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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교수학습 핵심정리 3

by 솜비 2019. 12. 14.

 

Part 4. 학습자중심 교수모형

󰊱 토의·토론수업

1. 토의·토론수업

  ㆍ의미 - 토의 : 어떤 주제에 대해 여러사람들이 정보·의견 교환하여  주제에 대해 학습/문제해결하려는 말듣활동

           토론 :        〃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논증·실증 통해 자기주장 정당화하여 설득하려는 말듣활동

  ㆍ토의·토론수업의 장점

     - 자신의 생각에 대한 타당성, 합리성 검증 기회를 갖게 되어 학습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있게 

     - 논박/견해 밝히는 과정에서 분석적·비판적 사고능력, 정보를 이해·분석하여 종합하는 능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기능 신장

     - 배려·존중의 태도 신장

     - 상호협력하여 문제해결하는 협업능력 신장

  ㆍ토의·토론수업의 단점

     - 많은 시간이 소요됨

     - 참여인원이 제한됨

     - 지식의 체계적 학습이 곤란. 많은 양의 과제를 다루기에 적합하지X

     - 소수의 학생들에 의해 주도될 , 나머지 학습자들의 이탈 초래할  있다.

     - 원래 목적에서 벗어나 산만·빈약한 대화를 하거나 무의미한 것으로 전락할  있다.

󰊲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의의

  ㆍ개념 : 소집단 공동목표 성취를 위해 동료들과 긍정적 상호작용 하면서 함께 학습하도록 구조화된 수업방법

협동학습의 원리

긍정적 상호의존성

의미

집단의 성공 위해 동료들도 과제수행할  있도록 서로 도움주고받는 관계를 의미

촉진방법

집단목표 제시, 과제분담, 집단수행을 근거로 집단보상하는 등의 방법으로 촉진될  O

개별책무성

의미

학생 개개인이 집단목표의 성공적 성취를 위해 일정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한다는 

촉진방법

과제의 역할을 분담하도록 하거나, 집단보상과 향상점수에 기준해 평가

대면적 상호작용

의미

모둠구성원들이 집단목표 성취하려면 물리적·심리적으로 밀접해야 

촉진방법

마주   있게 좌석배치, 충분한 토론시간 제공할  가능

사회적 기술

의미

협동학습이 성공하려면 서로 배려·존중하면서 상호작용해야 

촉진방법

청취하기, 돌아가며 의견 말하기, 도움주기, 칭찬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을 직접 가르치고

이를 실제 적용, 평가하도록 해야 

집단과정

촉진방법

협동학습의 중간과 종료 , 각자가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지, 공동목표 성취를 위해 얼마나 노력·협력했는지에 대해 토론·평가하도록 하면 능동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있다.

 

ㆍ협동학습의 효과

   - 수행능력이 낮은 학생 ⇒ 상호작용 통해 과제해결력 증진됨. 학습능력 높은 학습자의 학습전략 관찰, 모방 → 학업성취 향상

       〃      높은 학생 ⇒ 다른구성원에게 학습과제 설명, 학습내용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  있음 → 학업성취 향상

   - 문제해결력, 분석력, 비판력, 의사소통능력, 자기조절능력 등의 고등정신능력 기를  있게 해줌

   - 소집단 성공에 기여 ⇒ 학습동기 촉진

   - 분업, 상호작용, 관계맺는능력  사회적 기능 발달

   - 과제해결에 적극참여 ⇒ 자아실현 경험 ⇒ 자존감 향상

 

ㆍ협동학습에서 발생할  있는 문제점

   - 소집단 구성원 전체가 잘못 이해한 것이 옳은 것인양 굳어질  있다

   - 학습보다 집단의 응집성이  강조될  있다.

