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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교육과정 핵심정리 1

by 솜비 2019. 12. 18.

교육과정

Part 1.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과정의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

  ㆍ어원 : 경주코스 →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 교수요목

 

  ㆍ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 전통적 사고 : 교과목을 모아놓은 교수요목

     - 진보주의자들 : 학교의 지도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

     - 타바 : 교수요목~수업계획까지 포함한 개념

     - 타일러 : 교육목표 → 교육내용 → 수업 → 평가 → 교육목표 (순환과정으로 봄)

 

  ㆍ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

     - 교과목/거기담긴 내용

     -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게 되는 실제 경험

     -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 수행해야 할 과업

     - 의도한 학습결과

     - 실전적 체험과 그 반성

 

 

 

 

󰊲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동시에 존재)

1. 공식적 교육과정 :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2. 영 교육과정 :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거나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3.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X, 학교생활 하는동안 은연중에 학생들의 지식·태도·행동에 영향 미치는 학교환경·교육실천과정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학교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짐

의도X 학교생활 하는동안 은연중에 배우게됨

지적인 것과 관련

정의적인 것과 관련

교과와 관련

학교문화풍토와 관련

단기적, 일시적

장기적, 반복적, 항구성

교사의 지적·기능적 영향을 받음

교사의 인격적 감화의 영향

주로 바람직한 

바람직/바람직X

         

 

  ㆍ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

     - 긍정적 측면 : 사회화 기능 수행 (사회의 공통가치, 규범, 신념)

     - 부정적 측면 ① 복종·순종 습관 형성

② 경쟁, 시기, 질투 등의 방법 학습 (편법 동원해도 이기는 것이 더 좋다고 배움)

③ 남에게 무관심 (생존에 유리)

④ 개인의 감정·욕구 통제 ⇒ 끼·적성 발산이 어려움

 

 

 

 

 

 

 

 

󰊳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1. 스펜서(1859)

과학중심 교육과정

2. 진보주의와 

아동중심의 등장

(19C)

 - 아동중심·듀이의 실용주의에 토대를 

 - 아동중심, 경험중심, 활동중심 표방

 - 8 연구 (진보주의 이론을 중등학교 개혁에 적용하려는 노력)

 - 1950년대 체계적 과학교육 강조하는 학문중심주의 등장으로 쇠퇴

3. 보비트 (1918)

과학적 절차에 따라 교육과정 편성할 것을 주장

4. 8 연구

(1933) 성과

- 실생활과 직접 관련있는 교과들을 기존 교육과정에 도입 ⇒ 중핵교육과정으로 개발

- 행동주의적 입장의 대두 (타일러가 팀장. 타일러는 ‘교육목표는 학습자의 행동변화’.

                         교육과정 개발 서두에 반드시 교육목표 진술하도록 )

- 교육과정의 중심이 ‘교과학생으로 변화 

   (교육내용이 학생 생활의 문제해결에 도움줄  있는 것만 가치가 있다고 보게 )

5. 타일러 (1959)

- 교육과정 개발의 합리적 모형 제시

- 타일러 이론의 기본논리

  ①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학습지도, 평가 영역으로 구성됨. 이들은 서로 밀접히 관련됨

  ② 학습경험은 교육목표에 비추어 이루어져야 

  ③ 교육과정 개발계획은 평가활동과 상호관련될   효과가 보장될  있음

6. 진보주의 쇠퇴

학문중심주의 등장

진보주의=방향이 모호하여 비판받음

1957. 소련 스푸트니크 인공위성 발사

미국. 초중등학교 과학교육 개선을 위해 1959. 우즈홀에서 학술회의 개최

회의 의장이었던 브루너가 회의결과를 보고서로 출판 →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본격화되는 계기

7. 타바 (1962)

타일러와 함께 8년연구 참여. 당시 공교육 비판적 진단.

