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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심리 핵심정리 3

by 솜비 2019. 12. 13.

Part 3. 행동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ㆍ학습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가능한 지속적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

  ㆍ기본 전제 : 인간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변화되는 수동적 존재

      학습은 자극·반응이 연합된 결과이므로 학습=발달

               학습은 점진적·연속적으로 일어난다.

 

 

2. 수동적(고전적) 조건형성이론

  ㆍ개념 : 처음에는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본능적 생리반응/정서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결합되어 불안, 공포,

 따뜻함, 행복감과 같은 정서적 반응과 빠른호흡,  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유발하도록 학습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ㆍ수동적 조건형성 예시

     ① 화학시험(중성자극) + 실패(무조건자극) → 불안(무조건반응)

        화학시험(조건자극) → 불안(조건반응)

     ② 화학시험에 대한 불안 일반화 → 화학과 비슷한 과목인 물리, 생물, 수학시험에 대해서도 불안감 느끼게 

 

  ㆍ고차적 조건화 : 조건자극이 학습을 통해 조건반응을 형성하고 나면  자극은 무조건자극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2 중성자극과 짝지어질 경우, 2자극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3, 4 조건자극을 만들어   이를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 교사(중성자극)+따뜻,존중하는 태도(무조건자극) → 좋은 감정 느끼게 (무조건반응)

       교사(조건자극) → 좋은 감정 느끼게 

       학교, 클럽활동, 다른 수업(중성자극)+교사(조건자극)→ 좋은 감정 느끼게 

       학교, 클럽활동, 다른 수업(조건자극)→ 좋은 감정 느끼게 (조건반응)

  ㆍ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 - 교사, 교실, 수업에 대한 긍정적 감정 가지게 하기

    교사가 교실에 먼저 와서 따뜻·친절하게 맞아주기 : 미소,친절이 교사,교실과 연합됨 → 교사,교실 따뜻·행복하게 느낌

    ② 개방적 질문을 하고, 다양한 답변 칭찬하기 : 인정·존중받는 느낌이 교사,수업,교실과 연합됨 → 수업분위기 좋아짐

    ③ 실수를 했을  만회할 기회를 주고, 다시 실수하지 않게 되었을  칭찬

       : 실수를 언제든 만회하고, 칭찬받을 기회가 주어진다고 판단되면 칭찬, 성취감이 교사,수업과 연합됨

수동적 조건형성 이론

(고전적)

본능과 관련. 부수의적 행동.

의도/목적이 수반되지X

활용

체계적 둔감화 

불안·공포 제지할  있는 즐거운 행동과 조건화.

혐오치료

행동제거를 위해 행동할 때마다 혐오자극을 

역조건화

즐거운 활동하는 동안 공포자극 제시 → 즐거운 활동과 조건화되어 공포반응 억제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작동적)

 행동+자극

(목적O)

행동

빈도

강화

+ 자극을 제공/제공받기 위해 → 행동빈도↑ ⇒ 정적강화

- 자극을 제거/제거할 목적으로 → 행동빈도↑ ⇒ 부적강화

󰃚 숙제잘함 → 화장실청소 제외

   기부잘함 → 세금면제

행동

빈도

자극을 제공 → 행동빈도↓ ⇒ 수여성   (숙제안함청소)

자극을 제거 → 행동빈도↓ ⇒ 박탈성   (떠듦쉬는시간 박탈)

 

3.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ㆍ조작적 조건화 : 특정 행동/결과에 뒤따르는 자극으로 인해 특정 행동의 빈도가 증가/감소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강화 계획

계속적

강화

목표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물을 주는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 단계에 효과적

학습한 행동에 대해서도 계속 강화물을  경우, 강화에 대한 포만감이 생기므로 학습행동 지속시키는 효과 감소

간헐적

강화

목표행동을   강화물을 가끔씩 주는 .

