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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심리 핵심정리 4

by 솜비 2019. 12. 13.

Part 4. 학습동기

󰊱 학습동기의 기초

1.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1) 의미

   ㆍ내재적 동기 : 수행하는 과제  자체, 학습자의 흥미, 호기심, 자기만족, 성취감 등에서 비롯되는 동기. 지속력 강함

   ㆍ외재적 동기 : 보상, 경쟁, 처벌과 같은 외적인 자극에서 비롯되는 동기

     ⇒  동기는 서로 독립된 것으로, 모두가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음

 2) 보상과 동기

   ㆍ과제 이행 자체에 대한 보상 제공 ⇒ 외재적 동기만 자극

   ㆍ수행 수준이나 질이 향상되는 경우 보상 제공 ⇒ 내재적 동기 촉진

 3)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효과적 보상 사용

    - 모든 과제에 보상 사용X, 내재적 흥미가 없는 과제에 보상 사용 

    - 과제의 질과 수행수준에 따라 보상

    - 학생들에게 그들의 수행이 향상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정보로써 보상 사용

 

 

2. 성취동기

  ㆍ성취동기 : 도전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서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

     성취결과(보상)와는 관계없이 성공  자체를 중시

  ㆍ성취동기의 형성

     - 성취동기는 학습된 . 일을 성공적으로 처리했을  느끼는 만족감이 누적되어 형성됨

     - 학습에서 지속적으로 성공감을 느낄  있도록  경우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성취동기 증가

  ㆍ성공추구동기(Ms) 실패회피동기(Maf)

    1) 앳킨슨의 연구

       -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 성공가능성이 높은 중간 난이도의 과목 선택

       -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 실패를 변명할  있는 가장 어려운 과목/실패를 피할  있는 쉬운 과목 선택

    2) 와이너의 연구 

       -  유형의 학생이 어떤 과제에서 성공/실패한 경우, 동일한 과제에 대한 동기수준이 정반대로 변한다는 것을 발견

 

Ms > Maf 유형

Ms < Maf 유형

성공

동기 감소

동기 증가

실패

동기 증가

동기 감소

                  

 

 

 

󰊲 학습동기 이론들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욕구단계설)

   ㆍ기본입장 : 욕구는 위계적 단계 형성 (하위단계욕구가 먼저 충족 → 다음 단계 욕구가 나타나서 충족 요구)

       결핍욕구(생리적, 안전, 사회적관계, 존중) + 성장욕구(자아실현, 인지적, 심미적 욕구)

                결핍욕구 : 한번 충족되면  이상 동기로 작용하지 X

성장욕구 : 충족이 될수록 욕구 증대 → 계속 동기로 작용

   ㆍ욕구의 단계

결핍

욕구

생리적 욕구

의식주, 성적 욕구

안전 욕구

위험, 위협, 박탈로 자신을 보호, 불안을 회피하려는 욕구

사회적 욕구 

사회적·사교적 동료의식 조성하기 위한 욕구 (애정, 귀속, 우정, 사랑)

존경 욕구

자기존경에 대한 욕구(자신감·성취감·지식·독립심),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자 하는 욕구

성장

욕구

자아실현욕구

잠재력을 최고로 발현, 자신을 완성시키려는 욕구

지적 욕구

알고, 이해하고 싶은 욕구

심미적 욕구

아름다움, 질서, 조화, 완성 추구

     

   ㆍ교실 상황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충족하기

      ① 학급질서 유지, 예측가능한 환경 조성 → 불안감 줄어 안전의 욕구 충족가능

      ② 학생 배려 존중, 협동학습 → 사회적 욕구 충족 가능

      ③ 도전적 과제로 성취감 증진, 칭찬과 보상 제공 → 존경의 욕구 충족 가능

 

2. 데시의 자기결정성 이론

  기본 입장 : 인간이 유능감, 자율성, 관계성의 욕구를 타고나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될  내재적 학습동기가 촉진된다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한 동기유발 전략

유능감 증진을 통한

동기유발 방안

유능감 욕구 : 과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으며, 이러한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고 믿을  충족됨

