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정의적 특성의 발달
성격, 자아정체감, 자아개념의 발달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 인간은 성본능, 공격본능 타고난 존재
- 생애 초기 부모의 양육방식이 성격형성에 결정적
- 인간의 성격은 원시자아(id)에서 나온 성적E인 리비도가 각 신체부위에서 어떻게 충족되느냐에 따라 결정됨
- 성격은 구강기~남근기에 거의 형성됨
ㆍ성격의 구조
- 이드(id 원초아) - 본능적 욕구(성욕, 공격욕) 관장.
- 리비도라는 에너지를 방출.
- 여기서 자아, 초자아가 분화
- 생물학적 욕구를 즉각 충족시키려 하고, 충족 못시키는 고통을 회피하려는 쾌락원리의 지배를 받음
- 자아(ego) - 이드와 환경의 중재자. 항문기부터 발달하기 시작
- 현실의 원리에 따라 본능을 충족시켜줄 현실적 수단을 찾는 기능을 함
- 욕구충족을 조절하기 위해 기억, 지각, 인지기술 등을 발달시킨다
- 이드와 초자아로부터의 과도한 요구 ⇒ 불안 초래
튼튼한 자아는 이 요구를 적절히, 조화롭게, 현실적으로 만족시킨다
- 초자아(super ego)
- 대부분 무의식에 존재. 보상, 처벌 과정을 통해 부모의 규범 내면화하며 발달
- 양심(잘못된 행동 처벌로부터 형성) + 자아이상(잘한 행동 긍정적 보상을 통해 형성)으로 구성
- 행동이 도덕적·윤리적으로 정당한지 판단하도록 해줌
- 남근기~청년기에 발달. 부모/다른 대상과의 동일시 ⇒ 그들의 윤리관, 도덕성, 가치관 흡수하여 발달
ㆍ성격발달의 단계
- 구강기(0-1세) : 구강성애적(입에 넣는 것 즐김) → 구강가학적(씹어서 쾌감느낌) 단계로 발전
과잉충족 → 낙천·의존적
충족좌절 → 냉소·비판·공격적
- 항문기(2-3세) : 자아 형성되기 시작
배변활동이 성격에 영향
항문가학단계(배설의 즐거움) → 항문성애단계(배설 참는 즐거움)
- 남근기(3-6세)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생식기 자극을 통해 만족을 느끼는 시기
동일시를 통해 성역할 학습 → 동일시과정에서 규범 받아들임 → 초자아(양심, 도덕성) 발달 시작 - 잠재기(7-11세) : 성적욕구 억압 → 평온한 시기
지적 탐색 → 사회적 지식 습득
사회적 가치 내면화 → 초자아 더욱 발달
- 생식기(11세 이후) : 이성을 통한 성적 만족 추구
순조로운 발달을 해 자기애착에서 벗어난 사람 → 협동적 태도 + 적극성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ㆍ기본입장 - 인간의 성격은 단계를 거쳐서 발달.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인간은 기본적 욕구가 있다. 성격발달은 이러한 욕구 채우는 과정에서 사회문화적 환경(양육자의 보살핌, 지원의 질)의 영향을 받음
|
나이 |
단계 |
덕성 |
설명 |
1 |
출생-1년 |
신뢰감 vs 불신감 |
희망 |
신체적·심리적 욕구가 일관성 있게 충족 → 신뢰감 발달 아동에 대한 보호 부적절, 일관성 X → 불신감 |
2 |
2-3세 |
자율성 vs 수치심·의심 |
의지 |
자유로운 활동 허용, 기본적 운동기능·인지기술 습득노력 강화 → 자율성 과잉보호, 방임 → 수치심, 자신의 능력 의심 |
3 |
4-5세 |
주도성 vs 죄책감 |
목적 |
스스로 탐구·실험할 기회 허용 → 주도성 활동 제한, 활동에 대한 반응에 일관성X → 죄책감 |
4 |
6-11세 |
근면성 vs 열등감 |
능력 |
도전적 과제에 격려, 성취시 칭찬 → 유능감, 근면성 실패경험多, 노력을 비웃거나 낮게 평가 → 열등감 |
5 |
12-18세 |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심리적유예 |
충성 |
이전발달단계의 긍정적 특성이 제대로 발달 → 자아정체감 확립 확립노력이 실패/능력이 없다고 느끼면 → 역할혼미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다양한 탐색을 할 수 있는 심리적 유예기간을 갖는 것이 필요 |
6 |
청년기 |
친밀감 vs 고립감 |
사랑 |
|
7 |
장년기 |
생산성 vs 침체 |
배려 |
|
8 |
노년기 |
자아통합 vs 절망 |
지혜 |
|
3. 자아개념 발달
ㆍ의미 : 자신의 능력·가치에 대한 생각, 감정, 태도
ㆍ긍정적 자아개념 : 자신을 유능하다, 가치있다, 신뢰할 수 있는 존재라고 인식하는 것
부정적 자아개념 : 무능하다, 가치없다, 믿을 수 없는 존재라고 인식하는 것
ㆍ자아개념의 구조 : 학문적/사회적/정의적/신체적 자아개념 등 여러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이 연결되어 일반적 자아개념으로 형성된다.