   -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은 모멸감 초래 가능

   - 부익부 빈익빈 현상 : 학습능력 높은 학습자가 학습주도, 상호작용多, 장악력 높음, 학업성취 향상   많은 효과를 

   - 무임승차 효과

   -  효과 : 학습능력 높은 학습자가 자신의 노력이 다른 학습자에게 돌아가는 것을 보고 적극참여하지 않게 되어 나타나는 현상

 

ㆍ협동기술 향상기법

   ① 청취기술훈련 

       - 말바꾸어 진술하기 : 한명이 아이디어 진술 → 다른 사람이 그것을 말바꾸어 재진술 + 자신의 아이디어 진술   

       - 3단계면담 : 소집단 구성원 4명을 면담자/피면담자 두쌍으로 나누어 자신이 아는 내용 말하고, 역할 바꾸어 실시

       - 라운드로빈 : 차례로 돌아가며 말하는 

   ② 번갈아하기 훈련

       - 라운드테이블 : 하나의 연습지, 하나의 볼펜 사용하여 돌아가며 국가이름, 스포츠종류 등을 적는 

       - 발언막대 : 소집단구성원들이 각각 3개의 막대를 가지고 토론 시작 → 말하고자 하면 테이블 가운데에 막대를 두고 말해야 

       - 라운드로빈

   ③ 도움주기 훈련

       - 또래끼리 점검하기 : 4명이 한팀. 두쌍으로 나눔. 한사람은 문제풀고, 나머지 한사람은 점검·칭찬 → 역할바꾸어 실시

       - 플래시카드 : 4명이 한팀. 두쌍으로 나눔. 󰃚 낱말의 뜻을 뒷면에,  낱말을 앞면에 적음. 한명이 상대방에게       낱말뜻 보여주며 낱말 맞추게 . 모르면 힌트주고 정답유도.

       - 함께 생각하기 : 4명이 한팀.  구성원에 번호 부여. 교사는 질문하여 팀별로 생각해보게 

     구성원들은 서로 질문, 가르치며 답을 합의함. 교사가 무작위로 번호 부르면 해당 학생들이 대답

   ④ 칭찬하기 훈론

       - 또래끼리 점검하기

       - 인정막대 : 소집단 구성원이 각각 3개의 막대 가지고 토론하면서 상대의 의견 지지하면 자신의 막대기를 테이블   가운데에 놓는다.

2. 자율적 협동학습 (Co-op Co-op)

  ㆍ특징 - 학급전체의 협동 (학급에서 정한 전체과제를 여러 모둠으로 나누어 모둠별 협동학습 

 →  결과를 합하여 학급 전체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진행)

         - 협동을 위한 협동 (개개인의 노력과 모둠의 결과물을 다른 모둠과 공유하여 학급전체의 결과물에 도움주기위해 노력)

  ㆍ절차  ① 학습주제 소개    ⑦ 개별학습  준비

학생중심 학급토론  ⑧ 모둠  미니주제 발표

모둠구성을 위한 소주제들의 선택  ⑨ 모둠별 발표준비

소주제별 모둠구성  모둠웍 형성 ⑩    〃  학급발표

소주제의 정교화  ⑪ 평가와 반성

  ⑥ 미니주제의 선택과 분업

  ㆍ자율적 협동학습의 효과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발달

     - 고차적 인지능력 발달

     - 동료 교수 기능 신장

     - 사회적 기능 발달

     - 자아실현의 경험

 

 

3. 팀성취분담 학습 (STAD)

  ㆍ특징 - 완전학습을 위해 고안됨

         -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성취결과의 균등분배 추구

(지금까지 받은 퀴즈점수의 누적된 평균점수가 기준점수로 하고, 이번퀴즈에서 얻은 향상점수 계산.

 향상점수의 평균이  모둠의 점수가 되게 하는 집단보상방식 적용)

         - 성공기회의 균등 (향상점수로 평가·보상하기 때문에 누구나 모둠의 성공에 기여할  있는 기회 제공)

         - 1개월마다  재구성(1개월마다  재구성함을 미리 밝힘. 집단간 편파문제 해결 가능)

  ㆍ향상점수에 근거한 집단보상이 협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 개별책무성 향상

     - 균등한 성공기회 제공 → 능동적 참여유도 가능

     - 긍정적 상호의존성 증진(개개인이 최선을 다해 동료교수해서 완전학습 이루어야 모둠이 성공할  있기 때문)