도전적 과제 제시

구체적·긍정적 피드백 제공

자율성 확대를 통한

동기유발 방안

자율성 욕구 :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를 바라는 욕구

선택권 부여

의견 제시 기회 제공

자기평가 기회 제공

관계성 욕구 충족을 통한 동기유발 방안

관계성 욕구 : 타인들과 정서적으로 연관되고, 이들로부터 배려·인정을 주고받으며 좋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학생의 흥미·복지에 관심

협동학습

3. 목표지향이론

  ㆍ기본입장 : 학생들이 어떤 목표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학습동기가 달라진다

    - 숙달목표 : 과제  자체의 숙달에 의미를 두는 목표. 과제에 대한 이해와 과제해결능력의 증진에 초점

    - 수행접근목표 : 자신의 능력이 다른사람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는  초점을 두는 목표.

    - 수행회피목표 : 자신이 무능하게 보이는 것을 피하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는 목표

  ㆍ지능에 대한 신념과 목표지향성

    - 지능에 대한 증가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는 자신의 지능(능력) 향상시키는  관심 ⇒ 숙달목표 추구

    - 지능에 대한 고정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을 타인과 비교하는  관심 ⇒ 수행목표 추구

  ㆍ숙달목표를 지향하게 하는 방안

    - 도전적·실제적 과제 제시

    - 과제  학습활동에 대한 선택권 부여

    - 숙달에 초점을  피드백 제공

    - 소집단 협동학습

    - 자기평가

 

 

4. 자기효능감이론

  ㆍ개념 : 특정 과제를 실제로 일정 수준까지 수행할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ㆍ자기효능감과 학습

    - 자기효능감이 높을 경우 : 성공에 대한 믿음 강해 도전적 과제 선택,

   목표도달에 실패시  노력, 효율적 전략 사용, 높은 성취를 이룸

    - 자기효능감이 낮을 경우 : 실패를 능력부족으로 인식, 쉬운과제 선택

   목표도달 실패시 쉽게 포기, 학업성취 낮아짐

  ㆍ자기효능감을 높일  있는 방안

     - 성공적 과제수행 경험 제공

     - 도전적 과제 제시

     - 또래모델 활용 : 자신과 유사한 모델들의 수행 관찰하게  → 자신도 수행할  있다는 신념을 갖게 

     - 구체적 학습전략 습득 촉진 → 과제해결 능력 증진

     - 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배열

     - 소집단 협동학습의 기회 제공

 

 

5. 코빙턴의 자기가치이론

  사람들은 자기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 지님 → 경쟁적 학급상황에서 실패하여 자기가치가 위협받을  있다는 생각이 들면       → 자신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장애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ㆍ자기장애전략

     - 의미 : 학습자가 과제수행에 방해되는 요소를 미리 설정하여 과제 성공시 자신의 가치를 증가시키고

    실패시 자신이 유능하다는 이미지를 보호할  있는 자기방어전략

     - 자기장애전략 유형

        - 의도적 결석

        - 수업중 교사의 질문에 자발적으로 대답하지 않기

        - 노력하지 않거나 노력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 (시험준비 미루기)

        - 인상관리 전략 : 실제로 노력했지만 다른사람들에게는 노력하지 않은척하기

        - 성취불가능한 목표 설정하기

        - 부정행위하기

 

 

 

 

 

 

 

6. 와이너의 귀인이론

  ㆍ학생이 학업성위 결과에 대해  원인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

학업성취 결과의 원인

원인의 소재 차원

원인을 학생 자신의 내부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

내적 원인

능력, 노력

외적 원인

학습과제의 난이도,

원인의 안정성 차원

원인이 상황에 따라 변할  있느냐, 안정적인 것이냐

안정적 원인

능력, 난이도

불안정 원인

노력,

통제가능성 차원

학생의 의지로 변화시킬  있느냐, 없느냐

통제가능 원인

노력

통제불가능 원인

능력, 난이도,

   

  ㆍ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성향 

     - 성공 → /난이도에 귀인 → 성공에 대한 기대 증가X → 과제의 성공을 위한 노력 안함

     - 실패 → 능력 부족에 귀인 → 무능력감, 수치심, 낮은 자존감 →  〃

  ㆍ바람직한 귀인 성향

     - 성공 → 능력, 노력에 귀인 → 높은 자존감, 유능감 → 성공 기대 증가 → 성취과제에 대한 적극적 접근

     - 실패 → 노력, 전략부족에 귀인 → 죄책감 → 성공에 대한 기대 유지 →      〃

 