학습된 행동을 유지, 소거를 방지하는  효과적

고정간격 강화

정해진 시간마다  번씩 강화

강화가 주어지는 시점에 가까워지면 목표행동 빈도 증가, 강화직후 행동빈도가 감소되는 경향을 보임

변동간격 강화

언제 강화가 주어질지 예측하지 못하는 가운데 가오하가 주어지는 경우

󰃚 예고없이 갑자기 쪽지시험

고정비율 강화

정해진 개수/횟수의 반응을 보일 때마다 강화하는 

기대했던 반응횟수를 보였는데도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반응비율이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변동비율 강화

평균 개수/횟수의 반응을 했을  강화하는 

강화가 되고  후에도 반응이 높게 유지됨

 

4. 응용행동분석(행동수정전략) : 학생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행동주의 학습원리를 사용하는 

응용행동분석의 절차

목표행동 선정  기초선 측정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목표행동이 무엇인지를 선정, 명확히 진술, 목표행동이 정해진 시간 내에 발생하는 빈도 측정

강화와 벌의 선택  실행

목표행동에 주어질 강화인과 벌인을 선택, 목표행동 나타날  이를 부과

목표행동의 변화 측정

강화인, 벌인 사용하고   목표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측정

변화된 행동의 유지  일반화

목표행동이 변화하기 시작하면 강화와 벌의 적용을 계속적 강화에서 간헐적 강화로 변경하여 변화된 행동이 유지될  있도록 

 

  ㆍ강화와 벌의 제공 원칙 ①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한다

 ② 목표행동에 맞게

 ③ 일관성 있게

 ④ 충분하게

 ⑤ 점진적으로

  ㆍ벌을   유의할 사항

     - 벌을  때는 문제행동을 대체할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 이를 강화해주어야 한다.

     - 벌을 공개적으로 주어서는 안된다.

     - 교실 학습을 벌로 주어서는 안된다.

     - 처벌하고자 하는 행동이 의도치않게 강화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 학급 규칙을 어겼을  어떤 벌이 주어지는지 미리 알려주고, 일관되게 적용한다.

응용행동분석의 기법 - 바람직한 행동을 높이는 방법

행동조형

개념

목표하는 바람직한 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도록 하는 방법

절차

목표행동을 분명·구체적 행동으로 규정,  개의 작은 단계로 나눔

강화인 결정

시작행동 나타날  강화를 하고,  단계가 숙달되면 다음단계의 행동이 나타날  강화하는 방식

  최종단계 행동이 숙달될 때까지 진행

프리맥의 원리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물로 제공. 아동이 싫어하지만  해야 하는 행동을 강화시키려는 방법

토큰강화

개념

아동이 사전에 정한 목표행동을 했을  다른 물건으로 교환 가능한 토큰(상징물) 주어 강화

절차

교사/부모가 목표행동 결정, 아동에게  토큰을 선정

어떤 경우에 토큰을 받게 되며, 토큰이  개가 되었을  강화물로 교환가능한지에 대한 규칙 제시

행동계약

(유관계약)

개념

목표행동을 했을  어떤 강화인이 주어지는지를 교사·학생이 합의하에 계약을 맺어 행동강화하는 방법

효과

협상능력 증진에 도움

자기조절능력 증진 : 학생들 스스로 자신에게 합리적인 목표설정하는  참여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평가·점검하는 과정을 거치게 

응용행동분석의 기법 - 문제행동의 감소 기법

상반행동 강화

(대체행동 차별 강화)

문제가 되는 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 강화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제거시키는 방법

타임아웃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을 다른 장소에 잠시 격리

소거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여 문제행동 감소

반응대가

문제행동  때마다 아동이 기존에 누리던 강화물/앞으로 누릴 강화물을 조금씩 박탈하여 문제행동 감소 유도

물리게 하기

문제행동을 질릴 때까지 계속하도록 해서 그만두게 하는 방법

 

 

󰊲 사회인지 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ㆍ개념 : 다른사람의 행동과  결과를 관찰하거나(관찰학습), 자신의 행동결과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느냐(직접학습)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다른사람이 보상받는 것을 관찰/자신이 행동결과에 대해 보상받은 경험으로 자기효능감과 보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경우 학습이 촉진된다.

