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교육사상
1. 공자의 교육사상
ㆍ인간관 : 인간은 도덕적 존재, 극기복례하려는 존재
ㆍ교육목적 - 군자(자기수양을 토대로 도덕적 실천을 하는 유교적 교양인)의 육성
- 수기안인 (자기수양을 하여 백성을 편하게 해줄 수 있는 사람)
- 위기지학 (자기 충실을 위해 공부하다보면 저절로 공감대 형성되어 수기안인의 경지에 도달하게 된다)
ㆍ교육방법 - 인격의 감화를 통한 교육
- 대상에 따라 다른 교육방법 (타고난 인간의 재질/성품의 차이 인정)
- 점진적 계발식 교육
- 구체적·실천적 행동을 통한 교육 (구체적 행동·사물 익히고 거기서 일관된 원리를 인식하기를 기대)
- 자발적 학습의욕 강조
- 학습과 사색 병행 강조
2. 맹자의 교육사상
ㆍ인간관 : 인간은 선한 존재(사단지심 타고남), 양지(배우지 않아도 알 수 있고) 양능(배우지 않아도 할 수 있다)을 지닌 존재
ㆍ교육목적 - 완전한 인격(인의예지)의 배양
- 대인(군자)의 육성 (천성적으로 선해도 후천적 공부의 얕고 깊음에 따라 인격이 달라진다고 봄)
- 선한 본성을 확충하여 의를 따르도록 하는 것이 인륜을 밝히는 것
ㆍ수양의 방법 - 과욕 : 물질에 대한 욕망을 줄이는 것
- 존양 : 인륜의 실천을 통해 타고난 선단(인의지심)을 더욱 확충시키는 것
호연지기(흔들리지X굳센마음. 도덕적 용기)는 도덕적 행위의 원동력. 호연지기 강조.
대장부, 군자 = 호연지기가 완전히 구현된 존재
ㆍ교육방법 - 자연주의적 교육방법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자연적 법칙에 따라 성장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적기에 조성해주는 것)
- 재질에 따른 방법 (학생 재질에 따라 각기 다른 내용으로 가르칠 것 강조)
- 사색을 통한 적극적 사고 계발
- 탐구학습의 원리 (의심나는 것을 묻게 하여 깨닫는 방법 중시)
- 점진적 교육
- 환경 중시 (환경이 인간의 품성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좋은 생활환경·학습환경 강조)
- 교학상장 (서로의 기준을 엄격히 지킨 교사와 학생의 조화)
3. 주자와 성리학의 교육사상
ㆍ성리학의 의미 : 도덕적 실천을 소홀히 한 한당유학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 주자에 의해 집대성 됨
원시유학(공맹자)에서 내세우는 도덕적 실천을 목표로 하되 이기론 도입하여 이의 근거를 밝히고자함
ㆍ주자의 우주론
- 인간을 포함한 세상만물은 이(理)와 기(氣)로 되어있다.
- 이 : 형이상의 것. 사물을 낳는 근본. 순수한 것
기 : 형이하의 물질. 사물의 형태 결정. 차별이 있어 맑고 탁함이 있다. 기로 인해 만물이 서로 다른 형상을 갖게 됨
ㆍ주자의 인간관
- 인간은 이와 기가 결합된 존재.
- 인간의 마음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 본연지성 : 인간의 타고난 본연의 성(性)은 이를 가리키는 것으로 인의예지신을 모두 갖추고 있어
절대적으로 선하고 변함이 없다. 도심(道心)
- 기질지성 : 이와 기가 결합되어 나타남. 선함과 악함이 공존. 인심(人心)
ㆍ교육목적
- 기질의 정화 : 인간 본성은 선하지만, 타고난 기질이 맑고 가지런하지 않아 인성이 완전할 수 없기 때문에
후천적 교육(수양)에 의해 기질을 정화시켜야 한다고 생각
- 성인(聖人) : 기질이 순화되어 본연지성이 밝게 드러난 인간.