7. 기대X가치 이론

  ㆍ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과제의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

기대와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성공 기대에 영향을 주는 요인

목표

목표가 구체적·단기적일수록 과제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다

과제난이도

과제난이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과제의 가치/기대가 달라진다

자기도식

자기도식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자기개념을 반영하는 

자기도식이 긍정적일수록 과제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다

정서적 기억

정서적 기억 : 과제에 관한 과거의 경험으로 인한 감정

활동에 대해 긍정적/부정적 태도를 이끌어낸다

과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내재적 흥미

과제 자체에 흥미를 가질 경우 학습동기가 촉진된다

달성가치(획득가치)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삶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효용가치

과제의 해결이 장래의 직업/미래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어느정도 도움이 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비용

과제에 참여함으로써 치러야  시간, 노력, 감정 등의 대가를 의미.

과제수행을 통해 획득할  있는 가치가 비용보다  높다고 인식될  학습동기 높아짐

   ㆍ기대X가치이론에 근거하여 학습동기를 높이는 방안

   - 성공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방안

      ① 성공 경험의 제공 → 미래의 성공에 대한 기대를 

      ② 도전적 과제의 제공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높아짐

      ③ 구체적·긍정적 피드백 제공 →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있다는 능력에 대한 믿음

      ④ 구체적인 장기·단기 목표 설정하게 하기

   - 가제가치 높이기 

      ① 과목의 중요성 강조

      ② 미래의 직업성택과 목표성취에서의 유용성 강조

 

 

 

8. 학습된 무기력

  ㆍ계속되는 실패로 인해 무능력감이 학습된 

  ㆍ특징 ① 학습 초기부터 성공에 대한 낮은 기대

  ② 어려움에 직면시 쉽게 포기 

성공을 /쉬운 과제로 귀인, 실패를 능력부족으로 귀인

  ④ 능력은 노력을 통해 증가시킬수 없다는 믿음 → 노력 줄임 → 계속된 실패

  ㆍ원인

     - 학업실패 경험 : 학생을 성적순으로 평가시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을 실패자로 인식. 계속된 실패 → 무기력감 학습

     - 학부모의 지나치게 높은 기대수준, 과소평가

     - 교사의 낮은 기대수준, 과소평가 : 낮은 기대수준으로 쉬운 질문/적게 질문하고 대충 넘어감 → 학생은 자신이 무능하다고 생각

     - 실패를 능력 부족에 귀인하는 것이 반복

  ㆍ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방안

    1) 귀인재훈련 : 의도적으로 실패경험을 하도록 하고 모델링, 피드백, 실습을 통해 실패에 대한 적절한 귀인을 학습하도록 훈련하는 방법

       ① 학생이 실패한 과정 역추적 → 실수 발견하도록  → 해결전략 학습 → 문제에 다시 도전하도록 유도 → 성공기회 제공

       ② 실패할 경우 → 결과를 노력부족/정보부족/비효율적 전략 같은 요인으로 귀인하도록 유도

       ③ 실패를 경험했지만, 효과적 대처전략을 익혀 성공하게  학생 (대응모델) 관찰하도록 하여 → 모방학습하도록 유도

       ④ 학습에 성공할 전략을 교육 → 성공시 성공을 노력·능력향상으로 귀인하도록 격려

    2) 자기효능감 증진을 통한 방법

       - 성공가능한 수준에서 과제 시작, 점진적으로 어려운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제시

       - 도전적, 달성가능한 구체적 목표설정 유도

       - 구체적, 정확한 피드백 제공

       - 대응모델을 통해 성공할  있다는 믿음 가지게 하기

       - 구체적 학습전략 가르치기

 

9. 시험불안

   ㆍ시험불안이 낮은 성취를 초래하는 원인(by 정보처리이론)

      - 평소학습의 주의집중을 방해 : 시험불안이 작업기억의 대부분의 공간을 차지 → 학습내용에 집중하기 어려움 

효율적 이해·저장이 힘듦 → 시험문제 인출 어렵게  → 낮은 학업성취 초래

      - 부적절한 학습전략 사용 : 불안이 높으면 기계적 암기와 같은 피상적 전략 사용 → 효율적 이해와 기억을 어렵게 

      - 시험에서의 주의집중 방해

   ㆍ시험불안의 원인

      - 고전적 조건 형성 ① 시험(중성자극) + 실패(무조건자극) → 불안(무조건 반응)

