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3.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ㆍ학습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가능한 지속적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
ㆍ기본 전제 : 인간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변화되는 수동적 존재
학습은 자극·반응이 연합된 결과이므로 학습=발달
학습은 점진적·연속적으로 일어난다.
2. 수동적(고전적) 조건형성이론
ㆍ개념 : 처음에는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던 중성자극이 본능적 생리반응/정서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결합되어 불안, 공포,
따뜻함, 행복감과 같은 정서적 반응과 빠른호흡, 땀 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유발하도록 학습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ㆍ수동적 조건형성 예시
① 화학시험(중성자극) + 실패(무조건자극) → 불안(무조건반응)
화학시험(조건자극) → 불안(조건반응)
② 화학시험에 대한 불안 일반화 → 화학과 비슷한 과목인 물리, 생물, 수학시험에 대해서도 불안감 느끼게 됨
ㆍ고차적 조건화 : 조건자극이 학습을 통해 조건반응을 형성하고 나면 그 자극은 무조건자극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제2의 중성자극과 짝지어질 경우, 제2자극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제3, 제4의 조건자극을 만들어 낼 때 이를 고차적 조건화라고 한다.
교사(중성자극)+따뜻,존중하는 태도(무조건자극) → 좋은 감정 느끼게 함(무조건반응)
교사(조건자극) → 좋은 감정 느끼게 함
학교, 클럽활동, 다른 수업(중성자극)+교사(조건자극)→ 좋은 감정 느끼게 함
학교, 클럽활동, 다른 수업(조건자극)→ 좋은 감정 느끼게 함(조건반응)
ㆍ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 - 교사, 교실, 수업에 대한 긍정적 감정 가지게 하기
① 교사가 교실에 먼저 와서 따뜻·친절하게 맞아주기 : 미소,친절이 교사,교실과 연합됨 → 교사,교실 따뜻·행복하게 느낌
② 개방적 질문을 하고, 다양한 답변 칭찬하기 : 인정·존중받는 느낌이 교사,수업,교실과 연합됨 → 수업분위기 좋아짐
③ 실수를 했을 때 만회할 기회를 주고, 다시 실수하지 않게 되었을 때 칭찬
: 실수를 언제든 만회하고, 칭찬받을 기회가 주어진다고 판단되면 칭찬, 성취감이 교사,수업과 연합됨
수동적 조건형성 이론 (고전적) |
본능과 관련. 부수의적 행동. 의도/목적이 수반되지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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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
체계적 둔감화 |
불안·공포 제지할 수 있는 즐거운 행동과 조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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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치료 |
행동제거를 위해 행동할 때마다 혐오자극을 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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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조건화 |
즐거운 활동하는 동안 공포자극 제시 → 즐거운 활동과 조건화되어 공포반응 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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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작동적) |
행동+자극 (목적O) |
행동 빈도↑ |
강화 |
+ 자극을 제공/제공받기 위해 → 행동빈도↑ ⇒ 정적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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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극을 제거/제거할 목적으로 → 행동빈도↑ ⇒ 부적강화 숙제잘함 → 화장실청소 제외 기부잘함 → 세금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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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빈도↓ |
벌 |
자극을 제공 → 행동빈도↓ ⇒ 수여성 벌 (숙제안함→청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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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을 제거 → 행동빈도↓ ⇒ 박탈성 벌 (떠듦→쉬는시간 박탈) |
3.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ㆍ조작적 조건화 : 특정 행동/결과에 뒤따르는 자극으로 인해 특정 행동의 빈도가 증가/감소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것
강화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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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적 강화 |
목표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 단계에 효과적 학습한 행동에 대해서도 계속 강화물을 줄 경우, 강화에 대한 포만감이 생기므로 학습행동 지속시키는 효과 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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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 강화 |
목표행동을 할 때 강화물을 가끔씩 주는 것. 학습된 행동을 유지, 소거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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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간격 강화 |
정해진 시간마다 한 번씩 강화 강화가 주어지는 시점에 가까워지면 목표행동 빈도 증가, 강화직후 행동빈도가 감소되는 경향을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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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간격 강화 |
언제 강화가 주어질지 예측하지 못하는 가운데 가오하가 주어지는 경우 예고없이 갑자기 쪽지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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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비율 강화 |