모든 사람은 성(性)을 지니고 있으므로 누구든지 노력하면 성인에 이를 수 있다고 봄
ㆍ교육방법 - 입지 : 자신도 성인이 될 수 있으며, 꼭 되어야겠다는 뜻을 세우는 일
- 거경 : 타고난 순수한 도덕심이 드러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한다는 의미
- 궁리 : 경(敬)의 자세 속에서 만물의 근원인 이를 탐고, 성(性)의 의미를 자각할 것을 강조. (=격물치지)
ㆍ교육과정
- 소학과정 : 기본예절과 육예를 배우는 과정. 덕육(德育)을 주로 함
- 대학과정 : 격물치지. 사물의 이치를 탐구. 교육과목으로 4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 강조.
- 소학대학계제론 : 소학→대학으로 나아가도록 하여 인성교육 우선시
4.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ㆍ교육목적 : 성인이 되는 것 (기가 이를 따르되, 이가 가려지지 않도록 인간 본연의 성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
위기지학 강조 (學을 단순한 지식습득이 아닌, 인격수양 과정으로 봄)
ㆍ교육방법 - 거경 중시 : 이가 스스로 발현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봄. 이를 드러나게 해주는 경(敬) 중시
경 : 마음을 오로지 하나로 하여 만물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
- 잠심자득의 원리 : 마음을 바르게 고요히 하면 이가 의식 속에 떠올라 실상을 드러낸다고 봄
사색을 통한 자기학습법이라 할 수 있음
- 개성에 따른 교육
- 수기 중시 (수기=치인)
- 입지 강조
- 사색을 통한 자발적 학습
ㆍ교사관 : 자기인격의 수양이 된 자
저절로 주위를 감화시키는 존재
5.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주기론)
ㆍ교육목적 :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 것. 이상적인 인간상은 성인.
ㆍ교육방법
- 입지 : 기가 발현될 때의 여러 상황에 따라 청탁·선악의 구분이 생긴다고 봄.
인간의 마음이 움직일 때 뜻을 바로 세워야 도심에 이를 수 있다고 봄
- 성(誠) : 참되고 거짓없음. 성이 없으면 뜻이 세워질 수 없고, 이가 밝혀질 수 없으며 기질도 변화될 수 없다고 봄
사물의 이치를 밝혀내는 궁리를 중시. 궁리에서 우리의 마음이 지녀야 할 자세로 성을 내세움.
사물을 두고 궁리하고, 선을 밝히고, 이에 따라 뜻을 돈독하게 가지기 위한 마음자세.
교육사
Part 1. 서양교육사
서양 교육사상
1.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ㆍ기본입장 - 인간의 개별적 선행에 깔려 있는 본질적 관념(절제, 지혜, 정의, 용기, 사랑)을 확인하고
이를 드러냄으로써 진리의 보편적 기초를 확립하고자 함
- 덕은 지식이다
- 지행합일 (진리를 제대로 인식하면 도덕적 실천이 가능하다)
- 인간은 원래부터 보편적 진리의 싹을 내심에 지니고 있으며, 이를 파악할 수 있는 이성적 존재.
ㆍ교육목적 : 인간 개개인의 영혼에 잠자고 있는 분별력·진리를 인식하게 하여 도덕적인 삶에 이르게 하는 것
ㆍ교육방법 : 대화법
- 보편적 진리에 이르기 위해서는 지금 자신의 지식은 하나의 의견에 불과하며, 자신이 무지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이렇게 무지를 인식하게 해주는 방식으로 제안한 것이 ‘반어법, 산파술’
- 반어법 : 상대방이 사용하는 개념이 명료하지 못하고, 논리적 일관성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방법
‘무의식적인 무지 → 의식적 무지’로 이끌어줌
- 산파술 : 상대방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지식을 토대로 보다 정확한 개념정의에 이르게 하는 방법
(진리는 타인에 의해 밖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대화자 내부에서 싹트고 성장하는 것이 된다)
ㆍ교사관 : 산파의 역할 (암시·자극에 의해 제자의 정신적 활동 자극)
동반자적 존재 (대화·공동의 사색을 통해 진리를 함께 추구해 감)
2. 플라톤의 교육사상
ㆍ이데아설 : 현실세계는 이상세계의 그림자에 불과함.
