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육아 일기

78일 아기 - 출산 후 각종 통증, 다이어트

by 솜비 2023. 11. 13.

 
11월 12일 일요일 (32개월 / 78일 아기)
 
나나는 코 푸는 횟수가 약간 줄었지만 신경 못써주면 누런 콧물을 찔끔 흘리고 있다.
둘째는 코 그렁거리는게 줄었고 콧물 빼주는 횟수도 줄었다. 약이 효과가 있는 모양이다.
콧물 양도 약간 줄었다.
3시반~4시 즈음.. 새벽에 한번 콧물을 빼줬어야 했는데 오늘은 빼주지 않아도 그렁거리지 않고 잘 자고 있다.
 
둘째 아기는 8시에 분유 먹고(심지어 90밖에 안먹음), 9시 10분쯤 잠들어서 3시 40분까지 잤다.
분유 기록을 보니 8시간 만에 먹는다;; 잠은 7시간 통잠 잤다는 소리.. 
이제 80일 즈음인데 벌써 7시간은 자다니 기특하다ㅜㅜ
맘마 120ml 먹고 잠들었는데 분유량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분유 정체기가 이렇게 오래가나 싶다.
더 적게 먹던 나나에 비하면 뭐 그러려니 하게 되지만 그래도 잘 먹었으면 하는 것이 엄마 마음.
 

 
나나는 요즘 혼자 팬티랑 바지 벗고 소변보고 다시 혼자서 팬티랑 바지를 입는다.
세상 기특하다..♡
물론 할줄 알아도 엄마한테 해달라고하는 경우도 있음

빨래 널고 개고 할때 항상 놀이처럼 같이 하고있는데
요샌 옷 개키는 것을 참 좋아한다.
어린이집에서 많이 했는지 어쨌는지
가르쳐주지않았는데 제법 이리저리 접는다.
수건은 엘리베이터 접기라고 하면서 접는걸보면 확실히 어린이집에서 배운것같다ㅎㅎ
(난 창문처럼 접는다고 종이접기할때 한번 가르쳐준적 있었는데)

요새 빨래 널고 개고.. 옷 개키는걸 재밌어함




 
나는 살이 2~3kg 다시 쪘는데 아니 무슨 이정도 차이에 얼굴이 보름달이 되는 것인지? ㅠㅠ... 
출산 이후 아기 50일 정도까지는 입맛이 너무 없어서 밥도 몇술 먹으면 안먹고 싶었는데
요 근래 2~3주 정도는 입맛 도는 수준이 아니라 먹성이 너무 좋아졌다.
밥을 거의 한공기 다 먹어도 허하고 배고프다. 이렇게까지 배고프고 많이 먹는게 정상인가 싶다.
엄마가 지어준 보약 때문인가 싶기도 하고 그냥 1년 가까이 뺏긴 양분 채우느라 그러는가 싶기도 하고..
나나 때는 이정돈 아니었는데.. 하고 돌아보면 하긴 그때도 잘먹어서 그냥 막 1년간 꾸준히 쪘다 ㅋㅋㅋ
 
여기저기 아프니 운동을 하지는 못할 것 같아서 임신 전에 먹던 다욧 식품들을 먹기 시작했다. 
다욧 식품들은 그냥 살찌는걸 조금 더디게 해주는 것 뿐이지, 살을 빠지게 해주지는 않는다 ㅋㅋ
닭가슴살이니 쉐이크니 챙겨먹을 정신이나 시간도 없고
엄마가 챙겨주면 감사히 먹고 있다 (잔소리는 챙겨주는 비용ㅋ)


왼쪽 팔꿈치 부근이 아픈건 요새 약간 덜해서 팔ㅂㅅ에서 벗어났다.
힘을 거의 못썼는데 조금씩 쓰기 시작해서 한 2주전부터는 팔을 아예 못쓰는 수준은 벗어났다.
그래도 여전히 통증은 있음

반면에 왼쪽 무릎은 약한 통증이었는데 요근래 몇주 더 아파졌다.
걷기 힘들 정도는 아니지만, 앉았다 일어나거나 양반다리 할때 아프다.
한 15분 서있으면 양쪽무릎 다 아프고 발목이랑 발바닥도 아프다.

그리고 한 일주일 전부터 꼬리뼈 오른쪽? 환도가 아프다.
딱 임신 기간에 아프던 환도선다 통증이다ㅋㅋ
움직일때랑 특히 누워있다가 일어날때 억 소리가 난다.
이외에도 손가락 마디 통증, 손목 통증도 약간 있다.
한 10개월~1년은 아플거라 그러려니 각오중..ㅎㅎ...

 
이번 감기가 꽤 오래 가는 것 같다. 나도 콧물 줄줄 나오고 가래가 많이 끼고, 기침도 한다.
날이 추워져서 보일러 온도를 맞춰놨더니 새벽에 실내온도 22도 정도가 되면 저절로 돌아가는 모양이다.
거실 나와보니 보일러 돌아가고 있고, 별로 춥지 않다.
 # 육아일기 육아블로그 육아기록 육아일상 78일 아기 32개월 아기 출산 2개월 각종 통증 다이어트 운동 팔꿈치 통증 무릎 통증 발목 손목 발바닥 통증 꼬리뼈 서혜부 환도 통증 출산후 환도 선다 출산후 뼈마디 통증육아일기 육아블로그 육아기록 육아일상 78일 아기 32개월 아기 출산 2개월 각종 통증 다이어트 운동 팔꿈치 통증 무릎 통증 발목 손목 발바닥 통증 꼬리뼈 서혜부 환도 통증 출산후 환도 선다 출산후 뼈마디 통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