정해진 개수/횟수의 반응을 보일 때마다 강화하는 것 기대했던 반응횟수를 보였는데도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반응비율이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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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비율 강화 |
평균 개수/횟수의 반응을 했을 때 강화하는 것 강화가 되고 난 후에도 반응이 높게 유지됨 |
4. 응용행동분석(행동수정전략) : 학생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행동주의 학습원리를 사용하는 것
응용행동분석의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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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행동 선정 및 기초선 측정 |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목표행동이 무엇인지를 선정, 명확히 진술, 목표행동이 정해진 시간 내에 발생하는 빈도 측정 |
강화와 벌의 선택 및 실행 |
목표행동에 주어질 강화인과 벌인을 선택, 목표행동 나타날 때 이를 부과 |
목표행동의 변화 측정 |
강화인, 벌인 사용하고 난 후 목표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측정 |
변화된 행동의 유지 및 일반화 |
목표행동이 변화하기 시작하면 강화와 벌의 적용을 계속적 강화에서 간헐적 강화로 변경하여 변화된 행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함 |
ㆍ강화와 벌의 제공 원칙 ①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한다
② 목표행동에 맞게
③ 일관성 있게
④ 충분하게
⑤ 점진적으로
ㆍ벌을 줄 때 유의할 사항
- 벌을 줄 때는 문제행동을 대체할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 이를 강화해주어야 한다.
- 벌을 공개적으로 주어서는 안된다.
- 교실 학습을 벌로 주어서는 안된다.
- 처벌하고자 하는 행동이 의도치않게 강화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 학급 규칙을 어겼을 때 어떤 벌이 주어지는지 미리 알려주고, 일관되게 적용한다.
응용행동분석의 기법 - 바람직한 행동을 높이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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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조형 |
개념 |
목표하는 바람직한 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도록 하는 방법 |
절차 |
① 목표행동을 분명·구체적 행동으로 규정, 몇 개의 작은 단계로 나눔 ② 강화인 결정 ③ 시작행동 나타날 때 강화를 하고, 이 단계가 숙달되면 다음단계의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하는 방식 최종단계 행동이 숙달될 때까지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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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맥의 원리 |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물로 제공. 아동이 싫어하지만 꼭 해야 하는 행동을 강화시키려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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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큰강화 |
개념 |
아동이 사전에 정한 목표행동을 했을 때 다른 물건으로 교환 가능한 토큰(상징물)을 주어 강화 |
절차 |
① 교사/부모가 목표행동 결정, 아동에게 줄 토큰을 선정 ② 어떤 경우에 토큰을 받게 되며, 토큰이 몇 개가 되었을 때 강화물로 교환가능한지에 대한 규칙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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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계약 (유관계약) |
개념 |
목표행동을 했을 때 어떤 강화인이 주어지는지를 교사·학생이 합의하에 계약을 맺어 행동강화하는 방법 |
효과 |
① 협상능력 증진에 도움 ② 자기조절능력 증진 : 학생들 스스로 자신에게 합리적인 목표설정하는 데 참여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평가·점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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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행동분석의 기법 - 문제행동의 감소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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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행동 강화 (대체행동 차별 강화) |
문제가 되는 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 강화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제거시키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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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아웃 |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을 다른 장소에 잠시 격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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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거 |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여 문제행동 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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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대가 |
문제행동 할 때마다 아동이 기존에 누리던 강화물/앞으로 누릴 강화물을 조금씩 박탈하여 문제행동 감소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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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게 하기 |
문제행동을 질릴 때까지 계속하도록 해서 그만두게 하는 방법 |
사회인지 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ㆍ개념 : 다른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거나(관찰학습), 자신의 행동결과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느냐(직접학습)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다른사람이 보상받는 것을 관찰/자신이 행동결과에 대해 보상받은 경험으로 자기효능감과 보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경우 학습이 촉진된다.