사물의 배후에는 이성·사고에 의해 포착할 수 있는 절대불변·보편적 이데아가 존재
사물마다 각각의 이데아가 있는데 선의 이데아(만물의 근원)가 최고의 위치를 차지.
ㆍ이상국가 교육의 원칙 : 플라톤이 그린 이상국가는 정의로운 국가(각 개인이 본성에 따른 활동⇒사회적 기여)
① 교육은 지배계층에 한하되, 지배계층의 경우 남녀를 동등하게 취급
② 특별히 자질을 갖춘 사람에게만 높은 수준의 교육 허용
③ 과학, 철학은 비교적 성숙한 나이가 되어야 실시
④ 국가가 교육의 모든 과정을 보다 철저하게 조직·통제
ㆍ이상국가의 교육체제 : 성별에 관계없이 각자 타고난 능력과 계급에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모든 종류의 문화(문학, 음악)는 교육적 효과에 비추어 규제·검열되어야 한다
- 일반시민(생산자 계급) : 통치에 기꺼이 복종하는 자제력, 절제
- 전사계급 : 지배계층에 속함. 일을 처리하는 능력O 철학적 통찰력X. 국가 통치의 조력자
- 통치계급 : 남녀불문. 철학적 통찰력 있는 사람들은 철학을 가르쳐 진정한 지혜를 갖추도록 한다.
ㆍ교육방법
- 상기설 : 인간은 내부에 이데아의 세계에 관한 지식을 지니고 있으므로
감각적 정보에서 벗어나는 능력을 길러 영혼 속의 이데아의 세계를 회상해 내게 되면 진정한 진리를 얻게 된다
- 대화를 통한 자극 : 교육=인간 내부에 심어져 있는 것을 깨닫게 하는 일.
3.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ㆍ세계관
- 실재론 : 사물의 본질이 개개 사물 속에 내재되어 있다. 사물과 분리되어 이데아의 세계에 있는 것이 X
- 사물의 특성 : 모든 사물은 목적(형상)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존재.
인간·동물은 그 내부에 자기존재의 고유한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실현시키는 데 존재 의의가 있다
- 인간관 : 인간의 영혼이 비이성적인 부분(식물적, 동물적), 이성적인 부분으로 나누어짐. 이성은 인간의 고유한 특성
- 인생의 목적 : 행복 (이성을 구사할 수 있도록 사고능력 발달시켜 지적인 삶을 영위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
ㆍ교육의 목적
- 일차적인 목적 : 이성적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덕적 습관을 훈련, 이성적 능력 계발
- 궁극적 목적 : 영혼이 신의 모습을 보고 거기서 최상의 행복을 맛볼 수 있도록 여가를 올바르게 누리는 사변적인 삶을 사는 것
ㆍ교육의 단계 : 이성을 도야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발달에 따른 단계적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
- 신체의 교육 : 체력훈련, 군사훈련 (품위를 위해)
- 도덕적 습관(인격)의 교육 : 음악을 통해 정신을 도야
- 지력의 교육 : 심리, 정치, 윤리, 생물, 철학 등의 과목을 공부
ㆍ자유교육론 - 교육은 여가를 준비시키는 것
- 여가 선용할 수 있는 교양교과(문학, 예술, 과학) 중요
4.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ㆍ교육론의 토대 - 자연주의 (인간의 내면적 자연을 자연의 원리에 따라 발달시켜야 한다 ⇒ 합자연의 원리 강조)
- 감각주의 (베이컨의 영향을 받아 감각을 통해 지식획득한다고 봄)
ㆍ교육목적 (종교적 신념으로부터 도출)
- 인간성의 완성
ㆍ교육내용 - 범지
- 사물에 대한 이해 = 하나님에 대한 이해
- 백과전서식 지식 강조 (신, 자연, 인생, 예술에 관한 모든 지식을 백과전서식으로 조직하여 모든 사람에게 가르쳐야한다는 범지주의 입장)
ㆍ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
- 직관교수법 (실물을 통한 파악이 우선. 최초의 교과서 ‘세계도회’ 그림+문장 함께 제시)
- 아동중심 교육
- 훈육의 중시 (때로는 충고·질책 필요)
ㆍ교육제도 - 학교단계론
- 4단계 단선형 학제 제안 → 뒤에 독일의 ‘통일학교’의 기본이념이 됨 → 미국의 민주교육제도인 단선형 학제의 원형이 됨
