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 교육경영
Part 1. 교육행정의 기초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1. 교육행정의 개념
ㆍ국가공권설 (분류체계론)
-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 마련, 교육조건 정비 → 교육활동 지도·감독에 중점
- 교육에 관한 행정 : 행정이 교육을 통제·지도
- 분류체계론 : 행정을 분류하여 교육행정을 포함시킴
ㆍ기능설 (조건정비설)
- 교육이 지닌 독자성·특수성 인정 → 교육의 지원·봉사 강조
- 지방분권적·민주적 교육행정 강조
- 조건정비설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정비·하는 봉사적·수단적 활동을 교육행정의 핵심으로 봄
- 교육행정은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는 것이 목적
- 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의 봉사적 성격 강조
ㆍ경영설 (협동행위설)
- 산업사회의 경영학적 지식, 체제접근이론을 교육행정에 적용 → 체계적·합리적 교육활동 성취하려는 노력에서 출발
- 교육의 행정 : 교육활동 전 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파악. 교육과 행정이 하나로 통합된 것으로 봄
- 의사결정과정 중시
- 목표관리행정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하나의 조직체를 구성, 조직체의 다양한 변인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정활동에 초점
2. 교육행정의 원리
① 합법성의 원리 : 교육행정활동이 법에 의해,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행해져야 한다
② 기회균등 〃: 모든 국민이 교육 기회를 균등히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자주성 존중 〃: 특수성을 위해 정치/종교로부터 중립성 지켜야, 독자성 위해 일반행정에서 분리운영되어야
④ 지방분권 〃: 외부의 부당한 지배를 받지 않고, 지역주민의 적극적 참여와 공정한 통제에 의해 실시되어야
⑤ 민주성 〃: 국민 의사를 행정에 반영,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
선거를 통해 행정 통제, 교육행정에 관한 사항 공개(교육의 책무성 강화) → 민주성의 원리 실현 위한 노력
⑥ 공공성 〃: 교육의 공익성 강조, 국가와 지자체가 교육기관을 직접 경영·지원하는 것
⑦ 효율성 〃: 교육활동에 최소한의 인적·물적·재정적 지원과 시간 투입 → 최대 성과 가져오려는 원리
⑧ 안전성 유지 〃: 교육정책/프로그램이 장기적 안목에서 계속성·일관성 유지해야 함
⑨ 전문성 보장 〃: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기술 습득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교육행정의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ㆍ기본입장 - 인간은 수동적·게으른 존재
- 과학적 관리로 능률·생산성 극대화 가능
ㆍ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 보비트는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도입, 교육에서의 낭비를 제거할 것을 주장
- 가능한 모든 교육시설을 동시에 활용한다.
- 교직원의 작업능률 최대로 유지하면서 교직원 수 최소로 감축한다
-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 교원은 학생 가르치는데 전념, 별도의 행정가가 학교행정을 맡는다.
ㆍ교육에서의 과학적 관리론 적용의 문제점
- 교육의 과정은 인간 인성 계발이 목적. 공장의 규격화된 공정과는 다름. 교육의 특성 무시·발전 저해 하는 것
- 교수방법은 교과의 특성과 교수-학습과정에 따라 다양 ⇒ 표준화가 어렵다
- 과학적 관리론에 입각한 산업사회교육은 공교육, 대량교육 통해 교육기회 신장시켰으나
교육의 개성과 다양성 상실 위험이 높다.
2. 인간관계론
ㆍ기본입장 - 누구와 일을 하고, 얼만큼 사람대접을 받고, 능력을 얼마나 인정받고 있는가와 같은
사회·심리적 요인이 생산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
- 조직구성원을 인간으로 존중하고, 사회적·정서적·심리적 여건 고려해야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봄
ㆍ메이요와 뢰슬리스버거의 호손실험 (인간적 요인의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 연구)
- 결과 : 조직체에 있어서 물리적 조건보다는 응집력, 소속감, 사기, 인정 등과 같은 인간의 사회적·심리적 조건의 변화가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 비공식조직의 사회규범에 더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밝혀냈다.
- 영향 ① 의사소통의 중요성 부각
② 비공식조직의 중시
③ 민주적 지도성의 중시
④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 제안제도 등 창안
ㆍ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학
- 민주적 교육행정 발전에 기여
- 인간주의적·협동적 장학 발전에 기여
ㆍ인간관계론에 근거한 학교·학급경영 원리
- 구성원들을 배려, 존중
-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의사결정에의 참여 촉진
- 비공식조직 중시
3. 행동과학론
ㆍ바너드 - 고전이론 + 인간관계론 통합한 행동과학론에 토대
- 공식조직·비공식조직의 관계 중시
- 구성원의 욕구·포부 + 조직의 필요·목적의 상호관계 강조
- 효과성(고전이론)과 능률성(인간관계론) 간의 균형 강조
ㆍ사이몬 - 의사결정은 행정의 핵심
- 제한된 합리성 토대로 결정하는 ‘행정적 인간형’ 필요하다고 주장
4. 체제이론
- 고전적 조직론과 인간관계론 등 고전적 이론들은 대체로 조직과 외부환경과의 관련성을 무시하고
조직/개인 어느 한쪽만을 강조했다는 비판을 받게 됐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체제이론 등장
체제 이론
1. 개방체제이론
ㆍ기본입장 - 체제는 공동 목표달성을 위해 상호작용하는 여러 부분간의 통합체.