ㆍ상호결정주의 :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소
① 환경(모델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 상황, 물리적 배경)
② 개인 내적요인(기대, 자기효능감, 목표)
③ 행동(개인의 반응적 행동)
ㆍ기대의 효과 : 기대한 강화의 미발생 → 벌로 작용 (반대로 기대한 벌의 미발생 → 강화로 작용)
- 강화인이 주어질것으로 기대하고 특정행동을 수정했는데도 → 강화인 주어지지X
→ 기대한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것이 벌로 작용 → 다음에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될 수 있다 (반대로도 작용)
ㆍ사회인지학습의 학습방식
- 직접학습 : 학습자가 직접 행동하고 이에 대한 결과가 주어졌을 경우,
결과에 대한 해석이 기대를 만들고, 동기에 영향, 신념을 형성, 학습에 영향을 줌
- 대리학습 :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 결과를 관찰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학습
ㆍ사회인지학습을 조장하는 강화의 형태
- 직접강화 :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재생산하고 난 후 이에 대해 강화를 받는 경우
- 대리강화 : 관찰자가 특정 상황에서 모델이 강화받는 것을 보기만해도 자신의 행동 증가시키게 되는 것
- 자기강화 : 스스로 목표 수준을 정하고, 도달했을 때 자신이 정한 강화물을 제공하여 강화하는 것
ㆍ관찰학습의 효과 ① 새로운 행동의 학습
② 이미 학습된 행동 촉진
③ 대리처벌/대리강화
④ 정서 유발
관찰학습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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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집중 단계 |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 |
파지 |
모델의 행동을 학습자의 기억 속에 저장 |
재생 |
관찰·파지한 행동을 실제 연습해 보고, 피드백 받는 단계 |
동기화 |
학습자가 모델링한 행동을 재생 → 강화 받을 것을 기대 → 동기 부여 |
ㆍ사회인지학습의 교육적 적용
- 교사가 모범 보이기
- 학습전략, 문제해결전략에 대한 시범보이기
- 모델의 활용 : 학습에 도움이 되는 모델을 선정, 모델의 행동을 관찰·모방하도록 해야 한다.
이때 모델은 또래의 능력있는 학생/외부의 성공한 사람이 될 수도.
- 규칙의 확립 및 엄격한 적용 ① 규칙과 벌을 사전에 밝히기
② 규칙에 정해진 대로 벌주기
ㆍ사회학습이론에 기초한 것
① 자기조절학습 (자기관리학습) : 학습자 스스로 학습과제에 맞는 목표·계획 수립, 필요한 자원·학습전략 동원하여 계획 실행, 결과 평가,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점검·통제하는 것
② 관찰학습
③ 직접모방모형 (모방학습) : 모델의 행위 관찰 → 그대로 따라함 → 보상 (학습이 이루어짐)
④ 동일시 모형 (모형학습) : 관찰자가 모델의 특정행동보다 일반적인 행동을 모방.
특별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학습이 일어남.
아동이 부모를 동일시 → 부모의 행동유형, 가치, 태도 등을 내면화
인지주의 학습이론
※ 기본입장
- 학습 = 내적사고과정의 변화 = 지식획득의 과정
- 인간 =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는 목표지향적 존재. 정보를 재조직하는 능동적 존재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을 타고난다. 인간과 동물의 학습은 질적인 차이가 있다.
- 지각하는 사람의 경험/흥미에 따라 같은 사물을 다르게 지각한다.
- 학습자는 정보를 기록하는게 X, 알고 있는 것에 기초하여 정보를 구성하여 받아들인다.
학습자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기초로 전체를 지각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 형태주의 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초기 형태)
ㆍ기본입장
- 학습자는 학습 상황에서 각 부분을 관련없는 단편적인 것으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각 부분 연결하여 조직된 전체/형태(게슈탈트)로 지각
- 파이현상 : 두 빛이 빠르게 번갈아가며 깜박이면 빛 하나가 앞뒤로 움직이는 듯한 착각이 일어난다는 것
인간이 부분을 연결하여 하나의 전체로 지각하려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다. ( 영화, 만화)
ㆍ쾰러의 통찰이론 : 학습자가 문제에 봉착(인지적 불균형 상태) →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요인들을 생각 → 요인들을 여러 방법으로 연결시켜봄 → 해결방안이 어느순간 갑자기 떠오름(아하 현상)
학습은 행동주의자들처럼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불현 듯 이루어지는 것.
