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학 - 교수학습 핵심정리 1

by 솜비 2019. 12. 14.

교수학습 

Part 1. 교수의 기초

󰊱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의 기초 

학습

경험을 통해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인지·정의·행동적 변화

교수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가 포함되는 

수업

교수의 영역  적용·실행에 중점을 두는 

   

수업

학습

일정한 목표 O

목표 있을수도, 없을 수도

수업은 작용하는 것이므로 독립변수

작용 결과 나타나는 행동변화이므로 종속변수

수업이론은 목표달성 위해 제시되므로 처방적

학습이론은 현상을 그대로 밝히는게 목적이므로 기술적·서술적

   

교수이론의 성격 (브루너)

처방적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배울  있나에 관심.  목표달성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 제시하고 있으므로 처방적

규범적

어느정도까지 학습해야 하나(학습준거), 어떤 조건에서 학습해야 하나(학습 조건) 제시해야 하므로 규범적

 

 

2. 교수목표와 수업목표

교수목표

단원이 끝났을  학습자들이 무엇을   있는지 진술하는 .

 개의 교수목표는 여러 개의 수업목표를 포함한다.

수업목표

 시간 수업 , 학생들의 생각·느낌·행동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규정한 

(= 수행목표, 행동목표)

유형

내용적 목표 

 교과가 누적해 놓은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적 목표

사실, 개념, 원리 등을 활용하는 방법.  지식 획득 방법을 익히는 

 

3. 수업목표(행동목표) 진술방식

 1) 타일러 진술방식 

     -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수업이 끝난  학생들이 보일 행동 (도착점 행동)

     - 내용, 행동  측면 모두 포함 

     - 구체적 행위동사 사용

 2) 메이거 진술방식

     - 구체적 행위동사 사용 → 명시적 진술

     -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도착점 행동이 나타나길 기대하는 조건/상황 제시

     - 수락조건(준거) : 학생의 성취 기준

 3) 수업목표 진술의 일반적 원칙

     - 학생의 행동을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있다)

     - 내용, 행동  측면을 모두 포함해야 

     - 구체적 행위동사 사용 → 객관적으로 확인할  있어야 

     - 하나의 수업목표에는 하나의 행위동사만 포함시켜야 

 4) 행동목표 진술의 장점, 단점

장점

교사는 가르쳐야  내용·행동 분명하게 파악할  있음 → 수업을 체계적 조직·전개할  있게 

학생들은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것인지 자세히 파악 가능 → 학습동기 촉진·효과적 학습활동 가능

평가기준 명확 → 학습목표 도달여부 정확히 판단 가능 → 교수-학습 개선에 도움

단점

수업중 발생하는 새로운 목표 반영 어려움

예술 영역은 행동구체화 불가능

창의성의 구체적 내용·목표를 사전에 규정 불가능

4.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기본입장

교수변인을 ‘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 규정.

교수조건에 따라 다른 교수전략·교수방법 제시되어야 함을 강조

교수조건

교수목표, 학습과제, 학습자특성, 교수외적환경

교수방법

조직전략

미시적 조직전략

개념, 원리, 절차  하나의 아이디어 가르칠 

거시적 조직전략

복합적인 여러 주제 가르칠 

전달전략

어떤 교수법·매체 사용하여 전달, 평가, 피드백  것인가에 대한 전략

관리전략

교수-학습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 어떤 조직전략, 전달전략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도움

교수결과

효과성

학습자가 교수내용을 어느정도 획득했는가. 목적달성 여부와 관련

효율성

어느정도의 노력/시간/비용 들여 나타났느냐에 관심

매력성

학습자가 얼마나 흥미 느끼고, 공부를 계속하길 원하느냐의 정도

 

 

 

 

Part 2. 전통적 교수이론  모형

󰊱 캐롤, 스키너의 교수 이론

1.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학교학습의 5 변인

개인차 변인

적성

과제를 완전히 학습하는  필요한 시간

수업이해력

학습자의 일반지능, 언어능력, 수업의 질의 영향을 받음

학습지속력

학습에 많은 시간 할당하려는 의욕·태도

수업 변인

수업의 

효율적 학습을 위해 조직하여 제시하는 

학습기회

학습할  있도록 학습자에게 허용된 시간

 

 

   

ㆍ학습 극대화 방법

   ① 학습 필요시간 최소화 : 수업의 ↑ ⇒ 학생 수업이해력

   ② 학습 사용시간 극대화 : 학습기회 충분히 허용, 수업 동기화전략을 효율적으로 구사

ㆍ완전학습 가능 : 수업변인인 수업의 , 학습기회 조정으로 완전학습 이룰  있음을 시사함

 

 

2. 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에 기초)

 ㆍ프로그램 학습법의 원리

    - 능동적 반응의 원리 :  단계마다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제 제시 → 적극적 참여 유도

    - small step 원리 : 학습내용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쉬운것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나아가게 

    - 즉각적 강화 원리 : 문제풀면 바로 피드백. 즉각적 강화가 일어나게 

    - 자기속도의 원리 : 자기 능력에 맞는 속도로 문제풀이·학습 가능

 

 ㆍ프로그램 유형

    - 직선형 프로그램 : 모든 학생에게 하나의 문제 계열이 주어짐. 모두가 전부 똑같은 순서에 따라 학습

    - 분지형 프로그램 : 학습자 반응 종류에 따라 다른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학습

     오답 → 각각 답지가 지시하는 페이지로 가서 교정학습 → 다시 돌아와 학습

    - 부첨형 프로그램 : 프로그램 자료를 교과서/실험교본에 삽입하여 사용하도록  

 

