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Part 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의 정의
1. 교육과정의 개념
ㆍ어원 : 경주코스 →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 교수요목
ㆍ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 전통적 사고 : 교과목을 모아놓은 교수요목
- 진보주의자들 : 학교의 지도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
- 타바 : 교수요목~수업계획까지 포함한 개념
- 타일러 : 교육목표 → 교육내용 → 수업 → 평가 → 교육목표 (순환과정으로 봄)
ㆍ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
- 교과목/거기담긴 내용
- 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게 되는 실제 경험
-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 수행해야 할 과업
- 의도한 학습결과
- 실전적 체험과 그 반성
교육과정의 여러 측면 (동시에 존재)
1. 공식적 교육과정 :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계획해서 가르치는 교육과정. 공적인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2. 영 교육과정 :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거나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3.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X, 학교생활 하는동안 은연중에 학생들의 지식·태도·행동에 영향 미치는 학교환경·교육실천과정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짐 | 의도X 학교생활 하는동안 은연중에 배우게됨 |
지적인 것과 관련 | 정의적인 것과 관련 |
교과와 관련 | 학교문화풍토와 관련 |
단기적, 일시적 | 장기적, 반복적, 항구성 |
교사의 지적·기능적 영향을 받음 | 교사의 인격적 감화의 영향 |
주로 바람직한 것 | 바람직/바람직X |
ㆍ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
- 긍정적 측면 : 사회화 기능 수행 (사회의 공통가치, 규범, 신념)
- 부정적 측면 ① 복종·순종 습관 형성
② 경쟁, 시기, 질투 등의 방법 학습 (편법 동원해도 이기는 것이 더 좋다고 배움)
③ 남에게 무관심 (생존에 유리)
④ 개인의 감정·욕구 통제 ⇒ 끼·적성 발산이 어려움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1. 스펜서(1859) | 과학중심 교육과정 |
2. 진보주의와 아동중심의 등장 (19C말) | - 아동중심·듀이의 실용주의에 토대를 둠 - 아동중심, 경험중심, 활동중심 표방 - 8년 연구 (진보주의 이론을 중등학교 개혁에 적용하려는 노력) - 1950년대 체계적 과학교육 강조하는 학문중심주의 등장으로 쇠퇴 |
3. 보비트 (1918) | 과학적 절차에 따라 교육과정 편성할 것을 주장 |
4. 8년 연구 (1933) 성과 | - 실생활과 직접 관련있는 교과들을 기존 교육과정에 도입 ⇒ 중핵교육과정으로 개발 - 행동주의적 입장의 대두 (타일러가 팀장. 타일러는 ‘교육목표는 학습자의 행동변화’. 교육과정 개발 서두에 반드시 교육목표 진술하도록 함) - 교육과정의 중심이 ‘교과→학생’으로 변화 (교육내용이 학생 생활의 문제해결에 도움줄 수 있는 것만 가치가 있다고 보게 됨) |
5. 타일러 (1959) | - 교육과정 개발의 합리적 모형 제시 - 타일러 이론의 기본논리 ①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학습지도, 평가’의 영역으로 구성됨. 이들은 서로 밀접히 관련됨 ② 학습경험은 교육목표에 비추어 이루어져야 함 ③ 교육과정 개발계획은 평가활동과 상호관련될 때 그 효과가 보장될 수 있음 |
6. 진보주의 쇠퇴 학문중심주의 등장 | 진보주의=방향이 모호하여 비판받음 1957. 소련 스푸트니크 인공위성 발사 미국. 초중등학교 과학교육 개선을 위해 1959. 우즈홀에서 학술회의 개최 회의 의장이었던 브루너가 회의결과를 보고서로 출판 →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본격화되는 계기 |
7. 타바 (1962) | 타일러와 함께 8년연구 참여. 당시 공교육 비판적 진단. 특징 - 교사에 의한 단원수준 교육과정 개발 강조 - 처방적·귀납적 모형 - 교수-학습 활동 전개에 초점 |
8. 슈왑과 워커 | 슈왑(1969) : 실제적 측면에서 교육과정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 교육과정 탐구방법으로 ‘숙의’ 제안 워커(1974) : 타일러모형이 실제에 적용되지 않고 있음을 발견.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제안 |
9. 1970년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등장 | - 현상학·해석학·신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재개념화 → 교육과정의 초점을 개발이 아닌 ‘이해’에 두어야 함을 주장 - ‘재개념주의’ 용어 등장 (파이나의 책에서) |
