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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교수학습 핵심정리 2

by 솜비 2019. 12. 14.

󰊴 가네의 교수이론

1. 가네의 학습이론

학습

환경으로부터 자극과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통해 여러 능력을 획득하게 되는 복합적·다면적 과정

학습의 내적 조건

선수학습능력

성공적 학습을 위해 학습자가 사전에 습득해야  능력

인지과정

9계의 단계

학습의 외적 조건

환경적 자극

인지과정을 돕는 환경적 자극

9가지 

수업사태

인지과정에 근거하여 제시된 .

하나의 학습능력 가르치기 위해 수업을 계열화하는 수업설계의 기본원리

학습의 5가지 영역

언어정보

‘~ 관한 지식선언적 지식. 정보·사실·명제를 학습·기억하여 이를 진술할  있는 능력

지적기능

방법적·절차적 지식. 기호/상징(숫자, 문자, 그림) 사용하여 ‘~   있는 능력’  학습위계가 존재. 선행학습 중요

인지전략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해결방식 창조하는 능력

운동기능

네모그리기, 자전거타기  운동수행 가능하게 해주는 능력

태도

좋고 싫은 성향을 일관성있게 나타낼  특정 태도가 습득되었다고   있다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주의력 획득

중요한 부분이야처럼 말로 주의력 획득, 시청각적 자극, 흥미유발

수업목표 알리기

학습결과가 무엇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 학습동기 더욱 활성화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요소 확인·회상시키는 단계

자극 제시

학습할 내용 제시. 새로운 자료의 특징·사례제시 ⇒ 선택적 지각을 도움

학습안내 제시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부호화할  있게 돕는 단계 (규칙, 모형, 순서도, 사례, 도표  제공)

수행 유도

학습했는지 증명하는 연습 기회 제공

피드백 제공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정확했는지 결과를 알려줌

수행 평가하기

새로운 학습이 어느정도 안정성을 갖고 신뢰성·타당성 있게 이루어졌는지 확인

파지와 학습전이 높이기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적용될  있는 경험 제공. 다양한 상황·문맥에 적용하도록 

주의집중

시청각 매체 사용

비일상적 사건/내용 제시

흔치않는 비유/내용과 관련된 연상을 만들게  ⇒ 호기심 자극

교수자료의 형태 변화

다양한 교수방법 혼합하기

관련성

친밀성 전략

구체적·친숙한 그림 사용

친밀한 예문/배경지식/실제적 과제 사용

목표지향성 전략

학습과제의 미래적 가치 제시

필요/동기와의 부합성

학습과제 수행시 피드백 제공

경쟁 없는 안전한 학습상황 제공

자신감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수업목표·전반적 구조 제시

명확한 평가기준·연습기회 제공

성공의 기회 제공

쉬움 → 어려움 순으로 과제 제시

적정 수준의 난이도 유지

개인적 통제감 증대

학습순서·속도조절 기회 제공

성공을 노력/능력에 귀인

만족감

자연적 결과 강조

학습내용 적용기회 제공

긍정적 결과 강조

강화계획 활용

배우는 단계 : 계속적 강화

적용·연습 단계 : 간헐적 강화

외적보상 활용

옳은 반응에만 긍정적 보상.  틀린 반응에는 보상X

외적보상을 사려깊게 사용하여 보상이 실제 수업보다  흥미를 끌지 않도록 구성해야 

공정성 강조

수업목표·내용의 일관성 유지

연습·시험내용의 일치

󰊵 켈러의 ARCS 이론 - 동기유발 전략

 

 

 

 

 

󰊶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1. 미시적 조직전략 (개념학습)

제시

개념의 전형적 사례 제시

결정적 특성 제시 → 개념 정의

구체적 특성 이해

다양한 사례 제공 → 개념을 일반화하게 

대표적 사례 제시

유사하지만 사례가 아닌 (대응적 비사례) 비교하도록 

연습

새로운 사태에 적용기회 제공

해당 사례와 비사례 구별기회 제공

대표적 사례와 비사례 특성 비교 분석

피드백

교정 정보 제공 ( 틀렸는지 설명)

칭찬, 격려 제공

개념과 관련된 실생활 정보 제시

 

2. 정교화 교수이론 (거시)

개관

거시적 조직전략 (여러 아이디어 어떻게 조직,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활용)

교수 내용에 따라 - 개념적 조직 모델, 절차적 조직 모델, 이론적 조직 모델로 나눔

7가지 기본 전략

7가지 기본전략

정교화된 계열 : 단순 → 복잡 계열의 원리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 지식습득을 위한 선수능력 순서화하여 제시

