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의 교수이론
1. 가네의 학습이론
학습 |
환경으로부터 자극과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통해 여러 능력을 획득하게 되는 복합적·다면적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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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 내적 조건 |
선수학습능력 |
성공적 학습을 위해 학습자가 사전에 습득해야 할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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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과정 |
9계의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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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 외적 조건 |
환경적 자극 |
인지과정을 돕는 환경적 자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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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가지 수업사태 |
인지과정에 근거하여 제시된 것. 하나의 학습능력 가르치기 위해 수업을 계열화하는 수업설계의 기본원리 |
학습의 5가지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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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정보 |
‘~에 관한 지식’ 선언적 지식. 정보·사실·명제를 학습·기억하여 이를 진술할 수 있는 능력 |
지적기능 |
방법적·절차적 지식. 기호/상징(숫자, 문자, 그림)을 사용하여 ‘~를 할 수 있는 능력’ 학습위계가 존재. 선행학습 중요 |
인지전략 |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해결방식 창조하는 능력 |
운동기능 |
네모그리기, 자전거타기 등 운동수행 가능하게 해주는 능력 |
태도 |
좋고 싫은 성향을 일관성있게 나타낼 때 특정 태도가 습득되었다고 할 수 있다 |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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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의력 획득 |
‘중요한 부분이야’처럼 말로 주의력 획득, 시청각적 자극, 흥미유발 |
② 수업목표 알리기 |
학습결과가 무엇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줌, 학습동기 더욱 활성화 됨 |
③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요소 확인·회상시키는 단계 |
④ 자극 제시 |
학습할 내용 제시. 새로운 자료의 특징·사례제시 ⇒ 선택적 지각을 도움 |
⑤ 학습안내 제시 |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부호화할 수 있게 돕는 단계 (규칙, 모형, 순서도, 사례, 도표 등 제공) |
⑥ 수행 유도 |
학습했는지 증명하는 연습 기회 제공 |
⑦ 피드백 제공 |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정확했는지 결과를 알려줌 |
⑧ 수행 평가하기 |
새로운 학습이 어느정도 안정성을 갖고 신뢰성·타당성 있게 이루어졌는지 확인 |
⑨ 파지와 학습전이 높이기 |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적용될 수 있는 경험 제공. 다양한 상황·문맥에 적용하도록 함 |
주의집중 |
시청각 매체 사용 비일상적 사건/내용 제시 흔치않는 비유/내용과 관련된 연상을 만들게 함 ⇒ 호기심 자극 교수자료의 형태 변화 다양한 교수방법 혼합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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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성 |
친밀성 전략 |
구체적·친숙한 그림 사용 친밀한 예문/배경지식/실제적 과제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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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지향성 전략 |
학습과제의 미래적 가치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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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동기와의 부합성 |
학습과제 수행시 피드백 제공 경쟁 없는 안전한 학습상황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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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감 |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
수업목표·전반적 구조 제시 명확한 평가기준·연습기회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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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기회 제공 |
쉬움 → 어려움 순으로 과제 제시 적정 수준의 난이도 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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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통제감 증대 |
학습순서·속도조절 기회 제공 성공을 노력/능력에 귀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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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감 |
자연적 결과 강조 |
학습내용 적용기회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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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결과 강조 |