10. 1980년대 복고주의적 운동 등장 | - 기초교육 강화운동 - 방향 : 5가지 기초교육 철저이수 / 외국어 강조 / 자아개발·직업에 도움되는 프로그램 제공 - 항존주의에 바탕을 둔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제안’ (균등하고 질적인 교육과정 제공 주장) |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교과중심 교육과정 | ||
교육목표 | - 항존적·본질적인 것을 다음세대에 전달하는 것. 학습자의 이해력·통찰력 확장을 통한 이성의 계발 - 교육과정 = 교수요목 | |
특징 | - 기본지식, 기능, 전통가치에 초점 - 지필평가·교사중심 수업 | |
조직형태 | 분과형 교육과정 | 교과간 연관 없도록 조직 |
상관형 〃 | 교과의 선을 넘지 않으면서 연관시켜 조직 | |
광역형 〃 | 관련교과들을 하나의 학습영역으로 연결하여 조직 | |
장점 | ① 문화유산 전달에 용이 ② 논리적·체계적 ⇒ 효율적 전달 가능 ③ 평가·측정에 용이 ④ 중앙집권적 통제가 쉬움 | |
단점 | ① 내용 고정되어 있음 ⇒ 새로운 지식 확대 곤란 ② 현 생활과 동떨어진 내용 ③ 교사중심 ⇒ 수동적 학습태도 초래 ④ 암기에 치중 ⇒ 비판·창의력 함양 어려움 |
경험중심 교육과정 | ||
교육목표 | - 가치있는 경험 제공하여 아동의 계속적 성장을 돕는 것 (경험을 통해 현실문제 해결에 유용한 지식 획득할 수 있으므로) - 교육과정 =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 |
특징 | - 학습자의 경험, 사회적 활동 중시 (생활·행동·통합 지향) - 지역사회를 교수학습자원으로 활용 - 학습자중심 수업, 소집단별 협동적 학습분위기 강조 / 교사 = 학습조력자 - 프로젝트 중심수업 / 실제 과제처리능력 확인하는 평가 | |
조직형태 | 활동형 교육과정 | 학습자의 흥미·욕구에 기초하여 학습경험 선정·조직 |
생성형 〃 | 사전에 계획없이 교사, 학생들이 함께 주제 접하고, 내용계획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함 | |
중핵형 〃 | - 특정 내용/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관련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 - 장점 : 능동적 학습활동 촉진, 문제해결능력 신장 - 단점 : 다양한 분야 체계적 학습 힘듦. 다른 교과와 연계해야 하므로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 소요 | |
장점 | ① 학생 흥미·필요 토대로 구성되므로 학생의 자발적 행동 촉진 ② 실제적 과제 선정 ⇒ 문제해결력 신장 ③ 협동학습 → 프로젝트해결 → 긍정적·민주적 태도 함양 | |
단점 | ① 체계적 지식 소홀 ⇒ 기초학력 저하 ② 교육의 시간경제성 무시 (자발적 참여에 많은 시간 소요) ③ 경험의 새로운 적용 곤란 |
학문중심 교육과정 | |
교육목표 | 지식의 구조 심층 이해하여 새로운 문제사태에 쉽게 전이할 수 있도록. 교과의 탐구방법 학습하도록 함 교육과정 = 지식의 구조와 지식탐구과정의 조직 |
특징 | ㆍ지식의 구조 = 교과의 성격 드러내는 핵심개념, 원리, 근본적 아이디어. 사물/현상을 보는 안목 ㆍ지식의 구조의 이점 ① 다양·구체적 사례 보는 안목 제공 → 학습내용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줌 ② 원리/개념 중심으로 개별적 사실 조직 → 장기기억에 용이 ③ 개별적 사실들 연결하여 얻은 일반원리 → 새로운 사태에 쉽게 적용 ④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 축소 |
조직형태 | 나선형 조직 - 기본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교급에 따라 폭과 깊이를 심화해 나가는 방식 - 연속성을 강조 |
장점 | ① 구체적 사례 연결 → 지식의 구조 이해 ⇒ 높은 학습전이 가능 ② 탐구·발견학습 → 성취감을 통한 내적동기 유발 ③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창의성 신장에 도움 |
단점 | ① 정의적 영역 성장을 소홀히 할 위험성 ② 교과간 단절 심화 ③ 지식응용/사회문제에 대한 무관심 ④ 내용반복 → 학년상승에 따라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짐 |
인간중심 교육과정 | |
교육목표 | 아동은 성장가능성 지닌 주체적 존재. 아동의 전인적 능력계발, 자아실현 돕는 것 교육과정 = 학생이 학교생활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 |
특징 | ①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 (공식적+잠재적 교육과정의 총체로 봄) ②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③ 인간적 교사상 중시 (교육을 동등한 인격체 간의 만남과 대화로 봄) |
# 교육학 핵심정리 교육과정 핵심정리 교육과정 요약 정리 요약집 정리집 정리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라스무스와 인문주의 교육사상 (0) | 2020.01.24 |
---|---|
교육학 - 교육과정 핵심정리 2 (0) | 2019.12.18 |
교육학 - 교육공학 핵심 정리 (2) | 2019.12.18 |
교육학 - 교육경영 핵심정리 (0) | 2019.12.17 |
교육학 - 교육행정 핵심정리 4 (0) | 2019.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