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Part 1. 교수의 기초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의 기초
학습 |
경험을 통해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인지·정의·행동적 변화 |
교수 |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가 포함되는 것 |
수업 |
교수의 영역 중 적용·실행에 중점을 두는 것 |
수업 |
학습 |
일정한 목표 O |
목표 있을수도, 없을 수도 |
수업은 작용하는 것이므로 독립변수 |
작용 결과 나타나는 행동변화이므로 종속변수 |
수업이론은 목표달성 위해 제시되므로 처방적 |
학습이론은 현상을 그대로 밝히는게 목적이므로 기술적·서술적 |
교수이론의 성격 (브루너) |
|
처방적 |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잘 배울 수 있나에 관심. 목표달성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 제시하고 있으므로 처방적 |
규범적 |
어느정도까지 학습해야 하나(학습준거), 어떤 조건에서 학습해야 하나(학습 조건) 제시해야 하므로 규범적 |
2. 교수목표와 수업목표
교수목표 |
단원이 끝났을 때 학습자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진술하는 것. 한 개의 교수목표는 여러 개의 수업목표를 포함한다. |
||
수업목표 |
한 시간 수업 후, 학생들의 생각·느낌·행동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규정한 것 (= 수행목표, 행동목표) |
||
유형 |
내용적 목표 |
그 교과가 누적해 놓은 지식을 획득하는 것 |
|
과정적 목표 |
사실, 개념, 원리 등을 활용하는 방법. 지식 획득 방법을 익히는 것 |
3. 수업목표(행동목표) 진술방식
1) 타일러 진술방식
-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보일 행동 (도착점 행동)
- 내용, 행동 두 측면 모두 포함
- 구체적 행위동사 사용
2) 메이거 진술방식
- 구체적 행위동사 사용 → 명시적 진술
-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도착점 행동이 나타나길 기대하는 조건/상황 제시
- 수락조건(준거) : 학생의 성취 기준
3) 수업목표 진술의 일반적 원칙
- 학생의 행동을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할 수 있다)
- 내용, 행동 두 측면을 모두 포함해야 함
- 구체적 행위동사 사용 →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함
- 하나의 수업목표에는 하나의 행위동사만 포함시켜야 함
4) 행동목표 진술의 장점, 단점
장점 |
① 교사는 가르쳐야 할 내용·행동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음 → 수업을 체계적 조직·전개할 수 있게 됨 ② 학생들은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 것인지 자세히 파악 가능 → 학습동기 촉진·효과적 학습활동 가능 ③ 평가기준 명확 → 학습목표 도달여부 정확히 판단 가능 → 교수-학습 개선에 도움 |
단점 |
① 수업중 발생하는 새로운 목표 반영 어려움 ② 예술 영역은 행동구체화 불가능 ③ 창의성의 구체적 내용·목표를 사전에 규정 불가능 |
4.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기본입장 |
교수변인을 ‘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로 규정. 교수조건에 따라 다른 교수전략·교수방법 제시되어야 함을 강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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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조건 |
교수목표, 학습과제, 학습자특성, 교수외적환경 |
||
교수방법 |
조직전략 |
미시적 조직전략 |
개념, 원리, 절차 등 하나의 아이디어 가르칠 때 |
거시적 조직전략 |
복합적인 여러 주제 가르칠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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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전략 |
어떤 교수법·매체 사용하여 전달, 평가, 피드백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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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전략 |
교수-학습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 어떤 조직전략, 전달전략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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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결과 |
효과성 |
학습자가 교수내용을 어느정도 획득했는가. 목적달성 여부와 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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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성 |
어느정도의 노력/시간/비용 들여 나타났느냐에 관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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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성 |
학습자가 얼마나 흥미 느끼고, 공부를 계속하길 원하느냐의 정도 |
Part 2. 전통적 교수이론 및 모형
캐롤, 스키너의 교수 이론
1.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학교학습의 5대 변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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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차 변인 |
적성 |
과제를 완전히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 |
수업이해력 |
학습자의 일반지능, 언어능력, 수업의 질의 영향을 받음 |
|
학습지속력 |
학습에 많은 시간 할당하려는 의욕·태도 |
|
수업 변인 |
수업의 질 |
효율적 학습을 위해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 |
학습기회 |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에게 허용된 시간 |
ㆍ학습 극대화 방법
① 학습 필요시간 최소화 : 수업의 질↑ ⇒ 학생 수업이해력↑
② 학습 사용시간 극대화 : 학습기회 충분히 허용, 수업 동기화전략을 효율적으로 구사
ㆍ완전학습 가능 : 수업변인인 수업의 질, 학습기회 조정으로 완전학습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함
2. 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에 기초)
ㆍ프로그램 학습법의 원리
- 능동적 반응의 원리 : 각 단계마다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제 제시 → 적극적 참여 유도
- small step 원리 : 학습내용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쉬운것→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나아가게 함
- 즉각적 강화 원리 : 문제풀면 바로 피드백. 즉각적 강화가 일어나게 함
- 자기속도의 원리 : 자기 능력에 맞는 속도로 문제풀이·학습 가능
ㆍ프로그램 유형
- 직선형 프로그램 : 모든 학생에게 하나의 문제 계열이 주어짐. 모두가 전부 똑같은 순서에 따라 학습
- 분지형 프로그램 : 학습자 반응 종류에 따라 다른 길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학습
오답 → 각각 답지가 지시하는 페이지로 가서 교정학습 → 다시 돌아와 학습
- 부첨형 프로그램 : 프로그램 자료를 교과서/실험교본에 삽입하여 사용하도록 된 것
개별화 교수이론
1.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 (ATI)
ㆍ기본입장 : 학습자 적성과 수업방식이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개별화 수업을 찾고자 함
ㆍATI의 이상적 형태
- 학습자 적성에 따라 다른 수업방식이 적용된 것
- 적성수준 낮은 학습자 = 교수방법 B가 유리
- 〃 높은 〃 = 〃 A 〃
ㆍATI의 현실적 형태
- 적성 낮은 학생에게 효과 있는 교수방법이
〃 높은 〃 효과 없다는 것은 실제로 어렵다
- 따라서 이 그림의 교수방법 A처럼 다양한 교수변인 투입하여 학생들간의 개인차 줄인 교수방법이 보다 현실적일 것이다.
