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

신생아 분유량 - 개월수별 체중별 신생아 분유량 수유텀

by 솜비 2023. 10. 16.

여리고 약한 신생아를 돌보는 것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곧 태어날 둘째를 맞이하기 전에 신생아 육아에 대해 다시 공부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서
신생아 육아 관련 기본 정보와 케어방법, 아기 개월수별 체중별 분유량과 수유텀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신생아 분유량 및 기본 정보와 육아 방법

1. 적정 실내온도와 습도 및 청결

아기에게 적절한 실내 적정온도 22~24도이고, 습도는 50% 내외로 유지하도록 한다.
환기는 해가 있을 때 하루에 2~3번 정도 해주되, 아기가 직접 찬바람 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아기는 아기방에 두고 다른 공간들을 환기하고, 환기가 끝나면 문을 닫고서 아기를 다른 공간으로 옮기고 아기방만 문을 열어 환기하는 방식으로 환기를 해준다.
아기를 만지기 전에는 항상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를 이용하여 청결하게 한다.

 

 

2. 수유와 수유간격

신생아는 위가 작기 때문에 자주 수유를 해주어야 한다.
분유는 먹기 시작한 시간으로부터 2~3시간 간격으로 먹여야 한다.(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 참고)
모유의 경우에는 여러 전문가와 소아청소년과 교수들의 의견을 종합해 볼 때, 모유는 배고파하면 수시로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신생아는 탈수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생후 1개월이 되는 날까지는 4시간 이상 재우지 않고, 깨워서 분유나 모유를 주고 재우도록 한다.

 

 

3. 젖병 소독

분유의 경우에는 매번 열탕 소독이나 UV소독 등을 이용하여 젖병을 잘 소독하여 분유통에 써 있는대로 정확히 조제하도록 한다.
신생아 때에는 되도록 분유를 70도에서 타서 찬물에 식히고 손등에 한 두 방울 떨궈서 따뜻할 때 먹이는 것이 좋다.
이것은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세균을 죽이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분유 특유의 비릿한 맛을 방지해주기도 한다.

 

 

4. 기저귀 교체

아기의 기저귀를 자주 확인하여 교체해주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엉덩이 발진이 예방된다.
약국에서 비판텐을 구입하여 엉덩이 및 생식기가 붉어졌을 경우에는 깨끗한 손으로 발진 부위에 발라주고, 수시로 통풍을 시켜주어 발진을 최대한 빨리 없애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변을 봤을 경우에는 남아와 여아 상관없이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따뜻한 물과 아기전용 워시로 닦아주는 것이 요로감염에 걸리지 않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단순히 물만 사용해서 닦으면 세균이 남아있어서 요로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5. 수면 환경

신생아는 하루 중 많은 시간 잠을 자는데 아기에게 적합한 침구와 환경으로 적절한 수면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아기는 갑작스러운 영아사망증후군(SIDS)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엎드려 재우지 않으며, 등을 대고 누워서 자게 해준다.
일반적으로 아기침대를 이용하고, 아기침대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단단한 매트리스나 시트를 깔아준다.
아기는 위가 성인과 다른 일직선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소화력이 약하여 분유나 모유를 게울 수 있으므로 항상 충분히 트름을 시킨 후에 눕히고, 고개는 옆으로 돌려놔서 토사물이 기도를 막지 않도록 예방한다.

신생아 때부터 규칙적인 수면 패턴과 수면 의식(어둡게 하고, 자장가나 백색소음을 틀어주는 등)을 사용하여 수면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좋다.

 

 

6. 목욕

신생아는 배꼽이 마르기 전까지는 통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통목욕 대신에 하루에 1번 머리를 감기고, 생식기를 씻기도록 한다.
혹시라도 배꼽에 볼록하게 굳은살이 생기면 병원 내원하는 것이 좋다.

신생아 시기가 지난 이후에는 주 2~3회 38도 정도의 따뜻한 물로 통목욕을 시킨다. 목욕할 때에는 아기의 머리와 목을 지지해주고, 방의 온도 또한 따뜻하게 하여 아기의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7. 건강 관리

아기가 낮잠 자지 않거나 2회 연속 먹지 않을 때에는 바로 병원에 내원하도록 한다.
아기가 코가 막혀서 숨을 쉬기 힘들어하면 약국에서 피지오머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아기를 곧게 세우고, 코와 직각이 되도록 하여 뿌려주고 피지오머와 함께 흘러나오는 콧속 이물질은 (코끼리 뻥코, 한일 포근이, 노시부와 같은) 콧물 흡입기를 이용하여 약하게 흡입해준다.

 

 

8. 안전 주의사항 및 육아 정보

아기는 신생아라 할지라도 버둥거리다가 떨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아기침대에 눕힐 경우에는 가드를 항상 올려두어야 하고, 소파나 기저귀 갈이대에 절대 혼자 두지 않도록 한다.
아기와 이동할 때는 항상 카시트를 사용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또, 아기 주변에 작은 물건들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가구를 안전하게 고정하고, 전기 콘센트를 가린다.
책은 삐뽀삐뽀119를 참고하고, 유튜브는 하정훈의 육아이야기, 정유미tv 등을 추천한다.

 

 

 

 

신생아 분유량 - 개월수별 체중별 분유량 수유텀 (표)

 

 

 

 

 

 

 

이상으로 신생아 육아 관련 기본 정보와 케어방법, 아기 개월수별 체중별 분유량과 수유텀 등에 대해 정리하였다. 신생아 케어에 도움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이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