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학습동기
학습동기의 기초
1.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1) 의미
ㆍ내재적 동기 : 수행하는 과제 그 자체, 학습자의 흥미, 호기심, 자기만족, 성취감 등에서 비롯되는 동기. 지속력 강함
ㆍ외재적 동기 : 보상, 경쟁, 처벌과 같은 외적인 자극에서 비롯되는 동기
⇒ 두 동기는 서로 독립된 것으로, 모두가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음
2) 보상과 동기
ㆍ과제 이행 자체에 대한 보상 제공 ⇒ 외재적 동기만 자극
ㆍ수행 수준이나 질이 향상되는 경우 보상 제공 ⇒ 내재적 동기 촉진
3)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효과적 보상 사용
- 모든 과제에 보상 사용X, 내재적 흥미가 없는 과제에 보상 사용
- 과제의 질과 수행수준에 따라 보상
- 학생들에게 그들의 수행이 향상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정보로써 보상 사용
2. 성취동기
ㆍ성취동기 : 도전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서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
성취결과(보상)와는 관계없이 성공 그 자체를 중시
ㆍ성취동기의 형성
- 성취동기는 학습된 것. 일을 성공적으로 처리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이 누적되어 형성됨
- 학습에서 지속적으로 성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경우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성취동기 증가
ㆍ성공추구동기(Ms)와 실패회피동기(Maf)
1) 앳킨슨의 연구
-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 성공가능성이 높은 중간 난이도의 과목 선택
-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 실패를 변명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과목/실패를 피할 수 있는 쉬운 과목 선택
2) 와이너의 연구
- 두 유형의 학생이 어떤 과제에서 성공/실패한 경우, 동일한 과제에 대한 동기수준이 정반대로 변한다는 것을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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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 Maf 유형 |
Ms < Maf 유형 |
성공 |
동기 감소 |
동기 증가 |
실패 |
동기 증가 |
동기 감소 |
학습동기 이론들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욕구단계설)
ㆍ기본입장 : 욕구는 위계적 단계 형성 (하위단계욕구가 먼저 충족 → 다음 단계 욕구가 나타나서 충족 요구)
결핍욕구(생리적, 안전, 사회적관계, 존중) + 성장욕구(자아실현, 인지적, 심미적 욕구)
결핍욕구 : 한번 충족되면 더 이상 동기로 작용하지 X
성장욕구 : 충족이 될수록 욕구 증대 → 계속 동기로 작용
ㆍ욕구의 단계
결핍 욕구 |
생리적 욕구 |
의식주, 성적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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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욕구 |
위험, 위협, 박탈로 자신을 보호, 불안을 회피하려는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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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욕구 |
사회적·사교적 동료의식 조성하기 위한 욕구 (애정, 귀속, 우정, 사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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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 욕구 |
자기존경에 대한 욕구(자신감·성취감·지식·독립심),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자 하는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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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욕구 |
자아실현욕구 |
잠재력을 최고로 발현, 자신을 완성시키려는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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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욕구 |
알고, 이해하고 싶은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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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적 욕구 |
아름다움, 질서, 조화, 완성 추구 |
ㆍ교실 상황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충족하기
① 학급질서 유지, 예측가능한 환경 조성 → 불안감 줄어 안전의 욕구 충족가능
② 학생 배려 존중, 협동학습 → 사회적 욕구 충족 가능
③ 도전적 과제로 성취감 증진, 칭찬과 보상 제공 → 존경의 욕구 충족 가능
2. 데시의 자기결정성 이론
ㆍ기본 입장 : 인간이 유능감, 자율성, 관계성의 욕구를 타고나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될 때 내재적 학습동기가 촉진된다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한 동기유발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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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능감 증진을 통한 동기유발 방안 |
유능감 욕구 : 과제를 잘 해결할 능력이 있으며, 이러한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고 믿을 때 충족됨 ① 도전적 과제 제시 ② 구체적·긍정적 피드백 제공 |
자율성 확대를 통한 동기유발 방안 |
자율성 욕구 :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를 바라는 욕구 ① 선택권 부여 ② 의견 제시 기회 제공 ③ 자기평가 기회 제공 |
관계성 욕구 충족을 통한 동기유발 방안 |
관계성 욕구 : 타인들과 정서적으로 연관되고, 이들로부터 배려·인정을 주고받으며 좋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 ①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② 학생의 흥미·복지에 관심 ③ 협동학습 |
3. 목표지향이론
ㆍ기본입장 : 학생들이 어떤 목표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학습동기가 달라진다
- 숙달목표 : 과제 그 자체의 숙달에 의미를 두는 목표. 과제에 대한 이해와 과제해결능력의 증진에 초점
- 수행접근목표 : 자신의 능력이 다른사람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두는 목표.
