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교육철학
1. 실증주의
ㆍ기본입장 : 자연과학의 발달·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아 등장. 경험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외적 현상만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객관적 증거의 근거하여 보편적 원리·법칙을 이끌어내려는 철학사조.
ㆍ특징 - 객관주의
- 보편적 경험주의
- 가치중립성 (가치와 사실 분리)
- 자연과학적 방법론 중시
ㆍ실증주의의 영향 - 행동주의에 영향을 미침
- 양적 교육연구
- 체제접근 (실증주의는 유기체적 세계관에 근거하고 있음)
2. 분석적 철학
ㆍ기본입장 : 객관적·논리적으로 실증할 수 있는 것만을 그 대상으로 삼고,
용어·개념들을 명료하게 분석하고 그 논리적 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는 철학적 사조.
ㆍ분석적 교육철학의 대상 - 경험과 논리에 의한 실증
- 언어의 의미분석과 명료화
ㆍ의의 - 용어·개념 명료화 ⇒ 교육이론의 체계를 확고히 함
- 교육적 활동의 명료성, 일관성, 타당성에 기여
- 교육의 문제점 분석에 기여
ㆍ한계 - 실제 교육에 대한 대안 제시 못함
- 정의적 요소 무시
- 언어의 사회적·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 소홀
3. 현상학
ㆍ개관 : 훗설에 의해 현대철학의 방법론으로 시작 → 하이데거에 의해 인간존재의 이해로 전환됨
→ 메를르퐁티에 의해 인간의 경험과 학습에 대한 이해로 발전
ㆍ기본입장
- 인간의 의식은 능동성을 지녀 대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한 개념·이미지를
결합시켜 파악한다. 그러므로 인간이 구성해낸 지식에는 개인의 주관적 신념, 사회적·역사적 환경이 반영된다.
- 현상은 인간의 의식작용에 의해 구성되어 나타난 것
- 앎은 인간의 내재적 의미부여를 통해 이루어짐
- 생활세계는 앎(지식, 개념)이 형성되는 곳
ㆍ하이데거의 현상학
- 현존재의 특성
- 사실성 : 인간 본인의 선택과 관계없이 이 세상에 던져진 존재.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이러한 환경적 제약을 ‘사실성’으로 표현
- 실존성 : 인간은 현실적 제약 속에서도 자신의 가능성을 인식·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
가능성 실현시켜 가는 것을 ‘실존성’이라 함
- 전략성 : 가능성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면 무의미한 존재로 전락
- 현상의 의미 : 인간은 모든 사물을 가능성의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파악.
사물은 인간의 가치지향성에 의해 재구성된 채 의식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현상.
ㆍ현상학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 교육과정 및 지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공 (종래의 교육과정관 : 교육내용이 객관적·보편적이라는 입장)
- 교육방법에 대한 재검토 (지식은 주관성 지니며,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주관을 중요시해야 함을 시사.
구체적 생활환경 속에서의 학습이 요구됨)
4. 해석학
ㆍ기본입장 : 인간이 쓴 글, 행동, 말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된 것이므로 그 속에 인간이 부여한 의미,
사회적·역사적 환경이 담겨있다고 보고 인간의 언어, 의사소통, 상호작용 이해에 초점
ㆍ해석학의 영향
- 인간의 행위와 상호작용이 일정한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고 보고, 이를 구체적으로 이해·기술하는 데 중점을 두는
질적 연구 등장하게 함
- 지식이 인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구성된 것이어서 그 속에는 개인의 주관적 견해, 사회적·역사적 환경,
이데올로기가 포함된다는 해석적 접근은 학교 교육과정이 객관·보편적이라는 기존의 교육과정관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흐름이 등장하는 데 영향을 미침.
5. 실존주의
ㆍ개관 : 아동이 자신이 누구이며, 자신의 삶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자각하고,
자유의사에 따라 판단·선택한 것을 책임지는 개성있는 주체적 존재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는 교육철학
ㆍ기본입장
- 인간은 자유의지를 지닌 주체적 존재
- 인간의 선택과 책임 중시
- 주체적 존재의 형성 추구
- 전인적 교육 중시
- 인간은 ‘위기, 각성, 충고, 만남, 모험, 좌절’ 등과 같은 비연속적 요소에 의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보고,
‘비연속적 성장’ 강조.
- ‘만남’ 강조 (대면으로 인해 세계관, 인생관, 삶이 달라진 것)
- 어두운 면도 보여주는 진솔한 교육 필요
- 대화를 통한 교육
ㆍ공헌과 한계
- 공헌
① 아동을 개성있는 주체적 존재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
② 정해진 순서/프로그램에 의해 점진적 성장X, 비연속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인식하는 계기 제공
③ 교사-학생 관계를 지시-순종하는 관계가 아니라 인격적 만남의 관계로 파악. 교사-학생 관계를 새롭게 파악할 수 있는 계기 제공
- 한계
① 만남, 비연속적 도약의 기회 등에 대한 구체적 방법이 결여되어있다
② 많은 체험을 통한 자각을 강조하다보면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할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어렵다
6. 비판이론
ㆍ개관 : 교육이 모순된 자본주의 생산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학교교육과정에 자본가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억압, 삶을 구속함으로써 학생들을 몰개성적·획일적 존재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하는 입장
ㆍ기본입장 - 자본주의 체제 비판
- 경제결정론 비판 (문화/교육이 경제적 요인들로부터 상당한 정도의 자율성·독립성 가진다고 주장.