1. 정보처리 과정
ㆍ감각기억 : 정보를 일시 보관하는 곳. 용량 무제한.
ㆍ주의 : 감각기억을 통해 들어온 정보들 중에 특정 부분에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 용량과 지속성에 한계를 지님
ㆍ지각 : 〃 〃 자극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자극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해야 하므로 지각은 학습자의 사전 지식의 영향을 받는다.
ㆍ작업기억 : 학습내용에 주의집중하여 이해·문제해결하는 기능을 하는 곳.
용량이 제한되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단위 수가 한정된다
① 정보의 능동적 처리 : 주의집중, 지각 등을 통해 들어온 학습과제를 기존 지식과 연결하여 학습과제를 이해/문제해결하는 기능
② 정보의 일시적 저장
③ 용량의 제한 : 작업기억은 한번에 7±2개의 정보만을 유지·처리할 수 있다.
④ 인지부하의 발생 : 한번에 처리해야 할 정보의 양이 작업기억이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할 경우 인지부하가 발생
※ 작업기억 용량제한의 극복방안
① 청킹 : 처리해야 할 정보를 연결하여 보다 크고 의미있는 단위로 묶는 것.
묶인 정보들은 하나의 단위로 처리됨 → 보다 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 가능
② 자동화 : 자각/의식적 노력없이 정보처리를 수행하는 것.
자동적으로 처리되는 정보들은 작업기억의 용량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이중부호처리 : 작업기억은 언어정보와 시각정보를 별개로 저장·처리할 수 있음.
시각자료를 보여주면서 내용을 설명하면 작업기억이 더 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음
※ 작업기억 속의 정보 보존 방법 - 암송
① 유지암송(시연) : 정보의 형태를 바꾸지않고, 소리내어/마음속으로 계속 반복하는 것.
정보를 작업기억 속에 일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② 정교화 암송 : 기억하고자하는 정보와 이미 알고있는 정보(장기기억의 지식)를 연결하여
정보를 작업기억 속에 일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ㆍ부호화 : 작업기억에서 정보를 처리(학습)하여 장기기억에 정보를 표상(저장)하는 과정
ㆍ장기기억 : 지식의 영구적인 정보보관소. 용량은 거의 무한정, 정보는 영속적으로 저장됨
Paivio의 ‘이중부호화이론’⇒ 장기기억에서는 정보를 언어정보, 심상정보의 2가지 다른 형태로 저장
지식들은 조직화되어 서로 연관을 맺으면서 체계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도식들로 저장된다.
ㆍ인출 : 장기기억에 있는 정보를 탐색하여 작동기억 속으로 가져오는 과정
2. 유의미한 부호화 전략
ㆍ개념 : 학생들이 새롭게 학습해야 할 정보를 기존에 지니고 있는 지식과 연결하거나 학습할 내용들을
서로 잘 연결하여 학습내용을 잘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며, 인출을 용이하도록 만드는 정보처리 전략
1) 정교화 : 새로운 학습내용을 기존지식에 연결하여 학습내용을 잘 이해·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ㆍ촉진방안 - 구체적인 사례와 연결
- 유추 : 어느정도 유사성을 가지는 개념을 활용
- 사전 지식 활성화
- 기억술 사용 : 원래 내용 속에 없었던 연결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기억전략.
학습할 지식을 친숙한 정보에 연결시켜 주는 역할
ㆍ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교화전략
- 학습한 개념을 자신의 말로 설명하기
- 배운 내용의 또다른 예를 들어보기
- 학습한 정보를 새로운 문제 푸는 데 사용하기
- 학습내용을 요약하게 하고 빠진 부분을 보충해주기
2) 조직화 : 서로 관련있는 것들을 공통범주/유형으로 묶어 제시함으로써 유의미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ㆍ방법 - 도표와 행렬표 : 많은 양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 관련있는 것끼리 연결하여 묶는 것이 가능
- 개념지도/구조도 : 관련된 개념들을 위계화하여 제시하는 것. 새로운 정보에 대한 전반적 이해 촉진
- 개요 만들기 : 학습내용 전체에 대한 조직화된 구조도를 제시하는 것. 이해 촉진
- 모형의 제시 :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없는 관계들을 연결하여 볼 수 있는 모형으로 만들어 제시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촉진.
