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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교육과정 핵심정리 2

by 솜비 2019.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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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교육과정의 개발

󰊱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교육목표 설정

      - 목표의 3가지 원천 ① 학습자 (최종수혜자)

        ② 사회 (사회적 실용성 연구)

③ 교과전문가의 견해 (가장 중요한 지식은 무엇인가)

      - 목표선택 기준 - 교육철학 : 교육목표의 바람직성·우선순위 정함

   - 교육심리학 : 학습가능성·교수가능성 고려

      - 교육목표의 진술 : 학습 후 수행하게 될 학생의 구체적 행동으로 표현

 

  ㆍ학습경험의 선정원리

      - 기회의 원리 : 학습자 스스로 해볼 기회를 제공해야 함

      - 만족    〃  : 수행과정에서 만족감 느낄 수 있어야 함

      - 가능성  〃  : 학슴경험은 학습자의 현재능력수준, 성취수준, 발달수준 등에 알맞아야 함

      - 다경험  〃  : 한 가지 교육목표 달성 위해 여러 경험 할 수 있도록.

      - 다성과  〃  : 여러 교육목표 동시달성에 도움되고, 전이효과가 높은 경험 선택해야 함

      - 협동    〃  : 함께 행동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는 것이 좋음

 

  ㆍ 학습경험 조직

      - 기본입장 - 수직적 조직원리 : 학습내용들 간의 종적관계 고려.  시간순 순차적 조직

                 - 수평적 조직원리 : 교과간 서로 연결되도록 나란히 배열·조직

      - 학습경험의 조직원리 - 계속성 : 학기·학년 계속하면서 반복경험 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는 원리

   - 계열성 : 배우는 순서. 선수학습·인지발달을 기초로 이전보다 깊이·넓이 더해가도록 전개

 - 통합성 : 관련성 바탕으로 교과/단원을 묶거나 내용들을 서로 연결하여 제시

      - 평가 - 교육목표가 학습경험 통해 달성되었는지 여부 판단

   - 교육과정의 타당성·효율성 점검하는 과정임

 

  ㆍ타일러모형의 기본성격

     - 목표를 우위에 두고, 다른 측면들은 목표달성수단으로 봄

        - 처방적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할 절차 제시)

        - 연역적 (교과→단원으로 진행)

        - 직선적 (목표→평가로 일정 방향을 가짐)

     - 결과를 더 중시 (과정은 검은상자로 봄)

     - 교육목표는 학생이 보일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ㆍ타일러모형의 장점

      - 실용성 (어떤 교과/수업 수준에서도 활용·적용될 수 잇는 폭넓은 유용성)

      - 교육목표를 명세적으로 밝히는 일 강조 ⇒ 평가의 분명한 지침 제공

      - 용이성 (논리적·합리적 절차 제시 ⇒ 교육과정 개발자/수업계획자가 따라하기 쉬움)

      - 종합성 (교육과정·수업 구분하지X.  통합적으로 목표-경험선정-경험조직-평가를 연결할 수 있게 해줌)

 

  ㆍ타일러모형의 단점

      - 목표가 우위.  내용을 목표달성수단으로 간주

      - 수업역동성 무시 (교육목표 미리설정 ⇒ 수업진행중 새롭게 생길 수 있는 표출적 목표 반영 어려움)

      - 내용을 제시하지 않음 (절차만 제시. 교육과정의 실질적 내용 제시하지 X. 무엇을 가르칠것인가에 대한 대답 회피)

      - 교육과정개발의 실제적 모습을 보여주지 못함 

       (개발절차를 지나치게 체계적·합리적·규범적으로 처방. 실제 일어나고있는 교육과정 개발활동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지 못함)

 

 

 

2.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교육과정 개발단계

    ① 토대다지기 : 교육과정 개발참여자들이 자신이 갖고있는 개념·이론·목적 등 밝히고 공감대 형성위해 노력하는 단계

    ② 숙의 : 교육과정 개발목적 확인, 여러 대안들을 결과에 비추어 검토, 실행가능한 특정대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단계

    ③ 설계 : 합의된 대안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계획, 교수자료 생산. 숙의는 여전히 계속됨

  ㆍ장점 - 교육과정 계획·개발하는 동안 실제 일어나는 것을 정확히 묘사

         - 합의 이루지 못해도 교육과정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지 진술

  ㆍ단점 - 교육과정 설계 완성된 뒤에 무슨일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언급 부족

- 전문가, 시간, 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소규모 학교에 적용 어려움

 

3. 타바의 귀납적 모형

  ㆍ특징 - 교사에 의한 개발

- 개발은 교수학습단원을 만듦으로써 시작되어야 함

            - 처방적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 제시)

  - 귀납적 (단원개발 → 교과형성으로 진행)

- 수업수준에서 교사가 교수학습활동을 어떻게 전개할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짐