  ㆍ절차 

    ① 지시적 수업 → 학습자료·학습내용 제시

    ② 이질적 구성 → 2장의 학습지, 2장의 정답지 제공 → 연습을 위한 팀별학습

    ③ 학급전원에 대한 퀴즈 실시

    ④ 향상점수 산출

    ⑤ 팀점수의 게시와 보상

 

 

4.  보조 개별학습 (TAI)

  ㆍ특징 - (협동학습 + 개별학습) 혼합된 모형

         - 개별화수업의 한계인 ‘혼자학습/이질적 동료와의 상호작용없음으로 인한 지루함 극복가능

         - 이질적 동료와의 동료교수, 팀경쟁 ⇒ 학습동기 높일  있다.

         - 기본적으로 개별화수업 ⇒ 능력수준에 맞는 학습기회 제공된다.

  ㆍ절차

    ①  구성

    ② 개별적 진단검사 → 수준에 맞는 학습지 제공 → 개별학습

    ③ 동료에게 점검 → 개별학습지 완전학습 때까지 동료/교사의 도움

    ④ 단원평가 → 동료  상호교환  채점

    ⑤    〃   점수가 80% 이상 → 최종 개별시험 실시

    ⑥ 개별시험 점수의  → 팀점수로 산정 → 기준 팀점수 초과시 보상

 

 

 

5. 직소 (Jigsaw)

  ㆍ직소Ⅰ - 모둠구성원들에게 학습과제 나눠주고 같은 과제 담당한 학생들끼리 모여 학습

     → 소속된 모둠으로 가서 자신의 학습내용을 상호 교수 → 퀴즈를 보고 개인점수 산정

           - 학습결과에 대한 집단보상이 없으므로 개별책무성 없음 → 동료간 긍정적 상호작용을 어렵게함

  ㆍ직소Ⅱ - 집단보상 제공하여 개별책무성 높이기 위해 기존 직소 절차에 STAD 평가방식 적용

     - 성공기회 균등보장 위해 모든 학생에게 단원전체를 접할  있는 기회 제공

  ㆍ직소Ⅲ - 직소 학습이 끝난  일정 시간 퀴즈를 대비한 학습기회 제공

 

6. 웹기반 협동학습

   ㆍ장점 - 인터넷을 이용,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자원 활용하여 자료수집·분석, 결과물 만들어내는 자원기반학습을 가능하게 

          - 인터넷 통해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이므로 자신의 의견 개진하면서 과제수행에 능동적 참여 가능

          - 전자우편, 게시판, 채팅, 화상강의 같은 다양한 방식 활용 → 시간·공간 제약 넘어선 다양한 상호작용 가능

          - 학습자들이 학습내용, 시간, 자원, 매체들을 직접선택 가능 → 선택에 기초한 자율적 학습 가능

   ㆍ문제점 - 팀원간 의견 조율에 많은 시간 소요

      - 정보의 과부하 초래 가능

  - 쓰기 능력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거부감   있다

    - 자율적 협동학습 해야하므로 학습동기 낮을 경우 학습참여가 저조할  있다

 

7. 각본적 협동

 ㆍ개관 - 짝을 이루어 읽기, 요약하기, 이해하기, 퀴즈시험 공부하기 등을 서로를 돕는  초점을 둔다

        - 짝은 각각 요약자, 완성자, 화자, 청자 등의 역할을 교대로 수행함으로써 인지적 성취효과를 높이게 된다

 ㆍ절차 ① 짝을 이루어 2 분량 읽기자료를 읽고 각자 이해한대로 자료를 보지않고 소리내어 요약, 발표하면

 다른짝이 자료를 참고하면서 발표한 내용을 수정·보완해준다.

