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교육과정의 개발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교육목표 설정
- 목표의 3가지 원천 ① 학습자 (최종수혜자)
② 사회 (사회적 실용성 연구)
③ 교과전문가의 견해 (가장 중요한 지식은 무엇인가)
- 목표선택 기준 - 교육철학 : 교육목표의 바람직성·우선순위 정함
- 교육심리학 : 학습가능성·교수가능성 고려
- 교육목표의 진술 : 학습 후 수행하게 될 학생의 구체적 행동으로 표현
ㆍ학습경험의 선정원리
- 기회의 원리 : 학습자 스스로 해볼 기회를 제공해야 함
- 만족 〃 : 수행과정에서 만족감 느낄 수 있어야 함
- 가능성 〃 : 학슴경험은 학습자의 현재능력수준, 성취수준, 발달수준 등에 알맞아야 함
- 다경험 〃 : 한 가지 교육목표 달성 위해 여러 경험 할 수 있도록.
- 다성과 〃 : 여러 교육목표 동시달성에 도움되고, 전이효과가 높은 경험 선택해야 함
- 협동 〃 : 함께 행동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는 것이 좋음
ㆍ 학습경험 조직
- 기본입장 - 수직적 조직원리 : 학습내용들 간의 종적관계 고려. 시간순 순차적 조직
- 수평적 조직원리 : 교과간 서로 연결되도록 나란히 배열·조직
- 학습경험의 조직원리 - 계속성 : 학기·학년 계속하면서 반복경험 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
- 계열성 : 배우는 순서. 선수학습·인지발달을 기초로 이전보다 깊이·넓이 더해가도록 전개
- 통합성 : 관련성 바탕으로 교과/단원을 묶거나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
- 평가 - 교육목표가 학습경험 통해 달성되었는지 여부 판단
- 교육과정의 타당성·효율성 점검하는 과정임
ㆍ타일러모형의 기본성격
- 목표를 우위에 두고, 다른 측면들은 목표달성수단으로 봄
- 처방적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할 절차 제시)
- 연역적 (교과→단원으로 진행)
- 직선적 (목표→평가로 일정 방향을 가짐)
- 결과를 더 중시 (과정은 검은상자로 봄)
- 교육목표는 학생이 보일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ㆍ타일러모형의 장점
- 실용성 (어떤 교과/수업 수준에서도 활용·적용될 수 잇는 폭넓은 유용성)
- 교육목표를 명세적으로 밝히는 일 강조 ⇒ 평가의 분명한 지침 제공
- 용이성 (논리적·합리적 절차 제시 ⇒ 교육과정 개발자/수업계획자가 따라하기 쉬움)
- 종합성 (교육과정·수업 구분하지X. 통합적으로 목표-경험선정-경험조직-평가를 연결할 수 있게 해줌)
ㆍ타일러모형의 단점
- 목표가 우위. 내용을 목표달성수단으로 간주
- 수업역동성 무시 (교육목표 미리설정 ⇒ 수업진행중 새롭게 생길 수 있는 표출적 목표 반영 어려움)
- 내용을 제시하지 않음 (절차만 제시. 교육과정의 실질적 내용 제시하지 X. 무엇을 가르칠것인가에 대한 대답 회피)
- 교육과정개발의 실제적 모습을 보여주지 못함
(개발절차를 지나치게 체계적·합리적·규범적으로 처방. 실제 일어나고있는 교육과정 개발활동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지 못함)
2.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교육과정 개발단계
① 토대다지기 : 교육과정 개발참여자들이 자신이 갖고있는 개념·이론·목적 등 밝히고 공감대 형성위해 노력하는 단계
② 숙의 : 교육과정 개발목적 확인, 여러 대안들을 결과에 비추어 검토, 실행가능한 특정대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단계
③ 설계 : 합의된 대안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계획, 교수자료 생산. 숙의는 여전히 계속됨
ㆍ장점 - 교육과정 계획·개발하는 동안 실제 일어나는 것을 정확히 묘사
- 합의 이루지 못해도 교육과정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 진술
ㆍ단점 - 교육과정 설계 완성된 뒤에 무슨일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언급 부족
- 전문가, 시간, 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학교에 적용 어려움
3. 타바의 귀납적 모형
ㆍ특징 - 교사에 의한 개발
- 개발은 교수학습단원을 만듦으로써 시작되어야 함
- 처방적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 제시)
- 귀납적 (단원개발 → 교과형성으로 진행)
- 수업수준에서 교사가 교수학습활동을 어떻게 전개할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짐
각단계별 내용 | |
시험적 교수학습단원 생산 | 학년수준별·교과영역별 교수학습 단원을 만드는 단계 |
시험단원 검증 | 여러 학년수준·교과영역들로 확대될 수 있는 교과과정 창출이 목적 |
