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심리 핵심정리 2

by 솜비 2019. 12. 13.

Part 2. 정의적 특성의 발달

󰊱 성격, 자아정체감, 자아개념의 발달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 인간은 성본능, 공격본능 타고난 존재

   - 생애 초기 부모의 양육방식이 성격형성에 결정적

   - 인간의 성격은 원시자아(id)에서 나온 성적E 리비도가  신체부위에서 어떻게 충족되느냐에 따라 결정됨

   - 성격은 구강기~남근기에 거의 형성됨

 

 ㆍ성격의 구조

    - 이드(id 원초아) - 본능적 욕구(성욕, 공격욕) 관장.

     - 리비도라는 에너지를 방출.

                       - 여기서 자아, 초자아가 분화

     - 생물학적 욕구를 즉각 충족시키려 하고, 충족 못시키는 고통을 회피하려는 쾌락원리의 지배를 받음

    - 자아(ego) - 이드와 환경의 중재자. 항문기부터 발달하기 시작

- 현실의 원리에 따라 본능을 충족시켜줄 현실적 수단을 찾는 기능을 

                - 욕구충족을 조절하기 위해 기억, 지각, 인지기술 등을 발달시킨다

    - 이드와 초자아로부터의 과도한 요구 ⇒ 불안 초래

         튼튼한 자아는  요구를 적절히, 조화롭게, 현실적으로 만족시킨다

   - 초자아(super ego)

        - 대부분 무의식에 존재.  보상, 처벌 과정을 통해 부모의 규범 내면화하며 발달

- 양심(잘못된 행동 처벌로부터 형성) + 자아이상(잘한 행동 긍정적 보상을 통해 형성)으로 구성

- 행동이 도덕적·윤리적으로 정당한지 판단하도록 해줌

- 남근기~청년기에 발달.  부모/다른 대상과의 동일시 ⇒ 그들의 윤리관, 도덕성, 가치관 흡수하여 발달

 

 ㆍ성격발달의 단계

   - 구강기(0-1) : 구강성애적(입에 넣는  즐김) → 구강가학적(씹어서 쾌감느낌) 단계로 발전

          과잉충족 → 낙천·의존적

      충족좌절 → 냉소·비판·공격적

   - 항문기(2-3) : 자아 형성되기 시작

    배변활동이 성격에 영향

    항문가학단계(배설의 즐거움) → 항문성애단계(배설 참는 즐거움)

   - 남근기(3-6)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생식기 자극을 통해 만족을 느끼는 시기

   동일시를 통해 성역할 학습 → 동일시과정에서 규범 받아들임 → 초자아(양심, 도덕성) 발달 시작      - 잠재기(7-11) : 성적욕구 억압 → 평온한 시기

     지적 탐색 → 사회적 지식 습득

     사회적 가치 내면화 → 초자아 더욱 발달

   - 생식기(11 이후) : 이성을 통한 성적 만족 추구

순조로운 발달을  자기애착에서 벗어난 사람 → 협동적 태도 + 적극성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ㆍ기본입장 - 인간의 성격은 단계를 거쳐서 발달.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인간은 기본적 욕구가 있다. 성격발달은 이러한 욕구 채우는 과정에서 사회문화적 환경(양육자의 보살핌, 지원의 ) 영향을 받음

 

나이

단계

덕성

설명

1

출생-1

신뢰감 vs 불신감

희망

신체적·심리적 욕구가 일관성 있게 충족 → 신뢰감 발달

아동에 대한 보호 부적절, 일관성 X → 불신감

2

2-3

자율성 vs 수치심·의심

의지

자유로운 활동 허용, 기본적 운동기능·인지기술 습득노력 강화 → 자율성

과잉보호, 방임 → 수치심, 자신의 능력 의심

3

4-5

주도성 vs 죄책감

목적

스스로 탐구·실험할 기회 허용 → 주도성

활동 제한, 활동에 대한 반응에 일관성X → 죄책감

4

6-11

근면성 vs 열등감

능력

도전적 과제에 격려, 성취시 칭찬 → 유능감, 근면성

실패경험多, 노력을 비웃거나 낮게 평가 → 열등감

5

12-18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심리적유예

충성

이전발달단계의 긍정적 특성이 제대로 발달 → 자아정체감 확립

확립노력이 실패/능력이 없다고 느끼면 → 역할혼미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다양한 탐색을   있는 심리적 유예기간을 갖는 것이 필요

