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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교육행정 핵심정리 1

by 솜비 2019. 12. 16.

교육행정 & 교육경영

Part 1. 교육행정의 기초

󰊱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1. 교육행정의 개념

   ㆍ국가공권설 (분류체계론)

      -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 마련, 교육조건 정비 → 교육활동 지도·감독에 중점

      - 교육에 관한 행정 : 행정이 교육을 통제·지도

      - 분류체계론 : 행정을 분류하여 교육행정을 포함시킴

   ㆍ기능설 (조건정비설)

      - 교육이 지닌 독자성·특수성 인정 → 교육의 지원·봉사 강조

      - 지방분권적·민주적 교육행정 강조

      - 조건정비설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정비·하는 봉사적·수단적 활동을 교육행정의 핵심으로 

      - 교육행정은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는 것이 목적

      - 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의 봉사적 성격 강조

   ㆍ경영설 (협동행위설)

      - 산업사회의 경영학적 지식, 체제접근이론을 교육행정에 적용 → 체계적·합리적 교육활동 성취하려는 노력에서 출발

      - 교육의 행정 : 교육활동  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파악. 교육과 행정이 하나로 통합된 것으로 

      - 의사결정과정 중시

      - 목표관리행정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하나의 조직체를 구성, 조직체의 다양한 변인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할  있도록 하는 조정활동에 초점

 

2. 교육행정의 원리

   ① 합법성의 원리 : 교육행정활동이 법에 의해,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행해져야 한다

   ② 기회균등    〃: 모든 국민이 교육 기회를 균등히 누릴  있도록 해야 한다

   ③ 자주성 존중 〃: 특수성을 위해 정치/종교로부터 중립성 지켜야, 독자성 위해 일반행정에서 분리운영되어야

   ④ 지방분권    〃: 외부의 부당한 지배를 받지 않고, 지역주민의 적극적 참여와 공정한 통제에 의해 실시되어야

   ⑤ 민주성      〃: 국민 의사를 행정에 반영,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

   선거를 통해 행정 통제, 교육행정에 관한 사항 공개(교육의 책무성 강화) → 민주성의 원리 실현 위한 노력

   ⑥ 공공성      〃: 교육의 공익성 강조, 국가와 지자체가 교육기관을 직접 경영·지원하는 

   ⑦ 효율성      〃: 교육활동에 최소한의 인적·물적·재정적 지원과 시간 투입 → 최대 성과 가져오려는 원리

   ⑧ 안전성 유지 〃: 교육정책/프로그램이 장기적 안목에서 계속성·일관성 유지해야 

   ⑨ 전문성 보장 〃: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기술 습득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 교육행정의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ㆍ기본입장 - 인간은 수동적·게으른 존재

    - 과학적 관리로 능률·생산성 극대화 가능

   ㆍ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 보비트는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도입, 교육에서의 낭비를 제거할 것을 주장

         - 가능한 모든 교육시설을 동시에 활용한다.

         - 교직원의 작업능률 최대로 유지하면서 교직원  최소로 감축한다

         -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 교원은 학생 가르치는데 전념, 별도의 행정가가 학교행정을 맡는다.

   ㆍ교육에서의 과학적 관리론 적용의 문제점

        - 교육의 과정은 인간 인성 계발이 목적. 공장의 규격화된 공정과는 다름. 교육의 특성 무시·발전 저해 하는 

        - 교수방법은 교과의 특성과 교수-학습과정에 따라 다양 ⇒ 표준화가 어렵다

        - 과학적 관리론에 입각한 산업사회교육은 공교육, 대량교육 통해 교육기회 신장시켰으나

 교육의 개성과 다양성 상실 위험이 높다.

2. 인간관계론

   ㆍ기본입장 - 누구와 일을 하고, 얼만큼 사람대접을 받고, 능력을 얼마나 인정받고 있는가와 같은 

                 사회·심리적 요인이 생산력에 가장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

       - 조직구성원을 인간으로 존중하고, 사회적·정서적·심리적 여건 고려해야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있다고 

 

   ㆍ메이요와 뢰슬리스버거의 호손실험 (인간적 요인의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 연구)

      - 결과 : 조직체에 있어서 물리적 조건보다는 응집력, 소속감, 사기, 인정 등과 같은 인간의 사회적·심리적 조건의 변화가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 비공식조직의 사회규범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밝혀냈다.

      - 영향 ① 의사소통의 중요성 부각

             ② 비공식조직의 중시

             ③ 민주적 지도성의 중시            

             ④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 제안제도  창안

   ㆍ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학

      - 민주적 교육행정 발전에 기여

      - 인간주의적·협동적 장학 발전에 기여

   ㆍ인간관계론에 근거한 학교·학급경영 원리

      - 구성원들을 배려, 존중

      -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의사결정에의 참여 촉진

      - 비공식조직 중시

 

3. 행동과학론

  ㆍ바너드 - 고전이론 + 인간관계론 통합한 행동과학론에 토대

           - 공식조직·비공식조직의 관계 중시

 - 구성원의 욕구·포부 + 조직의 필요·목적의 상호관계 강조

           - 효과성(고전이론) 능률성(인간관계론) 간의 균형 강조

  ㆍ사이몬 - 의사결정은 행정의 핵심

           - 제한된 합리성 토대로 결정하는 ‘행정적 인간형필요하다고 

 

4. 체제이론

  - 고전적 조직론과 인간관계론  고전적 이론들은 대체로 조직과 외부환경과의 관련성을 무시하고

    조직/개인 어느 한쪽만을 강조했다는 비판을 받게 됐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체제이론 등장

 

 

󰊲 체제 이론

1. 개방체제이론

  ㆍ기본입장 - 체제는 공동 목표달성을 위해 상호작용하는 여러 부분간의 통합체.