- 수행회피목표 : 자신이 무능하게 보이는 것을 피하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는 목표
ㆍ지능에 대한 신념과 목표지향성
- 지능에 대한 증가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는 자신의 지능(능력) 향상시키는 데 관심 ⇒ 숙달목표 추구
- 지능에 대한 고정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을 타인과 비교하는 데 관심 ⇒ 수행목표 추구
ㆍ숙달목표를 지향하게 하는 방안
- 도전적·실제적 과제 제시
- 과제 및 학습활동에 대한 선택권 부여
- 숙달에 초점을 둔 피드백 제공
- 소집단 협동학습
- 자기평가
4. 자기효능감이론
ㆍ개념 : 특정 과제를 실제로 일정 수준까지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ㆍ자기효능감과 학습
- 자기효능감이 높을 경우 : 성공에 대한 믿음 강해 도전적 과제 선택,
목표도달에 실패시 더 노력, 효율적 전략 사용, 높은 성취를 이룸
- 자기효능감이 낮을 경우 : 실패를 능력부족으로 인식, 쉬운과제 선택
목표도달 실패시 쉽게 포기, 학업성취 낮아짐
ㆍ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
- 성공적 과제수행 경험 제공
- 도전적 과제 제시
- 또래모델 활용 : 자신과 유사한 모델들의 수행 관찰하게 함 → 자신도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함
- 구체적 학습전략 습득 촉진 → 과제해결 능력 증진
- 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배열
- 소집단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5. 코빙턴의 자기가치이론
ㆍ사람들은 자기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 지님 → 경쟁적 학급상황에서 실패하여 자기가치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 자신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장애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ㆍ자기장애전략
- 의미 : 학습자가 과제수행에 방해되는 요소를 미리 설정하여 과제 성공시 자신의 가치를 증가시키고
실패시 자신이 유능하다는 이미지를 보호할 수 있는 자기방어전략
- 자기장애전략 유형
- 의도적 결석
- 수업중 교사의 질문에 자발적으로 대답하지 않기
- 노력하지 않거나 노력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 (시험준비 미루기)
- 인상관리 전략 : 실제로 노력했지만 다른사람들에게는 노력하지 않은척하기
- 성취불가능한 목표 설정하기
- 부정행위하기
6. 와이너의 귀인이론
ㆍ학생이 학업성위 결과에 대해 그 원인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
학업성취 결과의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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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의 소재 차원 |
원인을 학생 자신의 내부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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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원인 |
능력, 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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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 원인 |
학습과제의 난이도, 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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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의 안정성 차원 |
원인이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느냐, 안정적인 것이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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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적 원인 |
능력, 난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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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정 원인 |
노력, 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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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가능성 차원 |
학생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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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가능 원인 |
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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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불가능 원인 |
능력, 난이도, 운 |
ㆍ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성향
- 성공 → 운/난이도에 귀인 → 성공에 대한 기대 증가X → 과제의 성공을 위한 노력 안함