2. 개별화 교수체제(PSI)
ㆍ기본입장 : 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법 발전시켜 다인수 학급에 적용하고자 함
ㆍ교수절차 - 모든 학습자에게 각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분철된 학습과제·학습안내서 배부
- 자기 속도에 맞춰 자율적·개별학습
- 한단원 학습시 평가 : 통과하면 다음단계
통과X → 보충학습 → 평가 → 통과해야 다음단계
- 학습보조원이 도움 제공
- 필요시 강의 : 동기 강화, 개별학습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오수벨의 유의미 교수이론
ㆍ 개관 - 개념·원리·명제 등으로 구성된 학습내용을 조직화하여 제시
- 선행조직자, 요약정리, 복습 통해 학습내용 이해·구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설명식 교수이론(직접교수이론)
ㆍ유의미학습의 조건
- 유의미한 학습과제 : 학습과제가 그 명제를 어떻게 표현해도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실사성과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굳어져 변경할 수 없는 구속성을 가진 개념과 원리로 조직된 것
- 인지구조 내에 관련정착의미 존재 ⇒ 유의미학습이 촉진될 수 있다.
(관련정착의미 :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의 인지구조와 관계맺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주는 것)
- 유의미한 학습태세 : 새로운 학습과제를 기존 인지구조 속에 의미있게 통합시키려는 학습자 성향
유의미한 학습의 인지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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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적 포섭 |
새로운 내용이 기존 지식보다 하위 수준에 있는 경우에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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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적 포섭 |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 개념을 확장, 수정, 정교화할 때 일어나는 포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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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생적 포섭 |
〃 기존 개념의 구체적 사례인 경우. 관련정착의미를 명확히 해주는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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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적 포섭 |
인지구조 속 아이디어보다 상위에 있는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경우. 일종의 귀납적 추론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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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위적 포섭 |
행동주의 인지주의 잘 알고 있는 학생이 구성주의 알게 되어 세 이론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게 되는 경우 |
ㆍ선행조직자
- 개념 : 수업 초반 학습과제를 쉽게 이해하여 인지구조 속에 통합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제시하는 것
중요한 것에 집중, 개념들 간의 관계 이해를 도움
- 유형 ① 설명조직자 : 학습자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지식이 없을 때 사용
학습내용을 포괄하는 개념/일반적인 예 제시 → 새로운 학습과제를 친숙하게 만들어줄 맥락 제공
② 비교조직자 : 학습내용과 연관된 개념을 지니고 있을 때 사용
기존 개념과 새로운 개념간의 유사성·차이점 비교·파악 → 새로운 개념 명료하게 이해하도록 도움
ㆍ유의미 교수의 원리
- 선행조직자의 원리 : 학습과제 쉽게 이해하여 인지구조 속에 통합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선행조직자 제시
-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선행지식 없을 때. 가장 포괄적 개념 먼저 제시 → 점차 분화되는 개념·사실을 구조화하여 제시
-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선행지식 있을 때. 새로운 개념이 기존 지식과 관계될 수 있도록 비교·대조 따져보는 방식으로 제시
- 선행학습 요약·정리의 원리 : 현재까지 학습해온 내용 요약·정리 → 인지구조 속에 통합된 개념을 명료하게 조직화
-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 선행지식, 선행조직자, 새로운 학습내용을 논리적으로 연결, 체계 이루도록 함 ⇒ 유의미 학습 촉진
ㆍ유의미 교수의 단계 ① 선행조직자 개발
② 선행조직자 제시
③ 학습자료 및 과제 제시
④ 인지구조 강화 단계
ㆍ유의미 교수법의 장점, 문제점, 보완방법
장점 |
선행조직자 → 사전지식 활성화 → 이해촉진 학습내용 조직화 → 기억에 부담↓ 오개념 확인·수정하게 함 → 학습촉진 개념들 간 명료한 도식 형성할 수 있게 해줌 → 안정된 파지, 높은 전이 촉진 |
문제점 |
무비판적 수용가능 |
보완방법 |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 다양한 구체적 사례 제시 →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개념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반어법 - 질문·답변 과정 통해 정확한 개념정의에 도달하도록 하는 산파술 (논리적 추론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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