시험단원 개정 및 통합 | 모든 유형의 학급·교과영역에도 잘 맞는 보편화된 교육과정 개발단계 |
단원의 구조 개발 | 여러개 단원 구조화 → 전체범위·계열성 검증 |
새단원의 정착 및 확산 | 새 단원을 실제 수업에 투입, 정착. 교수자들 연수를 통해 확산 |
4. 위깅스 & 맥타이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모형 (최근 이론)
ㆍ기본성격
- 설계목적 : 학문의 핵심적 내용이해 심화시키고, 효과적 전이·효과적 사고·학습능력 길러주는 데 초점
- 타일러의 행동목표모형, 브루너 학문중심모형에 그 뿌리를 둠
- 목표·평가를 동시에 고려하는 평가우위 모형
- 학습도달수준에 따른 교정·보충학습 가능 ⇒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ㆍ백워드 설계모형
- 1단계 : 단원목적 설정과 질문 개발
- 단원의 궁극적 목적 : 그 학문의 가장 핵심적·기본적·영속되는 지식의 이해
- 단원목적 설정 : 교육과정 설계자는 내용성취기준 분석 → 성취기준개념이 어떤종류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지 확인 → 목적설정
- 본질적 질문(단원 전체 구조화할 방향 설정) → 단원질문(구체적 내용) 순서로 전개
- 2단계 : 평가계획 (수행과제, 포트폴리오법, 지필검사, 자기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법 계획)
- 3단계 : 학습경험·수업전개내용 계획
5.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기본입장 - 사회특성·학교 교육상황 분석에 교육과정개발의 출발점을 두고 있다
- 학교,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이 달리 구성되어야 한다
- 개방된 상호작용모형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다. 단계결합 가능)
ㆍ개발 절차
① 상황분석 - 외적요인 : 사회·문화, 교육체제, 교과성격, 교사지원체제
- 내적요인 : 학생, 교사, 학교시설, 학교환경
② 목표설정 : 예견되는 학습결과 진술 ⇒ 행동강화가 가능한 목표 설정
③ 프로그램구성 : 교수-학습활동 설계 → 자료구비 → 인사배치 → 학습시간표, 규정 제정
④ 판단과 실행 :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 실행
⑤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모형
1. 파이나의 재개념주의 - 꾸레레 교육과정
ㆍ교육과정 재개념화 - 파이나는 ‘꾸레레(currere)’를 길을 따라 달리며 갖는 체험과정으로 해석
- 교육과정 = 생생한 체험과 그 반성
ㆍ꾸레레 교육과정 - 교육적 체험을 자신의 존재의미와 연관지어 해석
- 자기반성적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
ㆍ꾸레레의 방법론
- 소급 : 자신의 실존적 경험 회상 → 기억 확장 → 과거 모습 상세히 묘사
- 전진 : 자유연상 통해 미래 모습 상상
- 분석 : 과거·현재·미래 간의 복잡한 관계 탐구
- 종합 : 현실로 돌아가 현재의 의미 자문
ㆍ자서전적 방법
- 자신의 교육경험 쓰기
- 자신의 행동/사고 결정에 작용한 가정/논리 비판적으로 검토
- 타인의 자서전 함께 읽고 분석
2.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기본입장
- 질적탐구 강조 : ‘교육적 감식안, 교육비평’ 제안
- 예술교과 강조 : 문제해결위한 여러 대안을 질적으로 판단할 능력 필요 → 질적판단은 우뇌. 예술교과 통해 발달한다
- 수업과정과 그 후에 드러나는 표출목표 중시
- 공식적·잠재적·영교육과정 존재한다고 봄
ㆍ타일러의 행동목표 비판
- 수업중에 새로운 목표 발생 가능 ⇒ 수업전 모든 것을 행동목표로 진술하는 것 불가능
- 예술영역은 행동목표 진술 불가능
- 행동목표는 호기심, 창조성, 독창성 등을 측정할 수 없으므로 평가기준으로 부적합
- 교육목표를 교육내용선정·조직 전에 명시하는 것은 옳지 않음
ㆍ아이즈너가 제안하는 목표유형 : 행동목표, 문제해결목표, 표현적 결과
ㆍ교육적 감식안 - 학생들의 성취평가를 오랫동안 한 사람은 성취형태 사이의 미묘한 차이 감지 가능 = 교육적 감식안
- 미묘한 질의 차이 인식하는 감상기술이므로 개인적 성격이 강함
ㆍ교육비평 - 교사들이 느끼는 이 미묘한 성취차이를 언어로 표현 = 교육비평
- 남에게 전달하는 기술이므로 공적인 성격이 강함
# 교육학 교육과정 핵심정리 요약 요약정리 요약집 정리집 요약 핵심정리 교육과정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론과 유전론 그리고 나의 생각 (0) | 2020.01.24 |
---|---|
에라스무스와 인문주의 교육사상 (0) | 2020.01.24 |
교육학 - 교육과정 핵심정리 1 (0) | 2019.12.18 |
교육학 - 교육공학 핵심 정리 (2) | 2019.12.18 |
교육학 - 교육경영 핵심정리 (0) | 2019.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