  ㆍ상호결정주의 :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소

    ① 환경(모델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 상황, 물리적 배경)

    ② 개인 내적요인(기대, 자기효능감, 목표)

    ③ 행동(개인의 반응적 행동)

  ㆍ기대의 효과 : 기대한 강화의 미발생 → 벌로 작용 (반대로 기대한 벌의 미발생 → 강화로 작용)

    - 강화인이 주어질것으로 기대하고 특정행동을 수정했는데도 → 강화인 주어지지X

      → 기대한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것이 벌로 작용 → 다음에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게   있다 (반대로도 작용)

 

 

  ㆍ사회인지학습의 학습방식

    - 직접학습 : 학습자가 직접 행동하고 이에 대한 결과가 주어졌을 경우,

                  결과에 대한 해석이 기대를 만들고, 동기에 영향, 신념을 형성, 학습에 영향을 

    - 대리학습 :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 결과를 관찰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학습

  ㆍ사회인지학습을 조장하는 강화의 형태

    - 직접강화 :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재생산하고   이에 대해 강화를 받는 경우

    - 대리강화 : 관찰자가 특정 상황에서 모델이 강화받는 것을 보기만해도 자신의 행동 증가시키게 되는 

    - 자기강화 : 스스로 목표 수준을 정하고, 도달했을  자신이 정한 강화물을 제공하여 강화하는 

 

  ㆍ관찰학습의 효과 ① 새로운 행동의 학습

   ② 이미 학습된 행동 촉진

     ③ 대리처벌/대리강화

     ④ 정서 유발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 단계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

파지

모델의 행동을 학습자의 기억 속에 저장

재생

관찰·파지한 행동을 실제 연습해 보고, 피드백 받는 단계

동기화

학습자가 모델링한 행동을 재생 → 강화 받을 것을 기대 → 동기 부여

 

 

  ㆍ사회인지학습의 교육적 적용

    - 교사가 모범 보이기

    - 학습전략, 문제해결전략에 대한 시범보이기

    - 모델의 활용 : 학습에 도움이 되는 모델을 선정, 모델의 행동을 관찰·모방하도록 해야 한다.

  이때 모델은 또래의 능력있는 학생/외부의 성공한 사람이  수도.

    - 규칙의 확립  엄격한 적용 ① 규칙과 벌을 사전에 밝히기

규칙에 정해진 대로 벌주기

 

  ㆍ사회학습이론에 기초한 

   ① 자기조절학습 (자기관리학습) : 학습자 스스로 학습과제에 맞는 목표·계획 수립, 필요한 자원·학습전략 동원하여    계획 실행, 결과 평가,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점검·통제하는 

   ② 관찰학습

   ③ 직접모방모형 (모방학습) : 모델의 행위 관찰 → 그대로 따라함 → 보상 (학습이 이루어짐)

   ④ 동일시 모형 (모형학습) : 관찰자가 모델의 특정행동보다 일반적인 행동을 모방.

    특별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학습이 일어남.

      󰃚 아동이 부모를 동일시 → 부모의 행동유형, 가치, 태도 등을 내면화

 

 

 

 

󰊳 인지주의 학습이론

기본입장

  - 학습 = 내적사고과정의 변화 = 지식획득의 과정

  - 인간 =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는 목표지향적 존재.  정보를 재조직하는 능동적 존재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을 타고난다.  인간과 동물의 학습은 질적인 차이가 있다.

  - 지각하는 사람의 경험/흥미에 따라 같은 사물을 다르게 지각한다.

  - 학습자는 정보를 기록하는게 X, 알고 있는 것에 기초하여 정보를 구성하여 받아들인다.

    학습자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기초로 전체를 지각 (전체는 부분의  이상이다)

형태주의 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초기 형태)

 ㆍ기본입장

    - 학습자는 학습 상황에서  부분을 관련없는 단편적인 것으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 연결하여 조직된 전체/형태(게슈탈트) 지각

    - 파이현상 :  빛이 빠르게 번갈아가며 깜박이면  하나가 앞뒤로 움직이는 듯한 착각이 일어난다는 

       인간이 부분을 연결하여 하나의 전체로 지각하려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다. (󰃚 영화, 만화)

  ㆍ쾰러의 통찰이론 : 학습자가 문제에 봉착(인지적 불균형 상태) →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요인들을 생각        → 요인들을 여러 방법으로 연결시켜봄 → 해결방안이 어느순간 갑자기 떠오름(아하 현상)

    학습은 행동주의자들처럼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불현  이루어지는 .