        ② 다음 쪽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되 역할을 바꾸어 교대로 하게 한다. 활동이 끝나면  활동에 대해 스스로의 평가

 

         

󰊳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1. 문제해결학습

  ㆍ듀이의 문제해결학습 - 아동의 반성적사고 촉진하는 수업방법으로 문제해결학습 제안

     - 반성적 사고 5단계 ①문제의 상황인식 ②문제확인 ③가설설정 ④가설결과예측 ⑤결과검증

  ㆍ문제해결학습 단계 (여러 학자들의 내용 종합)

    ① 문제확인 (문제상황인식, 문제 야기하는 상황에 내포된 조건 파악, 문제의 성격 규명·정의)

    ② 정보수집 (해결방안 찾기 위해. 실제문제와의 관련성 검토)

    ③ 문제해결 계획  계획실행 (수집한 정보활용, 여러 대안목록 작성, 장단점 비교분석, 최선의 해결방안 선택)

    ④ 결과에 대한 평가  수정 (해결책이 효과있었는지 평가, 해결에 이르지 못하면 원인 찾아 또다른 해결안 시행할 준비)

 

2. 프로젝트 학습

  의의 : 교사가 제시한 주제 내에서 학생들 스스로 실제적 과제 선정, 이를 완성하기 위해 다른 학생들과 협동, 조사, 탐구

           → 결과물 만들어 발표하는 수업방식

  ㆍ프로젝트 학습 준비단계에서 교사가 할일

    - 국가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학교 교육목표 분석 → 주제 추출

    -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방식상 여러분야의 지식이 요구되므로 교과 내에서 내용조정, 교과간 통합, 창체와의 연계 )

    - 학습자원 선정 (교사가 과제해결에 필요한 학습자원을 한정하지 않으면 자료찾기에 시간이 걸려 제대로  탐구활동이 어려움)

  ㆍ프로젝트학습에서 학생들이 해야할 핵심적인 활동

    - 과제선정, 학습활동 계획 (조사방법, 조사도구, 모둠원 역할선정)

    - 과제를 조사·탐구하여 결과물 완성 (문헌조사, 현장조사, 현장실험, 관련자 면담 /슬라이드, 그림, 보고서 등의 결과물로 완성)

    - 팀별로 결과물 발표·평가 (자기평가, 모둠평가, 동료평가/좋은점, 본받을점, 개선할점  피드백)

  ㆍ장점 - 학습활동에 대한 확실한 동기부여

  - 자발적·능동적 학습활동 촉구

- 창조적·구성적 태도 신장에 도움

- 학교생활과 실제생활의 연결

- 만족감과 성취감 제공

󰊴 발견학습, 탐구수업

1. 브루너의 발견학습

  ㆍ의의 : 교사가 구체적 사례들 제시, 학생들이 귀납적추론 활용하여 사례들간의 상호관계(개념, 원리) 발견해내도록 

유도하는 과정을 통해 개념·원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탐구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교수학습방법

 

 ㆍ발견학습의 특징 - 구체적 사례 제시 → 지식의 구조 발견

 - 적절한 불확실성이 있는 문제 제시 (학습자의 발견의욕 자극하기 위해)

 - 비계설정 활용

 - 내적보상을 통한 동기유발 강조 (학습자 스스로 자기학습의 결과 확인 → 만족)

 

  ㆍ발견학습의 절차  ① 문제파악 단계

  ② 자료제시  관찰탐색 단계

  ③ 자료 추가제시  관찰탐색 단계

  ④ 규칙성 발견  개념정리 단계

  ⑤ 적용  응용 단계

 

  ㆍ발견학습의 장점과 문제점

     - 장점  ① 분류체계를 학습자 스스로 형성하도록 하여 지식의 파지력·전이력 증진

   ② 분류체계 형성을 위한 노력은 학습자의 고등정신능력의 증진을 가져오고, 문제해결력을 지니게 한다

   ③ 문제해결은 발견의 기쁨을 주므로 학습자의 내적동기 강화시켜준다 

     - 문제점 ①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과정 중시한 나머지 방만한 수업이  위험이 높다

     ② 개념·원리 발견에 많은 시간 소요 - 학습노력의 경제성 낮은편

 

 

2. 탐구수업

  ㆍ의의 : 학생들이 교사의 안내를 토대로 탐색할 문제발견, 해결방안에 대한 가설설정,

실험·관찰·탐구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가설검증, 검증과정 통해 내린 결론을 다른 상황에도 일반화하여 

적용해보는 과정을 통해 문제인식능력, 과학적 지식이해, 탐구방법,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을 

습득하도록 하는  목표를 두는 수업방법

 