요약자 : 학습한  체계적 정리·복습하도록 도움

종합자 : 아이디어들 연결, 통합

비유 : 친숙한 아이디어들과 연결 → 쉬운 이해 도움. 사전에 경험한 구체적 지식을 회상시킴

인지전략 활성자 :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전략을 인식, 활용할  있게 도움

학습자 통제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내용, 인지전략 등을 선택·계열화할  있게 

󰊷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 이론

 ㆍ기본입장 - 학습과제를 낱개의 내용요소로 분류

  - 미시적 교수설계이론

  - 개념, 원리 절차 등과 같은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초점

 ㆍ내용과 수행의 범주

    - 내용의 범주 : 사실, 개념, 절차, 원리

    - 수행의 범주 : 기억하기, 활용하기, 발견하기

 ㆍ내용-요소 제시이론의 교수처방

일차적 자료제시 형태

제시내용

제시 방법

설명식

질문식

일반적

법칙·설명

일반·설명식 : 교사가 개념/원리 설명

질문·회상

일반·질문식 : 이미 배운  질문/질문을 통해 학습시킴

특수적

예제·설명

예제·설명식 : 개념/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

특수·연습

예제·질문식 : 질문을 통해 실제 문제에 대한 답을 요구

이차적 자료제시 형태

내용의 습득을 보조하는 

이차제시형 = 일차제시형에서 제시된 내용들의 습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노력

정교화기법 사용

맥락, 선수학습, 암기법, 도움말, 표현법, 피드백 등과 같은 6가지 정교화기법 사용

 

 

 

Part 3. 학습자중심 : 구성주의

󰊱 구성주의 교수이론

1. 구성주의 교수이론

 ㆍ학습자 =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경험 토대로 타인과 공동으로 실제적 문제 해결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의 의미를 구성·이해, 문제해결력 습득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용한다.

 ㆍ구성주의 교수설계의 원리

    - 학습자 중심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설계

    - 실생활 반영한 복잡·다양한 맥락 제공

    - 실제적 과제 제시

    - 협력학습 기회 제공 (다른 동료, 선배, 성인..)

    - 개방형 질문 사용 (다양한  가능, 적극 참여 가능, 이해수준·학습과정 파악에 도움)

 ㆍ교사의 역할 : 동료학습자, 모델, 학습조력자, 학습촉진자 (흥미유발, 질문, 피드백, 스스로 문제해결하도록 도움 제공)

 ㆍ구성주의 평가원리

    - 이해 점검·수정할  있는 피드백 제공 (학습자 스스로 지식구성하기 때문에 개인의 이해 다양·오개념 발생 가능)

    - 문제해결과정에서의 평가

    - 과정중심 평가

    - 다양한 관점을 반영한 평가

 

2. 인지적 도제 교수법

 ㆍ특징 : 전문가의 인지과정·해결방법을 모델로 하여 학습자 자신의 문제해결과정과 방법을 조정·검토하는 과정 통해

메타인지적 지식 습득하고, 학습자 자신의 새로운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할  있게 해주는 수업방법

교수법의 전개

모델링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시범·설명 통해 과제수행 보여주고, 학습자는 관찰

코칭

학습자가 과제 수행 → 전문가가 점검 → 오류/잘못된 사고 고치도록 도움

스캐폴딩

학습과정에서 문제 봉착 →도움 제공. 스스로 해결책 찾도록 암시/단서 제공. 과제수행 익숙해짐에 따라 감소

명료화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 해결과정, 전략 등을 시범보이거나 명료하게 설명·정리하도록 하는 과정

반성적 사고

학습자가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문제해결과정을 전문가/다른 학습자 하는 것과 비교, 분석, 반성적 검토

탐구

새로운 문제해결방식 시도 → 다른 상황에 적용가능한 보편적 지식 습득하도록 한다.

 ㆍ단점/한계점

    - 학습자 경험·관점에 대한 존중 부족 

    - 전문가의 인지과정 답습 우려 존재

3. 상보적 교수

의의

독해의 4가지 전략 학습에 초점

독해의 4가지 전략

읽은 내용 요약하기

요점에 대해 질문하기

어려운 부분 명료화하기

다음에   예측하기

 4가지 독해전략을 교사·학생들이 역할 바꾸어 학생이 수업주도하는 과정 통해 습득하도록 하는 수업방법

인지적 도제 활용

교사가 독서전략에 대해 시범 → 학생이 자세히 관찰 → 교사의 수행에 비추어 자신의 수행 반성

 