강화계획 활용 |
배우는 단계 : 계속적 강화 적용·연습 단계 : 간헐적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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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보상 활용 |
옳은 반응에만 긍정적 보상. 틀린 반응에는 보상X 외적보상을 사려깊게 사용하여 보상이 실제 수업보다 더 흥미를 끌지 않도록 구성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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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성 강조 |
수업목표·내용의 일관성 유지 연습·시험내용의 일치 |
켈러의 ARCS 이론 - 동기유발 전략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1. 미시적 조직전략 (개념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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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 |
개념의 전형적 사례 제시 결정적 특성 제시 → 개념 정의 구체적 특성 이해 다양한 사례 제공 → 개념을 일반화하게 함 대표적 사례 제시 유사하지만 사례가 아닌 것(대응적 비사례)와 비교하도록 함 |
연습 |
새로운 사태에 적용기회 제공 해당 사례와 비사례 구별기회 제공 대표적 사례와 비사례 특성 비교 분석 |
피드백 |
교정 정보 제공 (왜 틀렸는지 설명) 칭찬, 격려 제공 개념과 관련된 실생활 정보 제시 |
2. 정교화 교수이론 (거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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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
거시적 조직전략 (여러 아이디어 어떻게 조직,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활용) 교수 내용에 따라 - 개념적 조직 모델, 절차적 조직 모델, 이론적 조직 모델로 나눔 7가지 기본 전략 |
7가지 기본전략 |
① 정교화된 계열 : 단순 → 복잡 계열의 원리 ②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 지식습득을 위한 선수능력 순서화하여 제시 ③ 요약자 : 학습한 것 체계적 정리·복습하도록 도움 ④ 종합자 : 아이디어들 연결, 통합 ⑤ 비유 : 친숙한 아이디어들과 연결 → 쉬운 이해 도움. 사전에 경험한 구체적 지식을 회상시킴 ⑥ 인지전략 활성자 :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전략을 인식, 활용할 수 있게 도움 ⑦ 학습자 통제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내용, 인지전략 등을 선택·계열화할 수 있게 함 |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 이론
ㆍ기본입장 - 학습과제를 낱개의 내용요소로 분류
- 미시적 교수설계이론
- 개념, 원리 절차 등과 같은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초점
ㆍ내용과 수행의 범주
- 내용의 범주 : 사실, 개념, 절차, 원리
- 수행의 범주 : 기억하기, 활용하기, 발견하기
ㆍ내용-요소 제시이론의 교수처방
일차적 자료제시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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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내용 |
제시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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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식 |
질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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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
법칙·설명 일반·설명식 : 교사가 개념/원리 설명 |
질문·회상 일반·질문식 : 이미 배운 것 질문/질문을 통해 학습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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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적 |
예제·설명 예제·설명식 : 개념/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 |
특수·연습 예제·질문식 : 질문을 통해 실제 문제에 대한 답을 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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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적 자료제시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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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의 습득을 보조하는 것 |
이차제시형 = 일차제시형에서 제시된 내용들의 습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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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화기법 사용 |
맥락, 선수학습, 암기법, 도움말, 표현법, 피드백 등과 같은 6가지 정교화기법 사용 |
Part 3. 학습자중심 : 구성주의
구성주의 교수이론
1. 구성주의 교수이론
ㆍ학습자 =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경험 토대로 타인과 공동으로 실제적 문제 해결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의 의미를 구성·이해, 문제해결력 습득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용한다.
ㆍ구성주의 교수설계의 원리
- 학습자 중심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설계
- 실생활 반영한 복잡·다양한 맥락 제공
- 실제적 과제 제시
- 협력학습 기회 제공 (다른 동료, 선배, 성인..)
- 개방형 질문 사용 (다양한 답 가능, 적극 참여 가능, 이해수준·학습과정 파악에 도움)
ㆍ교사의 역할 : 동료학습자, 모델, 학습조력자, 학습촉진자 (흥미유발, 질문, 피드백, 스스로 문제해결하도록 도움 제공)
ㆍ구성주의 평가원리
