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책들을 보며 직접 정리하였으나 문제시 삭제합니다.
<< 교육심리>>
Part 1. 인지발달이론
발달, 성숙, 성장
1. 발달 : 유전(성숙)+환경(학습)
- 전 생애동안 연령 증가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행동·인지·정서·성격 상에 나타나는 양적·질적 변화
- 상승적·하강적 변화 모두 포함
- 순서·패턴이 있으며, 비교적 지속적 변화만 발달에 해당
2. 성숙 - 유전적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변화
- 환경적 자극이 없어도 일정 시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나타남
3. 성장 : 전 생애동안 일어나는 양적인 변화
4. 발달의 원리
①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② 일정한 방향, 순서, 개인차가 있다.
③ 계속적이지만, 속도는 일정하지X
④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⑤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 단기적 발달은 불규칙적
⑥ 연령증가에 따라 발달 경향의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⑦ 발달은 상호 관련되어있다.
5. 발달의 기제 : 인간의 행동특성을 획득하게 되는 과정에 작용하게 되는 원칙
① 적기성 : 각 단계의 과업에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것
② 기초성 : 어릴 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의 토대가 된다는 것
③ 누적성 :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다음시기의 발달에 장애가 되고 이것이 누적되어 심각한 결손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
④ 불가역성 : 결정적 시기를 놓쳤을 때, 이후 단계에서 이에 대한 보충을 해주어도 그 결함이 쉽게 회복되지 않는 것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기본 입장
ㆍ인지발달 : 아동이 자신의 경험(도식)과 타고난 인지기능(적응, 조직화, 평형화)을 토대로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지식(인지도식)을 구성·변화시켜나가는 것
ㆍ인지기능(적응력)
- 동화 : 기존의 도식에 근거하여 새로운 사물, 경험, 개념을 해석, 수용하는 사고과정
- 인지적 불균형 :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자극/경험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발생.
불균형 상태가 되면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 도식을 새로운 경험 이해하는 데 적합한 형태로 발달시키려는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때 지식이 수정·정교화되어 인지발달 촉진됨
- 조절 : 새로운 자극/정보를 기존 도식으로 이해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존 도식 수정/새로운 도식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 평형화 : 인지적 불균형 상태일 때 동화, 조절, 조직화를 통해 그 대상/자극에 맞는 인지도식을 만들어내어 인지적 균형 상태를 이루는 것
- 조직화 : 세상을 이해, 상호작용하기 위해 도식들을 결합하여 새롭고 더욱 복잡한 지적 구조로 통합시켜가는 과정
2. 인지발달단계
① 감각 동작기 : 감각적 경험, 신체활동에 의해 사물을 이해, 문제해결하는 단계
② 전조작기 : 미숙하나마 생각으로 사물을 다룰 수 있는 정신적 조작능력이 발달하게 되는 시기
자기중심성, 지각적 중심화, 비가역성 등으로 인해 논리적 사고인 ‘조작’을 수행하지 못함
③ 구체적 조작기 :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인 조작적 사고가 실제로 제시된 대상/구체적·직접적으로 경험한 대상에 한정되는 시기
④ 형식적 조작기 : 논리적·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
- 가설연역적 추론 : 가설에 근거, 일반적 원리/법칙을 도출해내는 능력
- 조합적 사고 : 문제해결에 관계되는 여러 변인 동시에 고려, 가능한 모든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사고능력
- 반성적 추상 : 사용가능한 지식들을 검토하여 새로운 논리-수학적 지식을 재구성해낼 수 있는 능력
- 이상주의적 사고
-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 논리적 사고에 지나치게 몰입 → 논리적 상상세계 속에 지나치게 빠져들어 왜곡된 신념을 갖게 되는 것
- 상상의 청중 :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믿음 → 강한 자의식 갖게 됨
- 개인적 우화 : 자신을 대단한 존재로 여겨 자신의 감정, 욕구가 독특하며,
다른 사람이 겪는 위험, 죽음을 자신은 겪지 않는다고 믿는 것
-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안 : 다양한 사회적 경험(상호작용)을 통한 사고의 전환에 의해 극복가능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 실제 사람들의 반응 경험
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ㆍ피아제 이론을 활용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
- 구체적 경험을 통한 추상적 개념 학습
- 능동적 활동 기회 제공 : 학습자는 스스로 세상을 이해, 지식을 구성해가는 능동적 존재
- 적절한 불균형 상태(도전적 과제 제시)
- 비슷한 수준의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 제공
- 다양한 적용기회와 질문, 평가를 통한 피드백 제공
ㆍ피아제 이론을 활용한 오개념 바로잡기
- 오개념 : 현상/사건에 대해 일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설명과 불일치하는 믿음
- 인지적 불균형 유발 : 오개념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례/문제 제시, 사례를 설명하게 하거나 문제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인지적 불균형 유발
- 조절 돕기 : 제시된 사례/문제를 이해·해결하는 데 적합한 개념 제시,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평형 도달 돕기 : 다양한 사례/과제 제시, 새로 획득한 개념을 적용하도록 함. 수시로 질문.
올바른 개념 사용하는지 점검·피드백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관점
- 인지발달의 개념 :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앞선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작용(공동의 문제해결과정) 통해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자기조절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하는 것
- 공동으로 문제해결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
- 인지발달 촉진 요인 - 사회적 상호작용
- 문화(맥락) : 문화적 맥락 속에서 컴,휴대폰,언어,기호,부호 등과 같은 문화적 도구를 매개하여 고등정신기능 내면화
- 언어 - 사회적 언어 (개념학습을 통해 인식의 도구를 제공 ⇒ 기존 지식에 접근하게 함)
- 사적 언어 (곤란한 상황에 자신과 의사소통 ⇒ 개념형성, 주의집중, 문제해결, 자기조절)
- 학습 : 학습이 발달을 주도
2.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 근접발달영역 : 실제발달수준과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 교수-학습이 성공할 수 있는 영역.
실제발달수준 : 혼자 과제 처리할 수 있는 수준
잠재발달수준 : 성인/앞선또래와 협동하여 문제 해결할 수 있는 수준
- 비계설정의 목표 : 과제해결능력, 자기조절능력 신장
- 비계설정의 구체적 방안 : 모델링, 질문, 과제난이도 조절, 조언과 단서, 자신의 말로 설명하게 하기, 점검목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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