하부구조(경제적 관계)가 상부구조 결정한다는 정통마르크스주의의 경제적 결정론을 비판)
ㆍ비판적 교육이론의 교육론
- 현재의 교육에 대한 입장 - 교육은 재생산 도구
- 교육과정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비판
- 교육의 목적
- 인격적 목표 : 개개인이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고, 개성 실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자율적·의식적 인간 육성
- 사회적 목표 : 자율적·의식적 인간 육성 통한 이상사회 건설
- 교육내용 : 정치교육, 인문교육, 여성해방교육, 사회과학교육, 이상사회구상 교육
- 교육방법
- 학교와 사회와의 관계 회복 (학교가 사회의 문제를 끌어들여 학습자가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을 깊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갈등 현장의 견학 (농성, 데모, 파업 등 여러 집단행동을 눈으로 보게 하여 문제의 초점을 따져보게 하는 방법)
- 학습자의 교육적 주체성 존중 (학습자의 흥미, 자유, 자치 존중)
- 친교 (대화를 통해 유대감 키워가도록 함)
7.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론
ㆍ교육 : 대화를 통해 인간이 자신과 세계를 새롭게 보고, 변형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충만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
ㆍ교육의 방향 - 교육은 비판의식을 고양시켜야 한다
- 지식을 머릿속에 넣기만 급급한 ‘은행저축식 교육’을 지양해야 한다
-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의식을 조직적으로 키워내야 한다
- 교과과정을 문제상황 중심으로 짜야 한다
- 교육은 제도화된 가치들을 타파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ㆍ문제제기식 교육
-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사고·성찰하는 능력을 확장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교육
- 학습자 스스로가 관심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 설정 → 교사·학생이 대화적 관계를 통해 비판적 공동탐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
8. 하버마스의 의사소통론
ㆍ목적 합리적 행위 :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한 여러 대안들 중에 가장 효율적 수단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의 합리성을 추구하는 행위
ㆍ의사소통적 행위 : 목적달성에 비능률적이라해도, 가능한 우리 모두가 동의·합의하는데 높은 가치를 부여 = ‘의사소통적 합리성’
ㆍ현대사회 문제의 원인 분석
- 과학·기술 숭상주의
- 효율성 추구는 사람들을 경쟁·실적에 시달리게 하여 불안, 우울, 의미상실 같은 사회적 병리현상을 증폭시켰다고 봄
ㆍ현대사회 문제의 해결방안
- 의사소통 합리성 회복 → 목적의 규범성·정당성 검증 → 생활세계가 합리화되어 사회 병리현상 치유 가능
- 합리성을 갖춘 의사소통
9. 포스트모더니즘
ㆍ개관 : 계몽사상으로 대표되는 근대사회의 보편·합리·절대·객관·총체적 지향을 비판하고 다양성, 개별성 주장하는 철학적 흐름
ㆍ기본입장
- 반정초주의 : 지식/인간인식에 있어서 궁극적·절대적 본질(기초)이 존재한다는 근대철학의 기본가정과 신념을
‘정초주의’라는 이름으로 비판
- 다원주의 : 궁극적 본질은 없으며, 다양한 사회·집단은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낸다고 봄
- 지식은 상대적·변화함
- 소서사 지향 : 모든 사람, 모든 사회에 적용될 수 있는 대서사를 거부, 개인/소집단에 초점을 맞춘 소서사에 관심
그동안 무시되어왔던 성차별문제, 여성, 인종, 빈민, 아동, 환경 문제 등에 관심
- 인간의 주체성·능동성 강조
- 사회적 협동·대화 강조
- 민주주의 사회 지향
ㆍ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이론
- 학습자 중심교육 : 보편적 지식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지닌 가치에 따라 지식을 구성해나간다고 봄
- 전 생애적 교육 (평생교육) 강조
- 전인적 교육 중시 : 인간의 경험이 인간을 변화시킨다고 봄
- 협동학습 중시
- 지식·신념에 대한 비판적 능력 함양
- 창의적 탐구능력 함양
- 생태적, 다원주의적 교육 강조
- 안내자, 조력자로서의 교사
10. 푸코의 훈육론
ㆍ기본입장
- 근대 민주국가에서는 폭력으로 국민을 지배·통제하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이데올로기(지식)을 통한 내면적 통제를 하고자 한다.
- 권력은 끊임없이 지식(이데올로기)을 생산해 내고, 지식인은 자신의 정당성을 유지하기 위해 권력을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권력과 지식은 공범관계가 된다.
ㆍ교육은 훈육의 역할
- 권력이 인간을 길들이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기법과 전술을 ‘규율(훈육)’이라고 표현.
ㆍ훈육을 위한 도구
- 관찰 : 규율이 효과적으로 행사되기 위해 구성원들을 관찰·감시하는 체제 필요.
병영, 학교, 감옥은 일종의 관측소. 푸코는 학교의 구조가 원형감시감옥 ‘파놉티콘’과 유사하다고 설명.
- 규범적 판단 : 모든 규율 체제에서는 벌칙을 사용해 구성원을 길들임
- 시험(검사) : 시험을 통해 인간을 규격화 ⇒ 기존의 질서에 순응하도록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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