- 이해 점검·수정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 (학습자 스스로 지식구성하기 때문에 개인의 이해 다양·오개념 발생 가능)
- 문제해결과정에서의 평가
- 과정중심 평가
- 다양한 관점을 반영한 평가
2. 인지적 도제 교수법
ㆍ특징 : 전문가의 인지과정·해결방법을 모델로 하여 학습자 자신의 문제해결과정과 방법을 조정·검토하는 과정 통해
메타인지적 지식 습득하고, 학습자 자신의 새로운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해주는 수업방법
교수법의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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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시범·설명 통해 과제수행 보여주고, 학습자는 관찰 |
코칭 |
학습자가 과제 수행 → 전문가가 점검 → 오류/잘못된 사고 고치도록 도움 |
스캐폴딩 |
학습과정에서 문제 봉착 →도움 제공. 스스로 해결책 찾도록 암시/단서 제공. 과제수행 익숙해짐에 따라 감소 |
명료화 |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 해결과정, 전략 등을 시범보이거나 명료하게 설명·정리하도록 하는 과정 |
반성적 사고 |
학습자가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문제해결과정을 전문가/다른 학습자 하는 것과 비교, 분석, 반성적 검토 |
탐구 |
새로운 문제해결방식 시도 → 다른 상황에 적용가능한 보편적 지식 습득하도록 한다. |
ㆍ단점/한계점
- 학습자 경험·관점에 대한 존중 부족
- 전문가의 인지과정 답습 우려 존재
3. 상보적 교수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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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의 4가지 전략 학습에 초점 |
※ 독해의 4가지 전략 ① 읽은 내용 요약하기 ② 요점에 대해 질문하기 ③ 어려운 부분 명료화하기 ④ 다음에 올 것 예측하기 |
이 4가지 독해전략을 교사·학생들이 역할 바꾸어 학생이 수업주도하는 과정 통해 습득하도록 하는 수업방법 |
인지적 도제 활용 |
교사가 독서전략에 대해 시범 → 학생이 자세히 관찰 → 교사의 수행에 비추어 자신의 수행 반성 |
상보적 교수의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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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안내 단계 |
수업 목적 설명 → 읽을 글 나눠주고, 조용히 눈으로 보게 함 |
② 시범 단계 |
교사는 글 읽고 이해할 때 4가지 전략을 시범을 통해 보여줌 |
③ 교수적 지원 제공 단계 |
교사역할 할 학생 지명, 그 학생은 교사가 시범보인 4가지 전략을 능동적으로 적용하면서 다른 학생들과 수업 진행. 교사는 칭찬, 피드백, 정교화, 단서화 등 제공 |
④ 교수적 지원 중지 단계 |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독해전략 적용하면서 스스로 글 읽고 이해하게 되면 도움 제공 중지 |
4. 상황학습 이론
ㆍ특징 - 학교학습이 효과적이지 못하며, 실제 맥락과 분리되어 가르친다고 봄 →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지 못하게 된다
- 상황학습은 실생활과 유사한 맥락 제공하여 지식정착·전이 촉진에 초점
- 학생주도적 학습모델 (문제형성부터 해결·평가까지 전 과정을 학생이 주도하도록 함)
ㆍ상황학습 교수설계
- 지식이 사용되는 일상생활과 유사한 맥락 제공
- 실제적 과제 사용
- 구체적·다양한 사례 제공 ⇒ 지식의 전이 촉진
- 생성적 학습 (정해진 해결책X 다양한 해결방법 찾도록 하는 생성적 학습 강조)
- 협동학습 기회 제공 (실생활에서 문제해결은 사회적 논의·합의 통해 촉진되므로)
- 학생의 자기성찰 기회 제공
- 교사는 학습촉진자, 보조자, 동료학습자
ㆍ상황학습에서의 평가
- 평가는 학습의 과정에 통합되어야 함
- 실제적 평가
- 평가기준은 학습자의 차이점, 다양성 반영해야 함
- 지식구성능력, 문제해결력, 자기조절능력(메타인지) 획득에 초점 ⇒ 평가도 이를 판단하도록 해야 함
5. 문제중심학습
ㆍ특징
- 관련분야에 실재하는 복잡·비구조적 문제 주어지면 협동학습·자율학습 통해 원인·해결방안 추론
→ 해결에 필요한 지식·기능 습득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방안 찾도록 하는 수업방식
- 복잡·비구조적 문제 제시
- 학습자중심 (학습자가 문제해결 전과정에 책임지도록 함. 평가에도 학습자견해 반영)
- 협동학습 + 자기주도적(자율적) 학습
① 학습자들이 문제를 받으면, 모여서 문제해결안과 관련된 생각 정리
② 정리된 생각을 다시 세분화 → 개개인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시간에 다루게 될 학습과제로 부여
③ 각자 자율학습과정 통해 부여된 과제 완수 → 모여서 자신들의 생각 다시 정리
ㆍ학습목표
- 가설연역적 추론능력 (문제에 대한 대안적 가설 설정, 가설검토 위함 자료수집, 자료분석·종합·결론도출하는 능력)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관련분야의 지식, 기능, 문제해결력 습득
- 자신의 해결안을 학습동료에게 논리적으로 설명·설득하는 과정 통해 자신의 견해 제시·설명·옹호·반박능력 습득
- 협동하습능력 증진
ㆍ문제의 특성
- 접근방향에 따라 여러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문제’
- 실제적·복잡한 문제
- 다른 지식과 연결·통합될 수 있는 문제
ㆍ교사의 역할
- 복잡·비구조적·특정 상황에 기반한 문제 제시
- 학생들이 팀 구성하도록 지도
- 과제해결에 도움 될만한 학습자료 수집, 제시
- 다양한 학습자원 활용·탐색하도록 격려
- 학습자의 자기성찰적 사고 권장 / 피드백
ㆍ문제중심학습의 평가
- 교사평가, 자기평가, 팀원간평가, 팀간평가
- 학습과정 평가
- 종합적 평가
- 내용, 과정, 일반화에 대한 평가
6. 인지적 유연성 이론
ㆍ특징 - 단순화된 지식습득 지양
- 지식의 복잡성·비규칙성이 포함된 과제/학습환경 제공
- 복잡·다원적 개념의 지식을 재현 ⇒ 인지적 유연성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
ㆍ교수설계
- 상황에 기초한 스키마 연합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주제중심학습을 하도록 함
- 학생들이 다룰 수 있을 정도의 복잡성 지닌 과제로 세분화 / 다양·복잡한 소규모의 사례 제시
⇒ 상황·문맥에 따라 효율적·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지구조를 획득하도록 유도
- 임의적 접근법 사용 : 다양한 문맥·관점에서 접근하며, 학습순서 다양하게 하면서, 가능한 많은 사례 다루어 보도록 함
- 하이퍼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을 함 (임의적 접근법을 잘 구현할 수 있음)
7.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
ㆍ특징 - 학습활동, 지원체제, 교수활동으로 구성