                         ② 시험(조건자극) → 불안(조건 반응)

      - 시험시간의 제한

      - 상대적 비교평가

      - 교사의 수행목표 지향

              시험불안 해결방안

숙달목표 지향

학생들의 노력, 진보, 성취에 대한 인정

보상·인정을 개인적 능력향상, 학습진전, 숙달에 초점 (시험실패를 능력향상과 진전의 기회로 삼도록 유도)

소집단 협동학습

도전적이지만 학생의 능력범위 안에 있는 과제 제시

평가방식의 변화

형성평가 활용

자기비교평가의 도입

자기평가 방법 사용

시험문제를 난이도 순으로 배열

시험시간 제한 완화

질서있고 안전한 학급 분위기 조성

교사의 배려와 존중 → 질서있고 안전한 학급분위기 조성 → 실패/실수에 대한 조롱/비난 금지

실패에 대한 두려움 감소 → 시험불안 감소

 

 

 

 

 

 

 

 

 

 

 

Part 5.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 지능이론 

1. 지능이론

스피어먼의 

일반요인론

지능=일반적인 단일능력. 모든 지적과제 해결하는  작용.

지능높으면 전교과에 높은성취를 보일 것이라고 기대할  있다.

써스톤의 

중다요인론

지능이 단일능력이 아니라 7개의 정신능력들로 구성되어있다

지능의 개인차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카텔과 혼의 

위계적 요인설

유동성 지능

연령, 건강  신체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지능

개념형성, 기억력, 도형지각능력  정보처리속도·정확성에 관여하는 능력

10 후반이 되면 완전히 발달, 성인이 되며 낮아지기 시작

결정성 지능

경험, 교육, 훈련을 통해 발달하는 지식과 능력.

독해력, 문제해결력, 커뮤니케이션능력 등이 해당됨

교육/경험의 축적을 반영하므로 생의 말기까지 계속 증가

길포드의 

지능구조이론

지능은 어떤 인지과제에 대한 지적활동이 수행되는 정신적 ‘조작

 조작이 수행되는 대상으로서의 ‘내용

조작의 수행에서 비롯되는 ‘결과 3차원으로 구성된 복합체

180개의 정신능력이 존재

지적능력은 여러 요인의 결합 결과

스탠버거의 

삼원지능이론

기본입장

지적과정은 분석적 지능, 경험적 지능, 실용적(맥락적) 지능 

 3가지 지능이 하나의 체제로 통합되어 작용한다고 

 지능이 통합되어 발휘될  성공을 얻는데 필요한 성공지능이 된다

삼원지능

분석적

지능

개인내부의 지적과정과 관련된 능력

새로운 정보를 학습, 활용, 과제해결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점검·조절하는 능력

메타요소 → 주제결정, 계획수립, 진행 감독, 평가의 역할

수행요소 → 전략실행, 문제해결

지식획득요소 → 새로운 지식, 방법 학습

경험적

지능

익숙한 문제들을 효과적·자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해결책 빨리 찾는 능력

실용적

지능

성공할  있는 환경을 선택, 필요하면 환경을 바꾸는 능력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ㆍ기본입장 - 9개의 독립적 지능이 존재

  -  지능의 발달정도가 사람마다 달라서 개인은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을 소유

  - 지능은 교육을 통해 발달 가능

            - 수행평가를 통해 지능 측정가능

9가지 지능의 종류

학교 학습 관련

언어적 지능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능력

논리·수학적 지능

수학적 계산,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연역귀납적 사고 

공간적 지능

시간적 공간적 세계를 지각, 형태를 바꿀  있는 능력

음악·리듬 지능

음악적 표현양식 지각, 변별, 표현

운동·감각 지능

신체를 이용해 표현, 사물을 만들거나 변형

사회 활동 관련

대인관계지능

타인의 기분, 의도, 동기, 감정을 지각·구분하는 능력

개인내적 지능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지식, 그에 기초하여  행동하는 능력

자연관찰 지능

사물을 구별·분류하는 능력, 환경의 특징을 사용하는 능력

실존지능

철학적·종교적 사고를 하는 능력

 