- 실패 → 능력 부족에 귀인 → 무능력감, 수치심, 낮은 자존감 → 〃
ㆍ바람직한 귀인 성향
- 성공 → 능력, 노력에 귀인 → 높은 자존감, 유능감 → 성공 기대 증가 → 성취과제에 대한 적극적 접근
- 실패 → 노력, 전략부족에 귀인 → 죄책감 → 성공에 대한 기대 유지 → 〃
7. 기대X가치 이론
ㆍ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과제의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
기대와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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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목표 |
목표가 구체적·단기적일수록 과제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다 |
과제난이도 |
과제난이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과제의 가치/기대가 달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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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도식 |
자기도식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자기개념을 반영하는 것 자기도식이 긍정적일수록 과제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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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 기억 |
정서적 기억 : 과제에 관한 과거의 경험으로 인한 감정 활동에 대해 긍정적/부정적 태도를 이끌어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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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내재적 흥미 |
과제 자체에 흥미를 가질 경우 학습동기가 촉진된다 |
달성가치(획득가치) |
과제를 잘 수행하는 것이 삶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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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용가치 |
과제의 해결이 장래의 직업/미래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데 어느정도 도움이 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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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
과제에 참여함으로써 치러야 할 시간, 노력, 감정 등의 대가를 의미. 과제수행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가치가 비용보다 더 높다고 인식될 때 학습동기 높아짐 |
ㆍ기대X가치이론에 근거하여 학습동기를 높이는 방안
- 성공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방안
① 성공 경험의 제공 → 미래의 성공에 대한 기대를 줌
② 도전적 과제의 제공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높아짐
③ 구체적·긍정적 피드백 제공 →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믿음
④ 구체적인 장기·단기 목표 설정하게 하기
- 가제가치 높이기
① 과목의 중요성 강조
② 미래의 직업성택과 목표성취에서의 유용성 강조
8. 학습된 무기력
ㆍ계속되는 실패로 인해 무능력감이 학습된 것
ㆍ특징 ① 학습 초기부터 성공에 대한 낮은 기대
② 어려움에 직면시 쉽게 포기
③ 성공을 운/쉬운 과제로 귀인, 실패를 능력부족으로 귀인
④ 능력은 노력을 통해 증가시킬수 없다는 믿음 → 노력 줄임 → 계속된 실패
ㆍ원인
- 학업실패 경험 : 학생을 성적순으로 평가시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을 실패자로 인식. 계속된 실패 → 무기력감 학습
- 학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수준, 과소평가
- 교사의 낮은 기대수준, 과소평가 : 낮은 기대수준으로 쉬운 질문/적게 질문하고 대충 넘어감 → 학생은 자신이 무능하다고 생각
- 실패를 능력 부족에 귀인하는 것이 반복
ㆍ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방안
1) 귀인재훈련 : 의도적으로 실패경험을 하도록 하고 모델링, 피드백, 실습을 통해 실패에 대한 적절한 귀인을 학습하도록 훈련하는 방법
① 학생이 실패한 과정 역추적 → 실수 발견하도록 함 → 해결전략 학습 → 문제에 다시 도전하도록 유도 → 성공기회 제공
② 실패할 경우 → 결과를 노력부족/정보부족/비효율적 전략 같은 요인으로 귀인하도록 유도
③ 실패를 경험했지만, 효과적 대처전략을 익혀 성공하게 된 학생 (대응모델)을 관찰하도록 하여 → 모방학습하도록 유도
④ 학습에 성공할 전략을 교육 → 성공시 성공을 노력·능력향상으로 귀인하도록 격려
2) 자기효능감 증진을 통한 방법
- 성공가능한 수준에서 과제 시작, 점진적으로 어려운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제시
- 도전적, 달성가능한 구체적 목표설정 유도
- 구체적, 정확한 피드백 제공
- 대응모델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 가지게 하기
- 구체적 학습전략 가르치기
9. 시험불안
ㆍ시험불안이 낮은 성취를 초래하는 원인(by 정보처리이론)
- 평소학습의 주의집중을 방해 : 시험불안이 작업기억의 대부분의 공간을 차지 → 학습내용에 집중하기 어려움
→ 효율적 이해·저장이 힘듦 → 시험문제 인출 어렵게 함 → 낮은 학업성취 초래
- 부적절한 학습전략 사용 : 불안이 높으면 기계적 암기와 같은 피상적 전략 사용 → 효율적 이해와 기억을 어렵게 함