특징 - 교사에 의한 단원수준 교육과정 개발 강조

     - 처방적·귀납적 모형

     - 교수-학습 활동 전개에 초점

8. 슈왑과 워커

슈왑(1969) : 실제적 측면에서 교육과정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 교육과정 탐구방법으로 ‘숙의제안

워커(1974) : 타일러모형이 실제에 적용되지 않고 있음을 발견.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제안

9. 1970년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등장

- 현상학·해석학·신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재개념화 → 교육과정의 초점을 개발이 아닌 ‘이해 두어야 함을 주장

- 재개념주의용어 등장 (파이나의 책에서)

10. 1980년대

복고주의적 운동

등장

- 기초교육 강화운동

- 방향 : 5가지 기초교육 철저이수 / 외국어 강조 / 자아개발·직업에 도움되는 프로그램 제공

- 항존주의에 바탕을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제안’ (균등하고 질적인 교육과정 제공 주장)

 

 

 

󰊴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육목표

- 항존적·본질적인 것을 다음세대에 전달하는 .  학습자의 이해력·통찰력 확장을 통한 이성의 계발

- 교육과정 = 교수요목

특징

- 기본지식, 기능, 전통가치에 초점

- 지필평가·교사중심 수업

조직형태

분과형 교육과정

교과간 연관 없도록 조직

상관형    〃

교과의 선을 넘지 않으면서 연관시켜 조직

광역형    〃

관련교과들을 하나의 학습영역으로 연결하여 조직

장점

문화유산 전달에 용이

논리적·체계적 ⇒ 효율적 전달 가능

평가·측정에 용이

중앙집권적 통제가 쉬움

단점

내용 고정되어 있음 ⇒ 새로운 지식 확대 곤란

 생활과 동떨어진 내용

교사중심 ⇒ 수동적 학습태도 초래

암기에 치중 ⇒ 비판·창의력 함양 어려움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육목표

- 가치있는 경험 제공하여 아동의 계속적 성장을 돕는 

  (경험을 통해 현실문제 해결에 유용한 지식 획득할  있으므로)

- 교육과정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특징

- 학습자의 경험, 사회적 활동 중시 (생활·행동·통합 지향)

- 지역사회를 교수학습자원으로 활용

- 학습자중심 수업, 소집단별 협동적 학습분위기 강조 / 교사 = 학습조력자

- 프로젝트 중심수업 / 실제 과제처리능력 확인하는 평가

조직형태

활동형 교육과정

학습자의 흥미·욕구에 기초하여 학습경험 선정·조직

생성형   〃

사전에 계획없이 교사, 학생들이 함께 주제 접하고, 내용계획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중핵형   〃

- 특정 내용/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관련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

- 장점 : 능동적 학습활동 촉진, 문제해결능력 신장

- 단점 : 다양한 분야 체계적 학습 힘듦. 다른 교과와 연계해야 하므로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 소요

장점

학생 흥미·필요 토대로 구성되므로 학생의 자발적 행동 촉진

실제적 과제 선정 ⇒ 문제해결력 신장

협동학습 → 프로젝트해결 → 긍정적·민주적 태도 함양

단점

체계적 지식 소홀 ⇒ 기초학력 저하

교육의 시간경제성 무시 (자발적 참여에 많은 시간 소요)

경험의 새로운 적용 곤란

 

학문중심 교육과정

교육목표

지식의 구조 심층 이해하여 새로운 문제사태에 쉽게 전이할  있도록. 교과의 탐구방법 학습하도록 

교육과정 = 지식의 구조와 지식탐구과정의 조직

특징

지식의 구조 = 교과의 성격 드러내는 핵심개념, 원리, 근본적 아이디어.  사물/현상을 보는 안목

지식의 구조의 이점 

  ① 다양·구체적 사례 보는 안목 제공 → 학습내용 쉽게 이해할  있게 해줌

  ② 원리/개념 중심으로 개별적 사실 조직 → 장기기억에 용이

  ③ 개별적 사실들 연결하여 얻은 일반원리 → 새로운 사태에 쉽게 적용

  ④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 축소

조직형태

나선형 조직 - 기본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교급에 따라 폭과 깊이를 심화해 나가는 방식

            - 연속성을 강조

장점

구체적 사례 연결 → 지식의 구조 이해 ⇒ 높은 학습전이 가능

탐구·발견학습 → 성취감을 통한 내적동기 유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창의성 신장에 도움

단점

정의적 영역 성장을 소홀히  위험성

교과간 단절 심화

지식응용/사회문제에 대한 무관심

내용반복 → 학년상승에 따라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짐

 

인간중심 교육과정

교육목표

아동은 성장가능성 지닌 주체적 존재.  아동의 전인적 능력계발, 자아실현 돕는 

교육과정 = 학생이 학교생활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

특징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 (공식적+잠재적 교육과정의 총체로 )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인간적 교사상 중시 (교육을 동등한 인격체 간의 만남과 대화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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