3) 심상화 : 새로운 학습내용들 사이의 추상적 관계를 시각화하여 중요정보/그렇지않은 정보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ㆍ방법 - 학습내용과 관련된 그림, 사진 제공
- 학습내용 → 다이어그램, 모형, 순서도 등과 같은 시각자료로 만들어 제공
- 학생들 → 학습내용에 대한 시각자료를 직접 만들어보게 하는 방법
4) 맥락화 : 학습내용을 관련된 맥락(상황)과 연결·제시하여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기억, 인출을 용이하도록 하는 전략
ㆍ방법 : 문법과 철자법이 사용되는 글을 쓰게 하고(맥락 제공), 그 과정에서 문법, 철자법을 익히도록 한다
장기기억 속 지식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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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언적 지식 |
정의 |
‘~을 아는 것’ 사실·개념·절차·규칙에 대한 지식 |
표상 방법 |
서로 관련있는 정보들이 유의미한 체제로 조직화된 도식과 시각적 심상으로 저장·표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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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 방법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통합함으로써 획득가능. 정교화, 조직화, 심상화 등은 선언적 지식 획득에 필수적 전략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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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적 지식 |
정의 |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 아는 것. 방법에 관한 지식 |
표상 방법 |
특정 조건 하에서 과제수행할 때 지켜야 하는 ‘조건-행위규칙’으로 저장·표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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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 방법 |
절차와 규칙이 사용되는 다양한 맥락(상황) 속에서의 많은 연습으로 획득됨 많은 연습을 통해 자동화 하는 것이 학습의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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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적 지식 |
정의 |
개념(선언적 지식)과 절차와 규칙(절차적 지식)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관한 지식 학습, 기억, 사고를 조절·점검하는 기능 |
표상 방법 |
선언적·절차적 지식이 서로 연결된 명제망의 형태로 저장·표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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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 방법 |
절차적 지식과 같이 다양한 상황 속에서 많은 연습을 함으로써 획득 |
4.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활용
1) 정보처리이론을 활용한 공부전략
- 노트필기 : 수업 중에 주의를 집중시켜주며, 정보의 부호화 작업을 도움 ⇒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옮겨갈 기회를 만듦
- 개념도 그리기 : 학습자들이 개념 간의 시각적 관계를 구성하도록 하는 것.
개념간의 관계를 조직화·심상화하여 유의미학습 촉진
- 요약하기 : 학습의 핵심용어를 추출하여 이를 새롭게 연결하도록 함(정교화에 도움)
이해를 점검·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메타인지기술 증진에 도움
- 정교한 질문하기 : 학습하는 자료에서 추론, 예를 찾고, 내용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내용들을 서로 관련짓도록 촉진 ⇒ 유의미 학습에 효율적
2) 정보처리이론을 활용한 학습법
PQ4R |
사전검토 |
읽고자하는 장의 주요내용을 먼저 파악 |
질문 |
각 절에 대해 책을 읽는 목적과 관련된 질문 써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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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독 |
주요개념들, 이를 뒷받침해주는 세부사항들에 유의하며 책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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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고 |
책을 읽으면서 실례를 생각해보거나 자료를 시각화하여 머리에 그려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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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송 |
각 절을 읽은 다음 책을 보지 않고 읽은 내용을 떠올려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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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습 |
효과적인 복습은 새로운 자료를 장기 기억 속으로 완전하게 통합시켜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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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3R |
훑어보기 |
이 글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살펴본다 |
질문하기 |
미리 읽은 것을 바탕으로 정교화 질문을 만든다 |
|
읽기 |
주어진 글을 읽는다 |
|
다시보기 |
읽은것에 대해 반성, 질문에 답해보려 한다. 단락간 관계 파악 |
|
복습하기 |
불확실한 부분을 다시 읽고 읽은 것 요약 |
3) 정보처리 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 학생들이 수업에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①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을 한다.
② 학생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이름부르고, 질문함으로써 학생 각자의 주의 환기
- 중요, 비중요한 내용 구분하고, 가장 중요한 정보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① 수업목표를 미리 요약해주어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알려준다.