- 시험에서의 주의집중 방해
ㆍ시험불안의 원인
- 고전적 조건 형성 ① 시험(중성자극) + 실패(무조건자극) → 불안(무조건 반응)
② 시험(조건자극) → 불안(조건 반응)
- 시험시간의 제한
- 상대적 비교평가
- 교사의 수행목표 지향
시험불안 해결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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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달목표 지향 |
① 학생들의 노력, 진보, 성취에 대한 인정 ② 보상·인정을 개인적 능력향상, 학습진전, 숙달에 초점 (시험실패를 능력향상과 진전의 기회로 삼도록 유도) ③ 소집단 협동학습 ④ 도전적이지만 학생의 능력범위 안에 있는 과제 제시 |
평가방식의 변화 |
① 형성평가 활용 ② 자기비교평가의 도입 ③ 자기평가 방법 사용 ④ 시험문제를 난이도 순으로 배열 ⑤ 시험시간 제한 완화 |
질서있고 안전한 학급 분위기 조성 |
교사의 배려와 존중 → 질서있고 안전한 학급분위기 조성 → 실패/실수에 대한 조롱/비난 금지 → 실패에 대한 두려움 감소 → 시험불안 감소 |
Part 5.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지능이론
1. 지능이론
스피어먼의 일반요인론 |
지능=일반적인 단일능력. 모든 지적과제 해결하는 데 작용. 지능높으면 전교과에 높은성취를 보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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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스톤의 중다요인론 |
지능이 단일능력이 아니라 7개의 정신능력들로 구성되어있다 지능의 개인차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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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텔과 혼의 위계적 요인설 |
유동성 지능 |
연령, 건강 등 신체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지능 개념형성, 기억력, 도형지각능력 등 정보처리속도·정확성에 관여하는 능력 10대 후반이 되면 완전히 발달, 성인이 되며 낮아지기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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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성 지능 |
경험, 교육, 훈련을 통해 발달하는 지식과 능력. 독해력, 문제해결력, 커뮤니케이션능력 등이 해당됨 교육/경험의 축적을 반영하므로 생의 말기까지 계속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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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포드의 지능구조이론 |
지능은 어떤 인지과제에 대한 지적활동이 수행되는 정신적 ‘조작’ 그 조작이 수행되는 대상으로서의 ‘내용’ 조작의 수행에서 비롯되는 ‘결과’의 3차원으로 구성된 복합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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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개의 정신능력이 존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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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능력은 여러 요인의 결합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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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버거의 삼원지능이론 |
기본입장 |
지적과정은 분석적 지능, 경험적 지능, 실용적(맥락적) 지능 이 3가지 지능이 하나의 체제로 통합되어 작용한다고 봄 세 지능이 통합되어 발휘될 때 성공을 얻는데 필요한 성공지능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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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원지능 |
분석적 지능 |
개인내부의 지적과정과 관련된 능력 새로운 정보를 학습, 활용, 과제해결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점검·조절하는 능력 ① 메타요소 → 주제결정, 계획수립, 진행 감독, 평가의 역할 ② 수행요소 → 전략실행, 문제해결 ③ 지식획득요소 → 새로운 지식, 방법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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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지능 |
익숙한 문제들을 효과적·자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해결책 빨리 찾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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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적 지능 |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 필요하면 환경을 바꾸는 능력 |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ㆍ기본입장 - 9개의 독립적 지능이 존재