  ㆍ절차 ① 문제발견  인식(교사가 적절한 수준의 질문/안내 ⇒ 학생들 스스로 관찰탐색 → 탐구할 문제 발견)

가설설정

실험, 관찰, 탐구를 통한 자료수집  분석

잠정적 결론  일반화

 

  ㆍ발견·탐구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 탐구방법 안내

     - 다양한 자료 준비

     - 탐구 촉진(한계에 부딪칠 경우 새로운 방향에서 탐구하도록 유도하는 질문, 추가자료 제시  학습촉진)

     - 가치문제에 있어서의 공평성

     - 내적인 보상을 위한 노력

 

 

 

 

Part 5. 체제적 교수설계

󰊱 체제적 교수설계의 의의

1. 교수설계

  ㆍ교수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내적조건

       학습 촉진시키기 위한 ‘외적조건 최적의 상호작용 이루도록 교수·학습 환경을 개발·처방하고자 하는 과정

  학습의 필요, 요구, 목적분석 → 성취시키기 위한 교수전달체제를 개발하는 전체 과정

     (교수자료, 교수-학습활동의 개발, 수업실행, 수업교정, 학습평가활동 등이 포함됨)

  ㆍ선정된 학습내용, 학습집단에 알맞은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결정해나가는 과정

 

 

2. 체제적 교수설계

  의의 : 교수목표, 학습과제, 학습자특성, 교수전략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보다 효과적·효율적인 교수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실시

  ㆍ장점 - 초기부터 명확한 목표진술에 초점 ⇒ 후속되는 계획·실행단계를 효과적으로 이끌  있다.

    - 교수설계의  단계들을 연관 ⇒ 목표에 따라 가장 적합·효과적인 교수전략/학습조건들을 고안할  있다

    - 실험적·반복적 ⇒ 오류를 지속적으로 수정·보안 ⇒ 효과적 교수프로그램 완성할  있다

  ㆍ목적 - 교수·학습활동의 개선

- 교수설계과정에 대한 관리개선

- 평가 과정 개선

- 새로운 이론의 검증 가능

  ㆍ특징 - 문제해결지향적 : 문제포착,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 총체적 접근 : 여러 구성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바라보며 이들간 관계의 속성에 관심

- 맥락 중시 : 교수체제가 사회문화적·역사적 맥락 속에서 어떤 영향 받는지 충분히 고려·반영

  - 가치지향적 : 교수체제 개발은  과정·결과에 있어서 개발자/관련이해집단의 가치판단이 상당히 개입됨

 

 

 

 

 

 

󰊲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1. ADDIE 모형

Analysis

분석

Design

설계

Development

개발

Implementation

실행

Evaluation

평가

요구 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직무  과제 분석

수행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개발

학습내용의 계열화

교수전략과 교수매체 선정

교수-학습자료 개발

형성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자료 수정·보완

프로그램 제작

현장적용

프로그램 질관리

지원체제 강구

총괄평가

교수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

 

 

- 수행목표 명세화 : 학생들이 수업 마친  획득하게  수업목표

- 학습내용의 계열화 : 평가문항을 개발하고 나면 학습내용/학습활동의 제시순서를 계열화한다.

- 형성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자료 수정·보완 : 형성평가 실시하여 개발단계에서 제작된 교수자료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문제점 확인, 이를 수정·보완한다.

- 프로그램 제작 : 수정된 교수자료들은 학습자들의 활용하는데 불편이 없고 학습효과 극대화시킬  있도록 제작되어야.

- 현장적용 : 개발된 교수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사용한다.

- 총괄평가 실시 : 목표영역별 성취수준과 학습결손영역을 확인한다.