             - 사회는 수많은 하위체제로 구성, 이들은  상호작용함

             - 학교사회는 일반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다른 체제와 긴밀한 관계로 비교적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하므로 개방체제.

   ㆍ개방체제의 특징 - 모든 체제는 목표지향적 활동 수행

  - 상호작용을 통해 전체성 유지

                     - 개방성(체제는 외부환경과 상호작용)

                     - 체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인 투입-산출과정을 통해 변화함

    - 스스로 균형 유지하려는 경향, 자기통제력 가지고 있음

   ㆍ체제접근과 교육행정

     - 학교특성 개념화 : 개방체제론적 관점에서 연구한 코헨, 마치는 학교를 ‘조직화된 무질서,

      웨익은 학교조직을 ‘이완조직이라는 체제로 개념화.

     -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이바지 : 체제적 접근은 학교의 구성요소가 학교행정의 문제/과업들과 

관계가 있다는 시각을 제공 ⇒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개발을 가능하게 

     - 경영기법 도입 : 체제접근은 학교의 문제해결을 위해 MBO, PPBS, PERT 등과 같은 경영학적 기법과               도구를 도입하여 학교경영 개선에 이바지

2. 게젤과 구바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ㆍ기본입장 - 역할+인성 상호작용 ⇒ 인간행동에 영향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은 집단의 성격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고 전제, 이에 근거하여 조직의 특성 설명

군대조직

개인의 자율성 < 조직

제도적으로 규정된 역할이 개인의 인성보다 행동에  많은 영향

예술가 집단

개인의 자율성 > 조직

개인의 인성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학교조직 (중간에 위치)

관료제적 성격(규정된 역할의 영향을 많이 받음)

인성이   영향을 미치는 전문직으로서 자율성도 동시에 지님

 

3. 게젤과 구바의 ‘사회과정모형

  ㆍ기본입장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사회체제 = 개인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단위

               사회체제 속에서 인간행동은 규범적 차원+개인적 차원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행위로 .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으로 사회적 행동 발생

  ㆍ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차원

     - 규범적 차원 : 사회의 기관/제도로 구성되는 사회체제의 자원.

  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지위, 역할, 기대 등을 규정한 제도

     - 개인적 차원 : 사회의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수행해야  개인의 심리적 특성

 

4. 게젤과 텔렌의 수정모형

  ㆍ기본입장 - 인간 행위가 단순히 조직·개인 차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체사회, 문화, 집단심리  보다 복잡한 차원에서 이루어진다고 

             - 게젤과 구바의 모형에 인류학적, 사회심리학적, 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하여 ‘사회적 행동설명

  ㆍ인류학적 차원 : 교육제도(학교) 보다   차원의 사회의식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주목

    생물학적 차원 : 개인의 행위가  사람의 신체능력의 제약을 받는다

    조직풍토 차원 :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이 상황에 의존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ㆍ사회적행동의 발생 조건 ① 역할기대와 사회적 가치 일치 → 합리성

조직의 목표와 개인적 욕구성향 일치 → 일체감

제도·집단이 요구하는 역할과 개인의 욕구 일치 → 만족감·소속감

 

5. 카우프만의 체제접근모형

1단계 문제확인

문제해결을 위한 요건을 구체적으로 서술

요구사정, 델파이 기법  활용

2. 대안 결정

요구되는 상태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요건을 분석,

문제해결   있는 목표 설정

목표관리기법(MBO) 사용하여 행동목표 결정

3. 해결전략 선정

대안(목표) 실현할  있는 해결전략을 선택

투입-산출 분석기법, 기획예산제도(PPBS), OR

4. 해결전략 시행

실제 해결전략과 도구를 실행, 적절한 실행자료 수집

과업평가계획기법(PERT), 임계경로분석(CPM) 등과 같은 망분석 기법 활용

5. 성취효과 결정

문제해결 과정의 성과가 어느정도 성취되었나 평가

성과 평가, 검사

6. 수정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면 단계 

실행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면 언제든지 수정

 

6. 브루코버의 학교사회체제론

  ㆍ기본입장 : 학교 사회체제는 학습행동·결과에 영향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분석하기 위해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도입

  ㆍ투입-과정-산출 요인

    - 투입 요인 : 학생집단의 특성, 교직원 배경

    - 과정 요인 : 학교의 사회적 구조/학습 풍토 (구성원의 심리적 규범, 상호기대, 평가, 지각의 특성)

    - 산출 요인 : 성적, 자아개념, 자신감 

  ㆍ이론의 결론

    - 학교의 사회적 체제가 학생의 학습행동/결과 차이에 영향 

      학교의 학생구성과 인적 배경의 특성이 주는 영향이 크다고 

    - 투입요인은 과정변인에 의해 수정됨

인간자원론

  ㆍ기본입장 : 인간의 가능성 신봉, 인간은 자아실현을 추구

    cf. 인간관계론 - 참여를 통해 교사들의 직무만족 높임 ⇒  결과로 학교효과성 증대시키는 것이 목표

       인간자원론 - 참여를 통해 학교효과성 증대시킴 ⇒  결과 교사의 직무만족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

  ㆍ인간자원론에 근거한 지도성의 방향 :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교효과성과     직무만족 증대를 동시에 이끌어낼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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