- 각 지능의 발달정도가 사람마다 달라서 개인은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을 소유
- 지능은 교육을 통해 발달 가능
- 수행평가를 통해 지능 측정가능
9가지 지능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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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학습 관련 |
언어적 지능 |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 |
논리·수학적 지능 |
수학적 계산,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연역귀납적 사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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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적 지능 |
시간적 공간적 세계를 지각, 형태를 바꿀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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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리듬 지능 |
음악적 표현양식 지각, 변별,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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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감각 지능 |
신체를 이용해 표현, 사물을 만들거나 변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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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활동 관련 |
대인관계지능 |
타인의 기분, 의도, 동기, 감정을 지각·구분하는 능력 |
개인내적 지능 |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지식, 그에 기초하여 잘 행동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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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관찰 지능 |
사물을 구별·분류하는 능력, 환경의 특징을 사용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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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지능 |
철학적·종교적 사고를 하는 능력 |
ㆍ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
- 수행평가로 학생의 지능적 특성 측정
- 학생이 어려워하는 교과목을 강점지능을 수업에 활용
- 학생 개별적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 뛰어난 지능을 직업수준(전문가 수준)으로 계발
- 통합교과적 프로젝트 : 실제문제 해결은 다양한 능력을 활용해야 하므로 수업은 프로젝트 중심으로 진행되어야함
- 진로교육에 활용
3. 감성지능이론
ㆍ감성지능(EI) : Mayer, Salovey가 처음 사용한 용어, 자신과 타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표현·조정하는 능력
ㆍ감성지능의 특성
- 자신과 타인의 감정 인식하고 다루기
- 자신에게 동기부여하기 : 목표성취에 필요한 감정을 만들고, 이를 유지하도록 끊임없이 자극을 줄 수 있는 능력
지능검사와 그 활용
1. 스탠포드-비네 검사
- 기존의 비네 검사를 개정한 것
- 언어성 개인지능검사
- 문항을 난이도 수준으로 배열하지 않고, 해당연령의 아동이 대부분 푸는 연령단계에 따라 배열하여
정신연령 측정하는 연령척도 사용
- 비율IQ 개념 도입 : 지능지수(IQ) = 정신연령/생활연령 x 100
2. 웩슬러 검사
- 언어성검사와 동작성검사로 구성
① 언어성 검사 : 기본 지식검사, 숫자외우기, 어휘검사, 이해검사, 산수검사, 공통성검사 등 6개
② 동작성 검사 : 빠진곳찾기, 차례맞추기, 토막짜기, 모양맞추기, 바꿔쓰기 등 5개
- 3개의 IQ 제시 : 각 하위검사의 점수는 각각 표준점수로 전환되며,
언어검사를 모두 합하면 언어척도 지능지수,
동작성검사 모두 합하면 동작척도 지능지수가 된다.
두 점수 합하여 총점 지능지수가 나옴
- 점수척도를 사용 : 스탠포드-비네검사는 연령척도 사용 / 웩슬러검사는 점수척도 사용
- 편차IQ 산출 : 총점지능지수는 한 사람의 지능을 동일연령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규정하는 편차IQ.
평균을 100, 표준편차를 15로 한 정상분포곡선에서의 위치를 나타냄 ⇒ 지능의 상대적 위치 파악 가능
- 인지적 능력뿐 아니라 인내력, 흥미, 충동통제, 목표의식 같은 비지적요소도 측정.
⇒ 심리적 적응상태, 성격특성, 정신병리적 틍성, 뇌손상 상태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 제공
성격평가, 임상적 진단에 매우 유용
3. 한국형 웩슬러 아동형 지능검사(K-WISC-Ⅲ)
ㆍ특징 - 한국에 맞게 제작한 개인지능검사. 언어성·동작성 검사로 구성
- 편차IQ 산출
ㆍ검사의 활용 - 언어성IQ와 동작성IQ를 비교하여 아동의 총체적 능력 안에서의 장점과 약점 분석 ⇒ 개별지도계획 수립 가능
- 학습부진 진단에 유용
- 학습성향, 학습특성 진단에 활용
4. 지능지수 해석의 유의점
- 지능지수는 상대적 위치 표시 : 절대적 지능의 높고 낮음을 나타내는 지수가 아님
- 지능지수에 측정오차가 존재 : 점수대(띠)로 봐야함
- 지능지수의 차이 : 상대적인 위치만 나타내므로 정확한 지적능력 차이 제시하지 못함
- 지능지수는 한 가지 지표 : 과잉해석 피할 것. 지능지수가 높다고 해서 모든과목/학교활동에 우수할 것이라는 기대는 할 수X
- IQ를 다른 예측요소와 함께 사용할 것 : 학교성적의 유일한 예측자가 아님.