ㆍ보편적 교육론
- 교육은 인간의 기본적 권리 (교육=내세의 신과의 합일을 이루기 위한 준비)
- 보편적 교육론
- 세계적 교육론 (보편교육의 개념을 모든 국가/인류에게까지 확대)
- 여성 평등 교육론
5. 로크의 교육사상
ㆍ철학적 토대 - 인간백지론
- 경험론적 인식론 : 경험을 통해 감각·지식 획득
- 교육만능론 : 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 교육을 통해 어떤 유형의 인간도 길러낼 수 있다
ㆍ형식도야이론의 토대
- 연습의 강조 (연습을 통한 마음의 단련, 지적능력의 도야 강조)
- 연습을 통해 단련하는 지적능력은 어디에도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을 의미
- 형식도야설의 토대가 됨
6. 루소의 교육사상
ㆍ사상적 토대 (낭만주의, 자연주의)
- 낭만주의 이성만으로는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없다.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도덕성.
도덕성=이성+양심(자연적 감정)으로 구성된다.
- 자연주의 성선설. 자연스러운 것은 순수하고 선하다.
어린이 내부의 가능성이 자연의 법칙에 따라 발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ㆍ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 ‘에밀’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집약된 책
- 교육목적
① 자연인의 육성 : 자연적 본성을 잘 보전, 사회적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본래의 선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자연인의 육성.
② 도덕적 자유인 : 인간이 자연적으로 타고난 진정한 인간으로서의 잠재성은 도덕적 자유를 획득함으로써 실현된다
- 세 가지 유형의 교육 (교육의 성공여부는 이 세가지 교육의 조화에 달렸다. 이 조화는 자연에 의한 교육에 의해 결정된다)
① 자연에 의한 교육 : 인간이 타고난 육체적 기관들과 여러 능력의 자발적 성숙을 뜻함
② 인간에 의한 교육 : 자연적으로 주어지는 발달을 어떻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가르치는 것
③ 사물에 의한 교육 : 사물세계에 대한 경험을 통해 획득하는 새로운 앎을 의미
- 자연에 따르는 교육 : 자연에 의해 인간에게 주어진 성향, 발달단계를 이해하여
그것에 합당한 사물/인간에 의한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
- 교사는 정원사
- 이상적 학교는 가정
ㆍ아동중심 교육론
- 아동은 능동적 주체
- 아동 특성의 이해에 기초한 교육
- 소극적 교육론 : 기존의 아동교육방식을 아동이 이해하지 못할 내용을 전달하려는 ‘적극적 교육’으로 규정
잘못된 관념을 갖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교육목적. 지성에 앞서는 감성교육의 완성 강조.
- 학습준비설 : 모든 배움에는 적절한 시기가 있다
ㆍ교육방법의 원리
- 자연적 성장의 원리 : 아동의 자연적 성장에 따라 교육을 해야 한다
- 아동 활동의 원리 : 아동은 학습에 있어 능동적 주체. 아동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함
- 개별화의 원리
- 직관의 원리 : 사물과의 직접 접촉을 통한 교육이 먼저 이루어져야 함
- 노작의 원리 : 로빈슨크루소처럼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키워주는 노작교육 강조
- 감성교육의 토대 위에 이성적 교육 실시
- 아동기 : 감성교육에 중점을 둔 소극적 교육
- 청소년기 : 이성이 발달하는 시기. 적극적 교육이 효과적.
- 여성교육 : 부인과 어머니가 되는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보수적인 여성교육론 전개.