- 학습목표 = 문제해결, 프로젝트 완성
ㆍ지원체제
- 관련사례 : 경험이 부족한 학습자에게 도움
- 정보자원(텍스트, 그래픽, 음성, 비디오) : 문제와 그 원리 이해에 도움
- 인지도구 : 학습자가 문제해결해 가는 인지과정을 지원·촉진하는 역할 수행
- 대화와 협동을 위한 도구 : 다양한 유형의 컴퓨터 매개통신 수단을 통해 각자의 지식·정보 교환하고
협동적 활동을 통해 자식구성과정을 촉진하게 됨
- 사회적·맥락적 자원 : 학습을 안내, 지원체제 제공
구성주의 학습환경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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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활동과 모델링 |
탐색 |
학습대상의 목적을 분명히 하기 위해 가설설정, 자료수집, 잠정적 결론도출 등과 같은 탐색활동을 함 |
모델링 |
이미 수행된 과제를 예로 들거나 추론/의사결정 과정을 명확히 보여줌 ⇒ 학습자가 경험할 인지과정/추론과정을 탐색할 기회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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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료화 활동과 코칭 |
명료화 |
학습자가 스스로 설정한 이론/모형 검토하기 위해 실제로 적용 |
코칭 |
학습자가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학습과제의 중요성 설명. 학습자의 수행을 점검 → 오류/오해 고치도록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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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추활동과 비계설정 |
반추 |
학습한 내용 다시 돌이켜 확인 |
비계설정 |
난이도 조정, 과제 재구조화, 인지적 도구 사용을 권장 |
8. 자원기반학습
ㆍ개념 :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자원 활용하여 자료 수집·분석 → 과제해결에 필요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학습자중심 학습방법
ㆍ특징
- 학습자의 학습양식 선호도 반영 - 학습자에 따라 다양한 자원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환경/학습결과 발표양식 등 선택하게 할 수 있음
- 다양한 교수방법 활용 가능
- 다양한 자원에서 정보수집하여 이를 분석·평가하는 반성적 사고활동이 수반됨
자원기반학습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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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의 종류 |
정적 자원 |
특정 순간에 얻은 정보 |
동적 자원 |
빈번·지속적 변화를 갖는 자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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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락 |
외부 주도 백락 |
교사/교수설계자와 같은 외부인이 맥락 설정 |
학습자 생성 맥락 |
학습자가 개인의 필요에 기초하여 목표 정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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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 맥락 |
위의 2개 결합되어 학습과정에 파트너십을 생성한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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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 |
탐색 도구 |
도서관 카드 카달로그, 구글 같은 웹서치엔진 |
과정 도구 |
정보수집, 조직, 통합, 생성을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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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 도구 |
신념·아이디어·이론 검증하기 위한 수단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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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도구 |
문자,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로 아이디어 나누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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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계 자원 |
개념적 비계 |
중요한 것 중심으로 우선순위 결정하도록 해줌 |
메타인지적 비계 |
학습과정에서 뭘 알아야 하고, 뭘 해야 하는지 판단하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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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적 비계 |
자원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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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비계 |
과제에 몰입하는 대안적 방법 제공 |
ㆍ자원기반학습의 교수-학습 모형
1) 쿨타우의 정보탐색모형 : 학생들의 정보탐색 행위를 구성주의 체계에서의 지식구조화과정으로 보고 연구 진행
〃 〃 과정을 ‘시작, 선택, 탐색, 형성, 수집, 제시’ 6단계로 나누어 제시
2) Big6 정보리터러시 모델 : 정보문제해결을 위한 교과교육내용에 정보기술활용 능력방법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게 개발됨
순서대로 진행하는 선형적 과정X. 과제진행상황에 따라 순환적으로 사용될 수 O
단계 : ①과제정의 ②정보탐색전략 ③소재파악과 접근 ④정보활용 ⑤통합정리 ⑥평가
3) 탐구훈련모형 : 학습자가 인지적 갈등 유발하는 모순된 사건/의아한 현상과 관련된 가설을 개발, 질문함으로써
탐구과정 학습, 탐구능력 습득하도록 고안된 모형
단계 : ①문제상황 직면 ②정보수집과 규명 ③정보검증 ④정보조직, 형성, 설명 ⑤탐구과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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