- 사회는 수많은 하위체제로 구성, 이들은 늘 상호작용함
- 학교사회는 일반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등 다른 체제와 긴밀한 관계로 비교적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하므로 개방체제.
ㆍ개방체제의 특징 - 모든 체제는 목표지향적 활동 수행
- 상호작용을 통해 전체성 유지
- 개방성(체제는 외부환경과 상호작용)
- 체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인 투입-산출과정을 통해 변화함
- 스스로 균형 유지하려는 경향, 자기통제력 가지고 있음
ㆍ체제접근과 교육행정
- 학교특성 개념화 : 개방체제론적 관점에서 연구한 코헨, 마치는 학교를 ‘조직화된 무질서’로,
웨익은 학교조직을 ‘이완조직’이라는 체제로 개념화.
-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이바지 : 체제적 접근은 학교의 구성요소가 학교행정의 문제/과업들과
관계가 있다는 시각을 제공 ⇒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개발을 가능하게 함
- 경영기법 도입 : 체제접근은 학교의 문제해결을 위해 MBO, PPBS, PERT 등과 같은 경영학적 기법과 도구를 도입하여 학교경영 개선에 이바지
2. 게젤과 구바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ㆍ기본입장 - 역할+인성 상호작용 ⇒ 인간행동에 영향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은 집단의 성격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고 전제, 이에 근거하여 조직의 특성 설명
군대조직 |
개인의 자율성 < 조직 |
제도적으로 규정된 역할이 개인의 인성보다 행동에 더 많은 영향 |
예술가 집단 |
개인의 자율성 > 조직 |
개인의 인성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줌 |
학교조직 (중간에 위치) |
관료제적 성격(규정된 역할의 영향을 많이 받음) 인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전문직으로서 자율성도 동시에 지님 |
3. 게젤과 구바의 ‘사회과정모형’
ㆍ기본입장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사회체제 = 개인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단위’
사회체제 속에서 인간행동은 규범적 차원+개인적 차원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행위로 봄.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으로 사회적 행동 발생
ㆍ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
- 규범적 차원 : 사회의 기관/제도로 구성되는 사회체제의 자원.
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지위, 역할, 기대 등을 규정한 제도
- 개인적 차원 : 사회의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수행해야 할 개인의 심리적 특성
4. 게젤과 텔렌의 수정모형
ㆍ기본입장 - 인간 행위가 단순히 조직·개인 차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체사회, 문화, 집단심리 등 보다 복잡한 차원에서 이루어진다고 봄
- 게젤과 구바의 모형에 인류학적, 사회심리학적, 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하여 ‘사회적 행동’ 설명
ㆍ인류학적 차원 : 교육제도(학교)는 보다 더 큰 차원의 사회의식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주목
생물학적 차원 : 개인의 행위가 그 사람의 신체능력의 제약을 받는다
조직풍토 차원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이 상황에 의존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
ㆍ사회적행동의 발생 조건 ① 역할기대와 사회적 가치 일치 → 합리성
② 조직의 목표와 개인적 욕구성향 일치 → 일체감
③ 제도·집단이 요구하는 역할과 개인의 욕구 일치 → 만족감·소속감
5. 카우프만의 체제접근모형
1단계 문제확인 |
문제해결을 위한 요건을 구체적으로 서술 |
요구사정, 델파이 기법 등 활용 |
2. 대안 결정 |
요구되는 상태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요건을 분석, 문제해결 할 수 있는 목표 설정 |
목표관리기법(MBO) 사용하여 행동목표 결정 |
3. 해결전략 선정 |
대안(목표)을 실현할 수 있는 해결전략을 선택 |
투입-산출 분석기법, 기획예산제도(PPBS), OR |
4. 해결전략 시행 |
실제 해결전략과 도구를 실행, 적절한 실행자료 수집 |
과업평가계획기법(PERT), 임계경로분석(CPM) 등과 같은 망분석 기법 활용 |
5. 성취효과 결정 |
문제해결 과정의 성과가 어느정도 성취되었나 평가 |
성과 평가, 검사 |
6. 수정 |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면 단계 끝 실행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면 언제든지 수정 |
6. 브루코버의 학교사회체제론
ㆍ기본입장 : 학교 사회체제는 학습행동·결과에 영향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분석하기 위해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도입
ㆍ투입-과정-산출 요인
- 투입 요인 : 학생집단의 특성, 교직원 배경
- 과정 요인 : 학교의 사회적 구조/학습 풍토 (구성원의 심리적 규범, 상호기대, 평가, 지각의 특성)
- 산출 요인 : 성적, 자아개념, 자신감 등
ㆍ이론의 결론
- 학교의 사회적 체제가 학생의 학습행동/결과 차이에 영향
학교의 학생구성과 인적 배경의 특성이 주는 영향이 크다고 봄
- 투입요인은 과정변인에 의해 수정됨
※ 인간자원론
ㆍ기본입장 : 인간의 가능성 신봉, 인간은 자아실현을 추구
cf. 인간관계론 - 참여를 통해 교사들의 직무만족 높임 ⇒ 그 결과로 학교효과성 증대시키는 것이 목표
인간자원론 - 참여를 통해 학교효과성 증대시킴 ⇒ 그 결과 교사의 직무만족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
ㆍ인간자원론에 근거한 지도성의 방향 :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교효과성과 직무만족 증대를 동시에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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