ㆍ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① 양육방식
② 또래의 영향
③ 성공과 실패의 경험
ㆍ자아개념과 학업성취
- 학업에 대한 성공/실패 경험이 장기간 계속 → 자아개념이 점점 긍정/부정적 방향으로 굳어지게 됨
- 저학년부터 학습에서의 많은 성공 경험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도움
4. 마샤의 자아정체감 상태
ㆍ정체감 상태 결정의 요인
- 탐색 : 청소년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신념, 가치, 활동, 과목을 채택· 실험해보는 과정
- 헌신 : 모든 가능성을 탐색하여 선택한 가치, 직업에 전념하는 것
ㆍ정체감의 상태
- 정체감 성취 : 현실적으로 가능한 다양한 가치관/직업 탐색, 헌신하는 상태
- 정체감 유예 : 탐색O 선택과 헌신을 미뤄두고 다양한 탐색을 하는 상태
- 정체감 혼미 : 탐색X 헌신X.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해 미래에 대한 희망이
거의 없고, 군중에 쉽게 동요하는 경향을 보임
- 정체감 유실 : 탐색X. 부모님/종교단체가 제시한 가치/활동에 헌신하는 상태.
대체로 융통성이 없고, 관대하지 못하며 독단적 경향을 보임
도덕성 발달
1.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이론
ㆍ기본전제 : 도덕성은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한다.
도덕적 딜레마(어려운 결정 해야하는 가설적 상황) 제시 → 이에 대한 반응을 통해 도덕적 단계추론
도덕성 단계 |
||
인습 이전 (2-6세) |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잡히거나 처벌받게 될 가능성이 도덕적 판단 기준 |
2단계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도구적 단계. 거래. 어떤 행위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수단이 되는지 여부. |
|
인습 단계 (6-12세) |
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착한아이 지향. 다수의 의견 좇음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인정하는지 여부 |
4단계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
사회질서 유지에 필수적인 법과 규칙의 준수 여부 |
|
인습 이후 |
5단계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
사회적으로 합의된 규칙에 기초하여 판단. 기존의 법과 규칙은 개인의 기본권리 존중, 좋은 사회 이루기 위함이므로 융통성있게 적용해야 한다고 판단. |
6단계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
법/사회계약 초월한 도덕적 원리, 보편적 정의가 판단기준. 자신이 선택한 도덕적 원리에 따라. 개별사회 규칙에 관계없는 보편적 정의원리 지향 |
ㆍ도덕성 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 도덕성은 인지구조 발달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재구조화되면서 발달하므로
도덕성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에 인지적 불균형(갈등) 유발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 교수방안
① 도덕적 토론 :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수준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를 제시, 토론하게 함
다른 학생들의 도덕적 견해가 자신과 다를 경우 인지적 불균형 초래 → 도덕적 추론능력 발달 촉진
② 역할놀이 :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함 →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다른 사람의 관점은 인지적 불균형 초래
# 교육심리 정리 교육학 핵심정리 교육학 암기 교육학 이론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핵심정리 4 (0) | 2019.12.13 |
---|---|
교육심리 핵심정리 3 (0) | 2019.12.13 |
교육심리 핵심정리 1 (0) | 2019.12.13 |
교육사 핵심 정리 (동양교육사, 서양교육사) (0) | 2019.07.03 |
교육철학 핵심 정리 3 (0) | 2019.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