 

1. 정보처리 과정

  감각기억 : 정보를 일시 보관하는 . 용량 무제한.

  주의 : 감각기억을 통해 들어온 정보들 중에 특정 부분에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 용량과 지속성에 한계를 지님

  지각 :     〃        〃    자극에 의미를 부여하는 .

 자극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해야 하므로 지각은 학습자의 사전 지식의 영향을 받는다.

  작업기억 : 학습내용에 주의집중하여 이해·문제해결하는 기능을 하는 .

      용량이 제한되어  번에 처리할  있는 정보단위 수가 한정된다

    ① 정보의 능동적 처리 : 주의집중, 지각 등을 통해 들어온 학습과제를 기존 지식과 연결하여 학습과제를 이해/문제해결하는 기능

    ② 정보의 일시적 저장 

    ③ 용량의 제한 : 작업기억은 한번에 7±2개의 정보만을 유지·처리할  있다.

    ④ 인지부하의 발생 : 한번에 처리해야  정보의 양이 작업기억이 처리할  있는 용량을 초과할 경우 인지부하가 발생

 

 

작업기억 용량제한의 극복방안

  ① 청킹 : 처리해야  정보를 연결하여 보다 크고 의미있는 단위로 묶는 .

 묶인 정보들은 하나의 단위로 처리됨 → 보다 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 가능

  ② 자동화 : 자각/의식적 노력없이 정보처리를 수행하는 .

   자동적으로 처리되는 정보들은 작업기억의 용량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처리할  있도록 돕는다

  ③ 이중부호처리 : 작업기억은 언어정보와 시각정보를 별개로 저장·처리할  있음.

  시각자료를 보여주면서 내용을 설명하면 작업기억이  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있음

 

작업기억 속의 정보 보존 방법 - 암송

  ① 유지암송(시연) : 정보의 형태를 바꾸지않고, 소리내어/마음속으로 계속 반복하는 .

 정보를 작업기억 속에 일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② 정교화 암송 : 기억하고자하는 정보와 이미 알고있는 정보(장기기억의 지식) 연결하여 

 정보를 작업기억 속에 일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부호화 : 작업기억에서 정보를 처리(학습)하여 장기기억에 정보를 표상(저장)하는 과정

장기기억 : 지식의 영구적인 정보보관소. 용량은 거의 무한정, 정보는 영속적으로 저장됨

 Paivio ‘이중부호화이론’⇒ 장기기억에서는 정보를 언어정보, 심상정보의 2가지 다른 형태로 저장

 지식들은 조직화되어 서로 연관을 맺으면서 체계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도식들로 저장된다.

인출 : 장기기억에 있는 정보를 탐색하여 작동기억 속으로 가져오는 과정

 

2. 유의미한 부호화 전략

 ㆍ개념 : 학생들이 새롭게 학습해야  정보를 기존에 지니고 있는 지식과 연결하거나 학습할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며, 인출을 용이하도록 만드는 정보처리 전략

  1) 정교화 : 새로운 학습내용을 기존지식에 연결하여 학습내용을  이해·기억할  있도록 하는 전략

    ㆍ촉진방안 - 구체적인 사례와 연결

      - 유추 : 어느정도 유사성을 가지는 개념을 활용

        - 사전 지식 활성화

        - 기억술 사용 : 원래 내용 속에 없었던 연결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기억전략.

      학습할 지식을 친숙한 정보에 연결시켜 주는 역할

    ㆍ수업에서 사용할  있는 정교화전략

        - 학습한 개념을 자신의 말로 설명하기

- 배운 내용의 또다른 예를 들어보기

- 학습한 정보를 새로운 문제 푸는  사용하기

- 학습내용을 요약하게 하고 빠진 부분을 보충해주기

 

  2) 조직화 : 서로 관련있는 것들을 공통범주/유형으로 묶어 제시함으로써 유의미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ㆍ방법 - 도표와 행렬표 : 많은 양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관련있는 것끼리 연결하여 묶는 것이 가능

  - 개념지도/구조도 : 관련된 개념들을 위계화하여 제시하는 . 새로운 정보에 대한 전반적 이해 촉진

  - 개요 만들기 : 학습내용 전체에 대한 조직화된 구조도를 제시하는 . 이해 촉진

  - 모형의 제시 : 직접적으로 관찰할  없는 관계들을 연결하여   있는 모형으로 만들어 제시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촉진.