6

청년기

친밀감 vs 고립감

사랑

 

7

장년기

생산성 vs 침체

배려

 

8

노년기

자아통합 vs 절망

지혜

 

 

 

3. 자아개념 발달

  ㆍ의미 : 자신의 능력·가치에 대한 생각, 감정, 태도

  ㆍ긍정적 자아개념 : 자신을 유능하다, 가치있다, 신뢰할  있는 존재라고 인식하는 

    부정적 자아개념 : 무능하다, 가치없다, 믿을  없는 존재라고 인식하는 

  ㆍ자아개념의 구조 : 학문적/사회적/정의적/신체적 자아개념  여러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이 연결되어 일반적 자아개념으로 형성된다.

  ㆍ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① 양육방식

      ② 또래의 영향

      ③ 성공과 실패의 경험

  ㆍ자아개념과 학업성취

     - 학업에 대한 성공/실패 경험이 장기간 계속 → 자아개념이 점점 긍정/부정적 방향으로 굳어지게 

     - 저학년부터 학습에서의 많은 성공 경험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도움

 

4. 마샤의 자아정체감 상태

  ㆍ정체감 상태 결정의 요인 

    - 탐색 : 청소년이 자신에게 가장  맞는 것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신념, 가치, 활동, 과목을 채택· 실험해보는 과정

    - 헌신 : 모든 가능성을 탐색하여 선택한 가치, 직업에 전념하는 

  ㆍ정체감의 상태

    - 정체감 성취 : 현실적으로 가능한 다양한 가치관/직업 탐색, 헌신하는 상태

    - 정체감 유예 : 탐색O 선택과 헌신을 미뤄두고 다양한 탐색을 하는 상태

    - 정체감 혼미 : 탐색X 헌신X.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해 미래에 대한 희망이 

   거의 없고, 군중에 쉽게 동요하는 경향을 보임

    - 정체감 유실 : 탐색X. 부모님/종교단체가 제시한 가치/활동에 헌신하는 상태.

   대체로 융통성이 없고, 관대하지 못하며 독단적 경향을 보임

 

 

 

 󰊲 도덕성 발달

1.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이론

  ㆍ기본전제 : 도덕성은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한다.

       도덕적 딜레마(어려운 결정 해야하는 가설적 상황) 제시 → 이에 대한 반응을 통해 도덕적 단계추론

도덕성 단계

인습 이전

(2-6)

1단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잡히거나 처벌받게  가능성이 도덕적 판단 기준

2단계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도구적 단계. 거래.

어떤 행위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수단이 되는지 여부.

인습 단계

(6-12)

3단계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착한아이 지향. 다수의 의견 좇음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인정하는지 여부

4단계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사회질서 유지에 필수적인 법과 규칙의 준수 여부

인습 이후

5단계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사회적으로 합의된 규칙에 기초하여 판단.

기존의 법과 규칙은 개인의 기본권리 존중, 좋은 사회 이루기 위함이므로 융통성있게 적용해야 한다고 판단.

6단계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사회계약 초월한 도덕적 원리, 보편적 정의가 판단기준.

자신이 선택한 도덕적 원리에 따라.

개별사회 규칙에 관계없는 보편적 정의원리 지향

 

 

  ㆍ도덕성 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 도덕성은 인지구조 발달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재구조화되면서 발달하므로

      도덕성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에 인지적 불균형(갈등) 유발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 교수방안

       ① 도덕적 토론 :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수준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를 제시, 토론하게 

        다른 학생들의 도덕적 견해가 자신과 다를 경우 인지적 불균형 초래 → 도덕적 추론능력 발달 촉진

       ② 역할놀이 :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있도록  →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다른 사람의 관점은 인지적 불균형 초래

 

 

 

 

# 교육심리 정리 교육학 핵심정리 교육학 암기 교육학 이론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핵심정리 4  (0) 2019.12.13
교육심리 핵심정리 3  (0) 2019.12.13
교육심리 핵심정리 1  (0) 2019.12.13
교육사 핵심 정리 (동양교육사, 서양교육사)  (0) 2019.07.03
교육철학 핵심 정리 3  (0) 2019.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