  ㆍ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

     - 수행평가로 학생의 지능적 특성 측정 

     - 학생이 어려워하는 교과목을 강점지능을 수업에 활용

     - 학생 개별적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 뛰어난 지능을 직업수준(전문가 수준)으로 계발

     - 통합교과적 프로젝트 : 실제문제 해결은 다양한 능력을 활용해야 하므로 수업은 프로젝트 중심으로 진행되어야함

     - 진로교육에 활용

3. 감성지능이론 

  ㆍ감성지능(EI) : Mayer, Salovey 처음 사용한 용어, 자신과 타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표현·조정하는 능력

  ㆍ감성지능의 특성

     - 자신과 타인의 감정 인식하고 다루기

     - 자신에게 동기부여하기 : 목표성취에 필요한 감정을 만들고, 이를 유지하도록 끊임없이 자극을   있는 능력

 

󰊲 지능검사와  활용

1. 스탠포드-비네 검사

   - 기존의 비네 검사를 개정한 

   - 언어성 개인지능검사

   - 문항을 난이도 수준으로 배열하지 않고, 해당연령의 아동이 대부분 푸는 연령단계에 따라 배열하여 

     정신연령 측정하는 연령척도 사용

   - 비율IQ 개념 도입 :    지능지수(IQ) = 정신연령/생활연령 x 100

 

2. 웩슬러 검사

   - 언어성검사와 동작성검사로 구성

     ① 언어성 검사 : 기본 지식검사, 숫자외우기, 어휘검사, 이해검사, 산수검사, 공통성검사  6

     ② 동작성 검사 : 빠진곳찾기, 차례맞추기, 토막짜기, 모양맞추기, 바꿔쓰기  5

   - 3개의 IQ 제시 :  하위검사의 점수는 각각 표준점수로 전환되며,

    언어검사를 모두 합하면 언어척도 지능지수,

  동작성검사 모두 합하면 동작척도 지능지수가 된다.

   점수 합하여 총점 지능지수가 나옴

   - 점수척도를 사용 : 스탠포드-비네검사는 연령척도 사용 / 웩슬러검사는 점수척도 사용

   - 편차IQ 산출 : 총점지능지수는  사람의 지능을 동일연령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규정하는 편차IQ.

                  평균을 100, 표준편차를 15  정상분포곡선에서의 위치를 나타냄 ⇒ 지능의 상대적 위치 파악 가능

   - 인지적 능력뿐 아니라 인내력, 흥미, 충동통제, 목표의식 같은 비지적요소도 측정.

     ⇒ 심리적 적응상태, 성격특성, 정신병리적 틍성, 뇌손상 상태 등을 평가할  있는 정보 제공

        성격평가, 임상적 진단에 매우 유용

 

3. 한국형 웩슬러 아동형 지능검사(K-WISC-Ⅲ)

  ㆍ특징 - 한국에 맞게 제작한 개인지능검사. 언어성·동작성 검사로 구성

         - 편차IQ 산출

  ㆍ검사의 활용 - 언어성IQ 동작성IQ 비교하여 아동의 총체적 능력 안에서의 장점과 약점 분석 ⇒ 개별지도계획 수립 가능

                - 학습부진 진단에 유용

      - 학습성향, 학습특성 진단에 활용

 

4. 지능지수 해석의 유의점

   - 지능지수는 상대적 위치 표시 : 절대적 지능의 높고 낮음을 나타내는 지수가 아님

   - 지능지수에 측정오차가 존재 : 점수대() 봐야함

   - 지능지수의 차이 : 상대적인 위치만 나타내므로 정확한 지적능력 차이 제시하지 못함

   - 지능지수는  가지 지표 : 과잉해석 피할 . 지능지수가 높다고 해서 모든과목/학교활동에 우수할 것이라는 기대는  X

   - IQ 다른 예측요소와 함께 사용할  : 학교성적의 유일한 예측자가 아님.