상보적 교수의 단계

안내 단계

수업 목적 설명 → 읽을  나눠주고, 조용히 눈으로 보게 

시범 단계

교사는  읽고 이해할  4가지 전략을 시범을 통해 보여줌

교수적 지원

   제공 단계

교사역할  학생 지명,  학생은 교사가 시범보인 4가지 전략을 능동적으로 적용하면서 다른 학생들과 수업 진행. 교사는 칭찬, 피드백, 정교화, 단서화  제공

교수적 지원

   중지 단계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독해전략 적용하면서 스스로  읽고 이해하게 되면 도움 제공 중지

 

 

4. 상황학습 이론

 ㆍ특징 - 학교학습이 효과적이지 못하며, 실제 맥락과 분리되어 가르친다고  →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지 못하게 된다

        - 상황학습은 실생활과 유사한 맥락 제공하여 지식정착·전이 촉진에 초점

        - 학생주도적 학습모델 (문제형성부터 해결·평가까지  과정을 학생이 주도하도록 )

 ㆍ상황학습 교수설계

    - 지식이 사용되는 일상생활과 유사한 맥락 제공

    - 실제적 과제 사용

    - 구체적·다양한 사례 제공 ⇒ 지식의 전이 촉진

    - 생성적 학습 (정해진 해결책X 다양한 해결방법 찾도록 하는 생성적 학습 강조)

    - 협동학습 기회 제공 (실생활에서 문제해결은 사회적 논의·합의 통해 촉진되므로)

    - 학생의 자기성찰 기회 제공

    - 교사는 학습촉진자, 보조자, 동료학습자

 ㆍ상황학습에서의 평가

    - 평가는 학습의 과정에 통합되어야 

    - 실제적 평가

    - 평가기준은 학습자의 차이점, 다양성 반영해야 

    - 지식구성능력, 문제해결력, 자기조절능력(메타인지) 획득에 초점 ⇒ 평가도 이를 판단하도록 해야 

 

 

5. 문제중심학습

  ㆍ특징

     - 관련분야에 실재하는 복잡·비구조적 문제 주어지면 협동학습·자율학습 통해 원인·해결방안 추론

       → 해결에 필요한 지식·기능 습득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방안 찾도록 하는 수업방식

     - 복잡·비구조적 문제 제시

     - 학습자중심 (학습자가 문제해결 전과정에 책임지도록 . 평가에도 학습자견해 반영)

     - 협동학습 + 자기주도적(자율적) 학습

         ① 학습자들이 문제를 받으면, 모여서 문제해결안과 관련된 생각 정리

정리된 생각을 다시 세분화 → 개개인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시간에 다루게  학습과제로 부여

각자 자율학습과정 통해 부여된 과제 완수 → 모여서 자신들의 생각 다시 정리

  ㆍ학습목표

     - 가설연역적 추론능력 (문제에 대한 대안적 가설 설정, 가설검토 위함 자료수집, 자료분석·종합·결론도출하는 능력)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관련분야의 지식, 기능, 문제해결력 습득

     - 자신의 해결안을 학습동료에게 논리적으로 설명·설득하는 과정 통해 자신의 견해 제시·설명·옹호·반박능력 습득

     - 협동하습능력 증진

 ㆍ문제의 특성

     - 접근방향에 따라 여러 결론에 도달할  있는 ‘비구조화된 문제

     - 실제적·복잡한 문제

     - 다른 지식과 연결·통합될  있는 문제

 ㆍ교사의 역할

     - 복잡·비구조적·특정 상황에 기반한 문제 제시

     - 학생들이  구성하도록 지도

     - 과제해결에 도움 될만한 학습자료 수집, 제시

     - 다양한 학습자원 활용·탐색하도록 격려

     - 학습자의 자기성찰적 사고 권장 / 피드백

 ㆍ문제중심학습의 평가

     - 교사평가, 자기평가, 팀원간평가, 팀간평가

     - 학습과정 평가

     - 종합적 평가

     - 내용, 과정, 일반화에 대한 평가

 

6. 인지적 유연성 이론

 ㆍ특징 - 단순화된 지식습득 지양

        - 지식의 복잡성·비규칙성이 포함된 과제/학습환경 제공

        - 복잡·다원적 개념의 지식을 재현 ⇒ 인지적 유연성 획득할  있도록 하는  초점

 ㆍ교수설계

    - 상황에 기초한 스키마 연합체를 형성할  있도록 하기 위해 주제중심학습을 하도록 

    - 학생들이 다룰  있을 정도의 복잡성 지닌 과제로 세분화 / 다양·복잡한 소규모의 사례 제시

      ⇒ 상황·문맥에 따라 효율적·유동적으로 대처할  있는 인지구조를 획득하도록 유도

    - 임의적 접근법 사용 : 다양한 문맥·관점에서 접근하며, 학습순서 다양하게 하면서, 가능한 많은 사례 다루어 보도록 

    - 하이퍼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을  (임의적 접근법을  구현할  있음)