 

 

 

2. &캐리 모형

목적규명을 위한 요구분석

요구분석을 통한 문제 규명

교수목적 진술

종합적·포괄적 목표 진술

교수분석 (학습과제 분석)

교수목적 분석(목표의 유형/목표달성 위해 어떤 활동 필요한지)

학습자가 학습해야 하는 하위기능 분석

요구되는 출발점 행동(지식, 기능, 태도) 결정

하위요소 관계 정리하여 학습위계구조도 작성

학습자분석

학습능력 수준, 선수학습 정도, 동기 수준

환경분석

사용할  있는 시간, 교수매체, 교실환경  학습환경 분석

수행목표 작성

명세적 교수목표 진술(학습자들이 수업 후에 무엇을   있는가)

학습해야  지식, 기능과  지식·기능이 성취되는 조건

성공적인 학업수행의 준거 등을 상세히 명시

준거지향 평가도구 개발

구체적 행동목표 진술 토대로 교수목표에 대응되는 평가문항 개발

다양한 형태의 평가도구 가능

교수전략 개발

교수의 최종목표 성취하기 위해 사용할 전략 설정

교수전략 : 동기유발전략, 학습제시, 연습, 피드백전략, 교수-학습집단의 조직, 수업환경 정비

교수자료 개발  선정

앞서 고안한 교수전략에 따라 교수자료 만드는 단계

교수자료 : 학흡자용 지침서, 교사용지도서, 슬라이드, 비디오테이프, 컴기반멀티미디어

교수의 형성평가 설계  실시

개발된 교수자료들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평가

교수자료 개선방안 모색하는 단계

형성평가는 학습자일대일평가, 소집단평가, 현장평가  실시될  있다

(프로그램 질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평가)

총괄평가 설계  실시

교수에 대한 형성평가가 완료되고, 충분한 수정이 이루어지고  다음에 실시됨

총괄평가는 교수설계자가 하지 않고, 별도의 평가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보통임

총괄평가는 교수설계의 총체적 절차로부터 분리하여 생각해야 

 

 

 

3. ASSURE 모형

  ① 학습자 특성 분석 : 일반적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

  ② 목표진술 : 목표 분류하기, 성취목표 진술

  ③ 전략, 매체, 자료의 선정 - 수업목표 달성에 가장 효율적인 수업전략 선정하기

   - 학습방법에 맞는 매체유형 선택

 - 자료의 선정, 수정, 설계

  ④교수매체의 활용 - 매체  자료에 대한 사전 검토

 -      〃      준비하기

 - 환경 준비하기

 - 학습자 준비시키기 : 수업내용 개요소개, 학습목표, 집중해야  내용 안내

   - 학습경험 제공하기 : 매체활용하여 수업진행

  ⑤ 학습자의 참여 유도 : 수업  연습기회·피드백 제공

  ⑥ 평가 : 학습자의 성취평가, 전략  매체 평가, 수정

 

 

요구분석 & 학습과제 분석

1. 요구분석의 개념 - 불확실한 문제의 본질을 규명,  문제 해결하는 가장 적절한 방안을 제안하려는 활동

  - 현재의 수준과 목표의 차이가 ‘요구’. 이를 확인하는 것이 요구분석

- 교수목적 설정이 목적

2. 학습과제 분석의 개념

   - 가르쳐야  내용(지식, 기능) 분석하는 과정

   - 교수목표(단원목표) 분석

        〃    달성 위해 요구되는 하위기능, 지식 분석    으로 구성

   - 학습요소/단위들을 계열화하는 절차도 포함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1. 교수목표 (= 단원목표, 일반적 수업목표)

   - 해당단원에서 학습자들이 수업이 끝난  무엇을   있는지 진술하는 .

   -  개의 교수목표는 여러 개의 수행목표(성취목표) 포함

   - 수행목표(성취목표) 비해 일반적(추상적)으로 진술되어야 

   - ‘안다, 이해한다, 추정한다, 파악한다등과 같은 추상적·암시적 동사로 표현됨

 

2. 수행목표 (= 성취목표, 행동목표, 명세적 수업목표)

   - 가장 구체적인 수준의 교육목표

   -  시간 수업 끝났을  학생들이 생각·느낌·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를 규정한 

   - 객관적으로 확인할  있는 구체적·명세적 행위동사를 사용하여 진술(정의한다, 구별한다, 계산한다, 결합한다..)

교수목표 

수행목표

공통용어를 안다

공통용어를 정의한다

사실과 원리를 이해한다

사실과 원리를 구분할  있다

논리적 모순을 파악한다

논리적 모순을 지적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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