     과거성적, 정서적 성숙도, 적응정도, 흥미, 건강  다양한 정보와 함께 활용해야 

 

 

󰊳 창의성

1. 창의성의 의의

  ㆍ정의 :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해 다양하고, 새롭고, 적절하고, 가치있는 것을 창출하는 능력

  ㆍ창의성의 요소 - 확산적 사고 :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속에 독특한 아이디어 추출하는  관여

- 수렴적 사고 : 창의적 사고의 기반이 되는 지식·정보 제공하여 

      확산적 사고가 이끌어  아이디어를 이해·분석하는데 활용됨 

      유용한 아이디어 선택에 관여

창의성의 특징

창의성의 인지적 특성

유창성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융통성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독창성

참신, 독특한 아이디어 산축하는 능력

정교성

아이디어를  조합·조직하는 능력

창의성의 정의적 특성

민감성

의문점 제시, 새로운 탐색을 하려는 경향

개방성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려는 성향

과제집착력

끝까지 해결하려는 성향

모험심

실수/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극복하려는 성향

 

 

3.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략

 1) 브레인스토밍 :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비판/비난 없이 머리에 떠오르는 대로 제시하도록 하여 창의력 촉진

 2) 브레인라이팅 : 브레인스토밍 변형. 종이에 적도록 하는 방법. 내성적/참가자많을  유용

 3) 고든의 시넥틱스 교수법 : 유추, 비유를 사용하여 낯선 것을 친숙하게,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여 해결방안 찾도록 자극

   - 비유의 유형 직접유추 : 친근하게 알고있으나 서로 연관을 찾기 어려운 사물/현상/아이디어를 서로 연관시키는 방법

대인유추 : 사물/그중 한부분이 되었다고 상상, 이때 느낄  있는 감정 표현하도록 

상징적 유추 :  개의 서로 모순되어 보이는 단어를 가지고 어떤 현상을 기술하도록 하는 방법

환상적 유추 : 터무니없어보이는 소망/성취를 상상하도록하여 창의성 자극하는 방법

 4) Crawford 속성열거법 : 대상물의 주요속성 열거하기, 속성을 변경시킬 방법을 열거하기 등의 방법을 사용

 5) 형태학적 분석 : 행렬표 사용.  다루는 과제를 진술 → 관련있는 차원을 기준으로 범주를 나눔 

 →  차원별 속성을 나열 → 속성들 조합하여 아이디어 생성

 6) SCAMPER(체크리스트법) : 특정 문제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여 그것을 변형시키는 발상을 자극하는 방식

   󰃚 대치하면? 결합하면?적용하면? 수정하면? 확대하면? 다른용도는?

 7) PMI : 대안의 긍정, 부정적인  각각 기록 → 이들 각각에 대해 이익이 되는  찾기

 8) 여섯가지 사고모 : 사회자가 지시하는 모자를 쓰고 있을 때는  모자가 요구하는 특정 사고만 하도록 

 

창의성 개발과 향상을 위한 방안

  - 다양한 경험을   있도록 조장

  - 반추하여 생각할 시간을 마련해준다

  - 개인차 존중

  - 창의적 사고 진행하는 동안은 무질서 인정

  - 확산적 사고능력과 수렴적 사고능력이 균형있게 발달할  있도록 자극

 

 

󰊴 인지양식  학습양식

1. 위트킨의 장독립적 인지양식, 장의존적 인지양식 (인지양식 : 학습자가 사물을 지각, 처리할  반응하는 양식)

장독립적 인지양식

장의존적 인지양식

사물을 지각할   사물의 배경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게 받음

사물을 지각할 ,  사물의 배경의 영향을 많이 받음

주변, 세계를 분화된 방식으로 경험

분석적·직관적으로 자극을 지각

경험한 것을  분석, 구조화

심리적 분화가 이루어지지않아 대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는 경향

사실, 원리에 중점

개념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

내적 준거체계 지님. 교사의 지시 없이도 독자적 학습가능

외부에서 설정한 구조, 목표, 강화를 필요로 

경쟁을 좋아함

협동을 좋아함

자신이 설정한 목표/강화를 갖는 경향

외부의 칭찬, 비판에 영향을 받음

 

2. 케이건의 충동적 인지양식과 반성적 인지양식

충동형

사려형

활동적

불안정적

감각적

포괄적

산만성

흥분성

저조한 성취자

보상에 민감

미래지향적

성찰적

안정적

언어적

분석적

집중성

조용함

높은성취자

보상에 민감X

현실지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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