 3) 심상화 : 새로운 학습내용들 사이의 추상적 관계를 시각화하여 중요정보/그렇지않은 정보를 

   구별할  있도록 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ㆍ방법 - 학습내용과 관련된 그림, 사진 제공

   - 학습내용 → 다이어그램, 모형, 순서도 등과 같은 시각자료로 만들어 제공

 - 학생들 → 학습내용에 대한 시각자료를 직접 만들어보게 하는 방법

 4) 맥락화 : 학습내용을 관련된 맥락(상황) 연결·제시하여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기억, 인출을 용이하도록 하는 전략

   ㆍ방법 : 문법과 철자법이 사용되는 글을 쓰게 하고(맥락 제공),  과정에서 문법, 철자법을 익히도록 한다

 

장기기억  지식의 종류

선언적 지식

정의

‘~ 아는 ’  

사실·개념·절차·규칙에 대한 지식

표상 방법

서로 관련있는 정보들이 유의미한 체제로 조직화된 도식과 시각적 심상으로 저장·표상된다

획득 방법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통합함으로써 획득가능.

정교화, 조직화, 심상화 등은 선언적 지식 획득에 필수적 전략들이다.

절차적 지식

정의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아는 .  

방법에 관한 지식

표상 방법

특정 조건 하에서 과제수행할  지켜야 하는 ‘조건-행위규칙으로 저장·표상된다

획득 방법

절차와 규칙이 사용되는 다양한 맥락(상황) 속에서의 많은 연습으로 획득됨

많은 연습을 통해 자동화 하는 것이 학습의 목표.

조건적 지식

정의

개념(선언적 지식) 절차와 규칙(절차적 지식) 언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관한 지식

학습, 기억, 사고를 조절·점검하는 기능

표상 방법

선언적·절차적 지식이 서로 연결된 명제망의 형태로 저장·표상된다

획득 방법

절차적 지식과 같이 다양한 상황 속에서 많은 연습을 함으로써 획득

 

 

 

4.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활용

 1) 정보처리이론을 활용한 공부전략

    - 노트필기 : 수업 중에 주의를 집중시켜주며, 정보의 부호화 작업을 도움 ⇒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옮겨갈 기회를 만듦

    - 개념도 그리기 : 학습자들이 개념 간의 시각적 관계를 구성하도록 하는 .

   개념간의 관계를 조직화·심상화하여 유의미학습 촉진

    - 요약하기 : 학습의 핵심용어를 추출하여 이를 새롭게 연결하도록 (정교화에 도움)

       이해를 점검·조절할  있도록 하여 메타인지기술 증진에 도움

    - 정교한 질문하기 : 학습하는 자료에서 추론, 예를 찾고, 내용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내용들을 서로 관련짓도록 촉진 ⇒ 유의미 학습에 효율적

 2) 정보처리이론을 활용한 학습법

 PQ4R

사전검토

읽고자하는 장의 주요내용을 먼저 파악

질문

 절에 대해 책을 읽는 목적과 관련된 질문 써보기

속독

주요개념들, 이를 뒷받침해주는 세부사항들에 유의하며 책읽기

숙고

책을 읽으면서 실례를 생각해보거나 자료를 시각화하여 머리에 그려보기

암송

 절을 읽은 다음 책을 보지 않고 읽은 내용을 떠올려 보기

복습

효과적인 복습은 새로운 자료를 장기 기억 속으로 완전하게 통합시켜 준다

SQ3R

훑어보기

 글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살펴본다

질문하기

미리 읽은 것을 바탕으로 정교화 질문을 만든다

읽기

주어진 글을 읽는다

다시보기

읽은것에 대해 반성, 질문에 답해보려 한다. 단락간 관계 파악

복습하기

불확실한 부분을 다시 읽고 읽은  요약

 

3) 정보처리 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 학생들이 수업에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①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을 한다.

    ② 학생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이름부르고, 질문함으로써 학생 각자의 주의 환기

  - 중요, 비중요한 내용 구분하고, 가장 중요한 정보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① 수업목표를 미리 요약해주어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알려준다.