과거성적, 정서적 성숙도, 적응정도, 흥미, 건강 등 다양한 정보와 함께 활용해야 함
창의성
1. 창의성의 의의
ㆍ정의 :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해 다양하고, 새롭고, 적절하고, 가치있는 것을 창출하는 능력
ㆍ창의성의 요소 - 확산적 사고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그 속에 독특한 아이디어 추출하는 데 관여
- 수렴적 사고 : 창의적 사고의 기반이 되는 지식·정보 제공하여
확산적 사고가 이끌어 낸 아이디어를 이해·분석하는데 활용됨
유용한 아이디어 선택에 관여
창의성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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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인지적 특성 |
유창성 |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
융통성 |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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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창성 |
참신, 독특한 아이디어 산축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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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성 |
아이디어를 잘 조합·조직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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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정의적 특성 |
민감성 |
의문점 제시, 새로운 탐색을 하려는 경향 |
개방성 |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려는 성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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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집착력 |
끝까지 해결하려는 성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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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심 |
실수/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극복하려는 성향 |
3.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략
1) 브레인스토밍 :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비판/비난 없이 머리에 떠오르는 대로 제시하도록 하여 창의력 촉진
2) 브레인라이팅 : 브레인스토밍 변형. 종이에 적도록 하는 방법. 내성적/참가자많을 때 유용
3) 고든의 시넥틱스 교수법 : 유추, 비유를 사용하여 낯선 것을 친숙하게,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여 해결방안 찾도록 자극
- 비유의 유형 ① 직접유추 : 친근하게 알고있으나 서로 연관을 찾기 어려운 사물/현상/아이디어를 서로 연관시키는 방법
② 대인유추 : 사물/그중 한부분이 되었다고 상상, 이때 느낄 수 있는 감정 표현하도록 함
③ 상징적 유추 : 두 개의 서로 모순되어 보이는 단어를 가지고 어떤 현상을 기술하도록 하는 방법
④ 환상적 유추 : 터무니없어보이는 소망/성취를 상상하도록하여 창의성 자극하는 방법
4) Crawford의 속성열거법 : 대상물의 주요속성 열거하기, 속성을 변경시킬 방법을 열거하기 등의 방법을 사용
5) 형태학적 분석 : 행렬표 사용. 다루는 과제를 진술 → 관련있는 차원을 기준으로 범주를 나눔
→ 각 차원별 속성을 나열 → 속성들 조합하여 아이디어 생성
6) SCAMPER법(체크리스트법) : 특정 문제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여 그것을 변형시키는 발상을 자극하는 방식
대치하면? 결합하면?적용하면? 수정하면? 확대하면? 다른용도는?
7) PMI법 : 대안의 긍정, 부정적인 면 각각 기록 → 이들 각각에 대해 이익이 되는 점 찾기
8) 여섯가지 사고모 : 사회자가 지시하는 모자를 쓰고 있을 때는 그 모자가 요구하는 특정 사고만 하도록 함
※ 창의성 개발과 향상을 위한 방안
-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장
- 반추하여 생각할 시간을 마련해준다
- 개인차 존중
- 창의적 사고 진행하는 동안은 무질서 인정
- 확산적 사고능력과 수렴적 사고능력이 균형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자극
인지양식 및 학습양식
1. 위트킨의 장독립적 인지양식, 장의존적 인지양식 (인지양식 : 학습자가 사물을 지각, 처리할 때 반응하는 양식)
장독립적 인지양식 |
장의존적 인지양식 |
사물을 지각할 때 그 사물의 배경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음 |
사물을 지각할 때, 그 사물의 배경의 영향을 많이 받음 |
주변, 세계를 분화된 방식으로 경험 |
분석적·직관적으로 자극을 지각 |
경험한 것을 잘 분석, 구조화 |
심리적 분화가 이루어지지않아 대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는 경향 |
사실, 원리에 중점 |
개념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 |
내적 준거체계 지님. 교사의 지시 없이도 독자적 학습가능 |
외부에서 설정한 구조, 목표, 강화를 필요로 함 |
경쟁을 좋아함 |
협동을 좋아함 |
자신이 설정한 목표/강화를 갖는 경향 |
외부의 칭찬, 비판에 영향을 받음 |
2. 케이건의 충동적 인지양식과 반성적 인지양식
충동형 |
사려형 |
활동적 불안정적 감각적 포괄적 산만성 흥분성 저조한 성취자 보상에 민감 미래지향적 |
성찰적 안정적 언어적 분석적 집중성 조용함 높은성취자 보상에 민감X 현실지향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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