각단계별 내용

시험적 교수학습단원 생산

학년수준별·교과영역별 교수학습 단원을 만드는 단계

시험단원 검증

여러 학년수준·교과영역들로 확대될  있는 교과과정 창출이 목적

시험단원 개정  통합

모든 유형의 학급·교과영역에도  맞는 보편화된 교육과정 개발단계

단원의 구조 개발

여러개 단원 구조화 → 전체범위·계열성 검증

새단원의 정착  확산

 단원을 실제 수업에 투입, 정착.  교수자들 연수를 통해 확산

 

 

 

4. 위깅스 & 맥타이의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모형    (최근 이론)

  ㆍ기본성격

     - 설계목적 : 학문의 핵심적 내용이해 심화시키고, 효과적 전이·효과적 사고·학습능력 길러주는 데 초점

     - 타일러의 행동목표모형, 브루너 학문중심모형에 그 뿌리를 둠

     - 목표·평가를 동시에 고려하는 평가우위 모형

     - 학습도달수준에 따른 교정·보충학습 가능 ⇒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ㆍ백워드 설계모형

     - 1단계 : 단원목적 설정과 질문 개발

- 단원의 궁극적 목적 : 그 학문의 가장 핵심적·기본적·영속되는 지식의 이해

  - 단원목적 설정 : 교육과정 설계자는 내용성취기준 분석 → 성취기준개념이 어떤종류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지 확인 → 목적설정

         - 본질적 질문(단원 전체 구조화할 방향 설정) → 단원질문(구체적 내용) 순서로 전개

     - 2단계 : 평가계획 (수행과제, 포트폴리오법, 지필검사, 자기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법 계획)

     - 3단계 : 학습경험·수업전개내용 계획

 

5.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기본입장 - 사회특성·학교 교육상황 분석에 교육과정개발의 출발점을 두고 있다

       - 학교,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이 달리 구성되어야 한다

     - 개방된 상호작용모형 (순서에 상관없이 단계를 거칠 수 있다. 단계결합 가능)

  ㆍ개발 절차

    ① 상황분석 - 외적요인 : 사회·문화, 교육체제, 교과성격, 교사지원체제

          - 내적요인 : 학생, 교사, 학교시설, 학교환경

    ② 목표설정 : 예견되는 학습결과 진술 ⇒ 행동강화가 가능한 목표 설정

    ③ 프로그램구성 : 교수-학습활동 설계 → 자료구비 → 인사배치 → 학습시간표, 규정 제정

    ④ 판단과 실행 : 교육과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문제를 판단, 실행

    ⑤ 조정, 피드백, 평가, 재구성

 

 

󰊲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모형

1. 파이나의 재개념주의 - 꾸레레 교육과정

 ㆍ교육과정 재개념화 - 파이나는 ‘꾸레레(currere)’를 길을 따라 달리며 갖는 체험과정으로 해석

  - 교육과정 = 생생한 체험과 그 반성

 ㆍ꾸레레 교육과정 - 교육적 체험을 자신의 존재의미와 연관지어 해석

- 자기반성적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

 ㆍ꾸레레의 방법론

    - 소급 : 자신의 실존적 경험 회상 → 기억 확장 → 과거 모습 상세히 묘사

    - 전진 : 자유연상 통해 미래 모습 상상

    - 분석 : 과거·현재·미래 간의 복잡한 관계 탐구

    - 종합 : 현실로 돌아가 현재의 의미 자문

 ㆍ자서전적 방법

    - 자신의 교육경험 쓰기

    - 자신의 행동/사고 결정에 작용한 가정/논리 비판적으로 검토

    - 타인의 자서전 함께 읽고 분석

 

2.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ㆍ기본입장

     - 질적탐구 강조 : ‘교육적 감식안, 교육비평’ 제안

     - 예술교과 강조 : 문제해결위한 여러 대안을 질적으로 판단할 능력 필요 → 질적판단은 우뇌. 예술교과 통해 발달한다

     - 수업과정과 그 후에 드러나는 표출목표 중시

     - 공식적·잠재적·영교육과정 존재한다고 봄

  ㆍ타일러의 행동목표 비판

     - 수업중에 새로운 목표 발생 가능 ⇒ 수업전 모든 것을 행동목표로 진술하는 것 불가능

     - 예술영역은 행동목표 진술 불가능

     - 행동목표는 호기심, 창조성, 독창성 등을 측정할 수 없으므로 평가기준으로 부적합

     - 교육목표를 교육내용선정·조직 전에 명시하는 것은 옳지 않음

  ㆍ아이즈너가 제안하는 목표유형 : 행동목표, 문제해결목표, 표현적 결과

  ㆍ교육적 감식안 - 학생들의 성취평가를 오랫동안 한 사람은 성취형태 사이의 미묘한 차이 감지 가능 = 교육적 감식안

        - 미묘한 질의 차이 인식하는 감상기술이므로 개인적 성격이 강함

  ㆍ교육비평 - 교사들이 느끼는 이 미묘한 성취차이를 언어로 표현 = 교육비평

   - 남에게 전달하는 기술이므로 공적인 성격이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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