    ② 중요한 내용을 이야기할 때에는 잠깐 멈추거나, 내용 반복,  학생에게 다시 얘기해보게 하거나, 색분필로 표시,         학생들 각자의 노트/책에 표시하게 한다.

  - 새로운 정보와 알고 있는 내용을 연결시키도록 돕는다.

    ① 필요한 정보를 떠올리는  도움이 되도록 주요사항들을 다시 짚어준다

    ② 새로운 정보가 갖고있는 틀에 어떻게 맞아 떨어지는지 개요,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③ 새로운 정보와 이미 학습한 정보를 함께 사용해야 하는 과제를 내준다

  - 정보를 반복해주고, 복습시켜 준다.

    ① 전시학습내용을 되짚어준다.

    ② 짧은 시험을 자주 실시

    ③ 학습내용을 연습·반복하는 게임을 만든다. 짝을 지어 서로 문제내고 답하게 한다.

  - 자료를 조직적으로 제시한다.

    ① 간단한 수업개요를 나누어주고, 그에 맞추어 수업 진행 → 학생들의 질문, 의견을 개요의 해당부분과 연결시킨다.

    ② 수업 중간, 마지막에 수업내용을 요약해준다.

 

 

 

 

 

󰊴 복잡한 인지과정

1. 메타인지 : 주의, 이해, 기억, 문제해결 등의 인지과정을 점검·조절할  있는 능력 / 계획, 감독, 평가한다.

             메타인지는 정확한 지각을 높여주고, 주의집중의 중요성을 자각하도록 하며, 효율적 기억전략을 사용하고,    과제에 맞는 학습전략을 사용할  있도록 하여 학업성취를 증진시키는  도움을 준다.

2. 전이 : 이전의 학습이 새로운 학습/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 형식도야설 : 능력심리학에 근거. 정신능력을 교과를 통해 단련시키면 어떤 분야의 일에도 사용할  있다.

   - 동일요소설 : Thorndike 형식도야설 비판하면서 제시. 최초의 학습상황과 새로운 상황에 동일한 요소가 

많이 있을  전이가  일어난다고 

   - 일반화설 : 많은 구체적 사례에 대한 탐구에서 추출된 일반법칙/원리를 학습하도록 하면 전이가  일어난다

   - 형태이조설 : 형태주의 이론과 관계O. 문제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주어진 문제의 구조적 성질을 이해했을  전이가  일어난다.

전이의 유형

정적 전이

이전에 학습한  → 새로운 상황에서의 학습을 촉진하는 경우

부적 전이

선행학습 → 후속학습 방해하는 경우

수평적 전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 → 다르긴 하지만 서로 비슷한 수준의 과제를 수행할  나타나는 

수직적 전이

이전에 학습한 하위개념 → 그보다 상위수준의 과제 학습에 적용되는 경우

구체적 전이

아주 비슷한 다른 상황에 적용될  일어난다

일반적 전이

 넓은 범위의 다양한 상황에서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자동적 전이

이전에 학습한 기술/지식이 자동적으로 인출되어 유사한 과업에 적용되는 

의식적 전이

 상황에서 과제학습  추출한 추상적(일반적) 원칙/도식을 새로운 상황에서의 과제에 적용하는 

 

3. 망각

 ㆍ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 학습한 직후에 가장 많이 망각된다.

    학습자료가 의미있게 조직화될수록 기억이 오래간다

보다   조직된 개념과 논리적 원리가 무의미한 음절보다 기억이 오래간다

 ㆍ간섭설 : 단순한 시간경과에 의해 망각이 일어나는게 아니라, 학습  파지를 방해하는 외부적 영향(간섭) 일어나서    망각이 촉진된다고 보는 입장

     - 순행제지 : 이전에 학습내용이 이후 학습내용의 재생을 방해하는 경우

     - 역행제지 : 후에 학습내용으로 인해 이전에 기억한 내용의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

 ㆍ흔적쇠퇴설 : 기억이란 학습한 것이 기억흔적으로 남은 것이며, 망각은  기억흔적이 쇠퇴하는  

 의도적 망각 : 정신분석이론에서 나온 . 기억하지 않으려고하기 때문에 망각이 일어난다 (고통, 충격, 불안과 관련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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