 

 

7.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

 ㆍ특징 - 학습활동, 지원체제, 교수활동으로 구성

        - 학습목표 = 문제해결, 프로젝트 완성

 ㆍ지원체제

    - 관련사례 : 경험이 부족한 학습자에게 도움

    - 정보자원(텍스트, 그래픽, 음성, 비디오) : 문제와  원리 이해에 도움

    - 인지도구 : 학습자가 문제해결해 가는 인지과정을 지원·촉진하는 역할 수행

    - 대화와 협동을 위한 도구 : 다양한 유형의 컴퓨터 매개통신 수단을 통해 각자의 지식·정보 교환하고 

    협동적 활동을 통해 자식구성과정을 촉진하게 

    - 사회적·맥락적 자원 : 학습을 안내, 지원체제 제공

 

구성주의 학습환경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탐색활동과 모델링

탐색

학습대상의 목적을 분명히 하기 위해 가설설정, 자료수집, 잠정적 결론도출 등과 같은 탐색활동을 

모델링

이미 수행된 과제를 예로 들거나 추론/의사결정 과정을 명확히 보여줌 

학습자가 경험할 인지과정/추론과정을 탐색할 기회 제공

명료화 활동과 코칭

명료화

학습자가 스스로 설정한 이론/모형 검토하기 위해 실제로 적용

코칭

학습자가 동기를 가질  있도록 학습과제의 중요성 설명.

학습자의 수행을 점검 → 오류/오해 고치도록 도움

반추활동과 비계설정

반추

학습한 내용 다시 돌이켜 확인

비계설정

난이도 조정, 과제 재구조화, 인지적 도구 사용을 권장

 

 

 

 

 

8. 자원기반학습

 ㆍ개념 :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자원 활용하여 자료 수집·분석 → 과제해결에 필요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학습자중심 학습방법

 ㆍ특징

    - 학습자의 학습양식 선호도 반영 - 학습자에 따라 다양한 자원을 선택할  있는 기회 제공

    -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환경/학습결과 발표양식  선택하게   있음

    - 다양한 교수방법 활용 가능

    - 다양한 자원에서 정보수집하여 이를 분석·평가하는 반성적 사고활동이 수반됨

자원기반학습 환경

자원의 종류

정적 자원

특정 순간에 얻은 정보

동적 자원

빈번·지속적 변화를 갖는 자원

맥락

외부 주도  백락

교사/교수설계자와 같은 외부인이 맥락 설정

학습자 생성 맥락

학습자가 개인의 필요에 기초하여 목표 정하는 

협상 맥락

위의 2 결합되어 학습과정에 파트너십을 생성한 

도구

탐색 도구

도서관 카드 카달로그, 구글 같은 웹서치엔진

과정 도구

정보수집, 조직, 통합, 생성을 도움

조작 도구

신념·아이디어·이론 검증하기 위한 수단 제공

커뮤니케이션 도구

문자, 오디오, 비디오  다양한 형태로 아이디어 나누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

비계 자원

개념적 비계

중요한  중심으로 우선순위 결정하도록 해줌

메타인지적 비계

학습과정에서  알아야 하고,  해야 하는지 판단하게 

절차적 비계

자원 활용할  있도록 안내

전략적 비계

과제에 몰입하는 대안적 방법 제공

 

 ㆍ자원기반학습의 교수-학습 모형

   1) 쿨타우의 정보탐색모형 : 학생들의 정보탐색 행위를 구성주의 체계에서의 지식구조화과정으로 보고 연구 진행

       〃      〃   과정을 ‘시작, 선택, 탐색, 형성, 수집, 제시’ 6단계로 나누어 제시

   2) Big6 정보리터러시 모델 : 정보문제해결을 위한 교과교육내용에 정보기술활용 능력방법 적용하여 사용할  있게 개발됨

순서대로 진행하는 선형적 과정X. 과제진행상황에 따라 순환적으로 사용될  O

                  단계 : ①과제정의 ②정보탐색전략 ③소재파악과 접근 ④정보활용 ⑤통합정리 ⑥평가

   3) 탐구훈련모형 : 학습자가 인지적 갈등 유발하는 모순된 사건/의아한 현상과 관련된 가설을 개발, 질문함으로써

   탐구과정 학습, 탐구능력 습득하도록 고안된 모형

 단계 : ①문제상황 직면 ②정보수집과 규명 ③정보검증 ④정보조직, 형성, 설명 ⑤탐구과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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