7.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ㆍ인간관 : 루소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자연적 본성은 선한 것으로 봄
칸트의 영향으로 인간성 안에 자연적·사회적·도덕적 상태의 세 단층이 존재한다고 봄
ㆍ교육목적 : 인간성의 도야(인간이 타고난 머리, 손, 가슴 등 자연적 본성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 사회개혁
ㆍ교육의 원리
- 자발성의 원리 : 아동 내부의 자연적 힘을 아동 스스로 잘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
- 방법의 원리 : 인간성의 자기발전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지므로, 교육 또한 이런 단계에 따라 행해져야 한다
- 직관의 원리 : 직관은 모든 인식의 절대적 기초.
사물을 ‘수(數), 형(形), 어(語)’의 3가지 측면에서 파악하는 일이 인식의 기초가 된다고 봄
이를 도야시켜주는 ‘국어, 수학, 기하학’ 중시
- 조화의 원리 : 인간 내부의 선천적인 도덕적, 지적, 신체적 능력을 도덕적 능력 중심으로 조화롭게 발전시켜야 한다
- 개성과 사회성의 조화의 원리 : 개인과 사회의 협동적 관계를 강조. ‘생활이 도야한다’는 생활교육의 방법을 제안
ㆍ가정교육의 중시
- 가정은 교육의 출발점. 도덕교육의 터전. 기초교육이 다져지는 곳, 실물교육의 장.
ㆍ교육내용 - 내용선정의 기준 : 아동이 성인의 수준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명확한 관념(사물의 수, 형태, 이름)
- 수업내용 : 수의 요소에 대한 수업(산수), 형태 요소(그리기와 쓰기), 이름과 관념에 관한 수업(언어)
ㆍ평등교육론 주장
ㆍ노작교육 - 의의 : 수업의 결과로 얻은 명확한 관념이 행동의 형태로 적절하게 표현되어야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됨
- 가치 : 인간성의 도야를 위한 것. 그 자체로서 가치를 지님
8.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ㆍ개관 : 19C 독일의 대표적 교육학자, 철학자. 피히테와 페스탈로치의 영향을 받음
ㆍ표상심리학 : 표상(관념)이 인간의 인식구조에 어떻게 결합되는지를 심리학적 근거를 통해 설명
- 인간의 마음을 표상(관념)의 결합체로 봄.
새로운 표상이 학습대상으로 제시되면, 그 표상은 이미 가지고 있는 표상덩어리와의 관계에서 파악된다
기존의 표상들과 조화를 이뤄 흥미를 유발하는 표상은 기존의 표상들과 결합 = 통각(학습)
- 통각이론에 입각해볼 때, 새로운 관념은 기존 관념과의 관계에서 이해될 때 흥미 유발되어 학습이 가능해짐
기존 관념들과 새로운 관념이 조화되도록 연결하는 방법 = 연상법
- 전심 : 일정한 대상에 주의집중하여 다른 대상을 의식에서 배제하는 상태
치사(숙고) : 의식 속에 있는 개별적 표상들을 결합하는 작용
- 흥미 : 특정 대상에 주의를 기울일 때 수반되는 특별한 정신상태. 흥미는 학습의 필수조건이라 하여 중시.
ㆍ교육목적
- 흥미를 통한 ‘도덕적 품성의 도야’(덕성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최고의 가치라고 봄)
- 오도념의 교육 (의지를 결정하는 5가지 생각의 체제)
덕=내적인 자유
의지=내적인 자유의 핵심. 생각의 결과. 의지를 교육하려면 생각(관념)을 교육해야 함.
ㆍ교육방법
- 관리 : 교수하기 전에 아동의 폭성을 억제, 질서유지, 학습할 준비를 갖추게 하는 외부환경의 정리. 교수의 예비적 단계
- 훈육(훈련) : 교재를 매개로 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아동의 정조를 도야하여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자 하는 교육활동
훈육의 방법 : 교훈, 모범, 상벌. 교사의 모범이 가장 중요.
- 교수 ① 비교육적 교수 : 단순히 지식·기능의 전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
② 교육적 교수 : 흥미를 통해 의지 도야, 도덕적 품성까지 도달하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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