 

 

 

 

 

󰊲 개별화 교수이론

1.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 (ATI)

  ㆍ기본입장 : 학습자 적성과 수업방식이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개별화 수업을 찾고자 

  ATI 이상적 형태

- 학습자 적성에 따라 다른 수업방식이 적용된 

- 적성수준 낮은 학습자 = 교수방법 B 유리

-    〃    높은  〃    =   〃     A   〃

 

 

 

ATI 현실적 형태

- 적성 낮은 학생에게 효과 있는 교수방법이

  〃  높은     〃   효과 없다는 것은 실제로 어렵다

- 따라서  그림의 교수방법 A처럼 다양한 교수변인 투입하여   학생들간의 개인차 줄인 교수방법이 보다 현실적일 것이다.

 

 

 

2. 개별화 교수체제(PSI)

  ㆍ기본입장 : 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법 발전시켜 다인수 학급에 적용하고자 

  ㆍ교수절차 - 모든 학습자에게 각기 스스로 공부할  있는 분철된 학습과제·학습안내서 배부

   - 자기 속도에 맞춰 자율적·개별학습

     - 한단원 학습시 평가 : 통과하면 다음단계

통과X → 보충학습 → 평가 → 통과해야 다음단계

   - 학습보조원이 도움 제공

   - 필요시 강의 : 동기 강화, 개별학습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 오수벨의 유의미 교수이론

 개관 - 개념·원리·명제 등으로 구성된 학습내용을 조직화하여 제시

        - 선행조직자, 요약정리, 복습 통해 학습내용 이해·구축할  있도록 유도하는 설명식 교수이론(직접교수이론)

ㆍ유의미학습의 조건

   - 유의미한 학습과제 : 학습과제가  명제를 어떻게 표현해도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실사성과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굳어져 변경할  없는 구속성을 가진 개념과 원리로 조직된 

   - 인지구조 내에 관련정착의미 존재 ⇒ 유의미학습이 촉진될  있다.

     (관련정착의미 :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의 인지구조와 관계맺을  있는 근거를 제공해주는 )

   - 유의미한 학습태세 : 새로운 학습과제를 기존 인지구조 속에 의미있게 통합시키려는 학습자 성향

유의미한 학습의 인지과정

하위적 포섭

새로운 내용이 기존 지식보다 하위 수준에 있는 경우에 발생

상관적 포섭

새로운 학습과제가 기존 개념을 확장, 수정, 정교화할  일어나는 포섭

파생적 포섭

        〃       기존 개념의 구체적 사례인 경우.  관련정착의미를 명확히 해주는 역할

상위적 포섭

인지구조  아이디어보다 상위에 있는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경우.  일종의 귀납적 추론과정

병위적 포섭

행동주의 인지주의  알고 있는 학생이 구성주의 알게 되어  이론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게 되는 경우

 

 

ㆍ선행조직자

   - 개념 : 수업 초반 학습과제를 쉽게 이해하여 인지구조 속에 통합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제시하는 

  중요한 것에 집중, 개념들 간의 관계 이해를 도움

   - 유형 ① 설명조직자 : 학습자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지식이 없을  사용

               학습내용을 포괄하는 개념/일반적인  제시 → 새로운 학습과제를 친숙하게 만들어줄 맥락 제공

비교조직자 : 학습내용과 연관된 개념을 지니고 있을  사용

    기존 개념과 새로운 개념간의 유사성·차이점 비교·파악 → 새로운 개념 명료하게 이해하도록 도움

ㆍ유의미 교수의 원리

   - 선행조직자의 원리 : 학습과제 쉽게 이해하여 인지구조 속에 통합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선행조직자 제시

   -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선행지식 없을 . 가장 포괄적 개념 먼저 제시 → 점차 분화되는 개념·사실을 구조화하여 제시

   -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선행지식 있을 . 새로운 개념이 기존 지식과 관계될  있도록 비교·대조 따져보는 방식으로 제시

   - 선행학습 요약·정리의 원리 : 현재까지 학습해온 내용 요약·정리 → 인지구조 속에 통합된 개념을 명료하게 조직화

   - 내용의 체계적 조직원리 : 선행지식, 선행조직자, 새로운 학습내용을 논리적으로 연결, 체계 이루도록  ⇒ 유의미 학습 촉진

 

ㆍ유의미 교수의 단계  ① 선행조직자 개발

   ② 선행조직자 제시

   ③ 학습자료  과제 제시

   ④ 인지구조 강화 단계

 

ㆍ유의미 교수법의 장점, 문제점, 보완방법

장점

선행조직자 → 사전지식 활성화 → 이해촉진

학습내용 조직화 → 기억에 부담오개념 확인·수정하게  → 학습촉진

개념들  명료한 도식 형성할  있게 해줌 → 안정된 파지, 높은 전이 촉진

문제점

무비판적 수용가능

보완방법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 다양한 구체적 사례 제시 →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개념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반어법

 - 질문·답변 과정 통해 정확한 개념정의에 도달하도록 하는 산파술 (논리적 추론과정)

 

 

 

 

# 교수학습 암기 교육학 암기 핵심정리 교수학습 핵심정리 

반응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교수학습 핵심정리 3  (0) 2019.12.14
교육학 - 교수학습 핵심정리 2  (0) 2019.12.14
교육심리 핵심정리 4  (0) 2019.12.13
교육심리 핵심정리 3  (0) 2019.12.13
교육심리 핵심정리 2  (0) 2019.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