② 중요한 내용을 이야기할 때에는 잠깐 멈추거나, 내용 반복, 한 학생에게 다시 얘기해보게 하거나, 색분필로 표시, 학생들 각자의 노트/책에 표시하게 한다.
- 새로운 정보와 알고 있는 내용을 연결시키도록 돕는다.
① 필요한 정보를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주요사항들을 다시 짚어준다
② 새로운 정보가 갖고있는 틀에 어떻게 맞아 떨어지는지 개요,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③ 새로운 정보와 이미 학습한 정보를 함께 사용해야 하는 과제를 내준다
- 정보를 반복해주고, 복습시켜 준다.
① 전시학습내용을 되짚어준다.
② 짧은 시험을 자주 실시
③ 학습내용을 연습·반복하는 게임을 만든다. 짝을 지어 서로 문제내고 답하게 한다.
- 자료를 조직적으로 제시한다.
① 간단한 수업개요를 나누어주고, 그에 맞추어 수업 진행 → 학생들의 질문, 의견을 개요의 해당부분과 연결시킨다.
② 수업 중간, 마지막에 수업내용을 요약해준다.
복잡한 인지과정
1. 메타인지 : 주의, 이해, 기억, 문제해결 등의 인지과정을 점검·조절할 수 있는 능력 / 계획, 감독, 평가한다.
메타인지는 정확한 지각을 높여주고, 주의집중의 중요성을 자각하도록 하며, 효율적 기억전략을 사용하고, 과제에 맞는 학습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업성취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2. 전이 : 이전의 학습이 새로운 학습/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것
- 형식도야설 : 능력심리학에 근거. 정신능력을 교과를 통해 단련시키면 어떤 분야의 일에도 사용할 수 있다.
- 동일요소설 : Thorndike가 형식도야설 비판하면서 제시. 최초의 학습상황과 새로운 상황에 동일한 요소가
많이 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난다고 봄
- 일반화설 : 많은 구체적 사례에 대한 탐구에서 추출된 일반법칙/원리를 학습하도록 하면 전이가 잘 일어난다
- 형태이조설 : 형태주의 이론과 관계O. 문제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주어진 문제의 구조적 성질을 이해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난다.
전이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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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전이 |
이전에 학습한 것 → 새로운 상황에서의 학습을 촉진하는 경우 |
부적 전이 |
선행학습 → 후속학습 방해하는 경우 |
수평적 전이 |
이미 알고 있는 내용 → 다르긴 하지만 서로 비슷한 수준의 과제를 수행할 때 나타나는 것 |
수직적 전이 |
이전에 학습한 하위개념 → 그보다 상위수준의 과제 학습에 적용되는 경우 |
구체적 전이 |
아주 비슷한 다른 상황에 적용될 때 일어난다 |
일반적 전이 |
더 넓은 범위의 다양한 상황에서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것 |
자동적 전이 |
이전에 학습한 기술/지식이 자동적으로 인출되어 유사한 과업에 적용되는 것 |
의식적 전이 |
한 상황에서 과제학습 후 추출한 추상적(일반적) 원칙/도식을 새로운 상황에서의 과제에 적용하는 것 |
3. 망각
ㆍ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 학습한 직후에 가장 많이 망각된다.
학습자료가 의미있게 조직화될수록 기억이 오래간다
보다 더 잘 조직된 개념과 논리적 원리가 무의미한 음절보다 기억이 오래간다
ㆍ간섭설 : 단순한 시간경과에 의해 망각이 일어나는게 아니라, 학습 후 파지를 방해하는 외부적 영향(간섭)이 일어나서 망각이 촉진된다고 보는 입장
- 순행제지 : 이전에 학습내용이 이후 학습내용의 재생을 방해하는 경우
- 역행제지 : 후에 학습내용으로 인해 이전에 기억한 내용의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
ㆍ흔적쇠퇴설 : 기억이란 학습한 것이 기억흔적으로 남은 것이며, 망각은 이 기억흔적이 쇠퇴하는 것
ㆍ의도적 망각 : 정신분석이론에서 나온 것. 기억하지 않으려고하기 때문에 망각이 일어난다 (고통, 충격, 불안과 관련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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