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8. 학교·학급 경영
학교경영의 기초
1. 학교경영의 의의
ㆍ개관
- 행정과 경영의 차이 : 행정은 지시, 통제의 개념이 강함
경영은 보다 동태적·능동적 조직행위를 전제함
- 경영개념 도입이유 : 교원집단의 능동적·주체적 활동을 통해 단위학교의 특성을 살려 교육목표를 효율적 달성을 위해
ㆍ학교경영의 개념 : 단위학교가 학교장 중심으로 주체적·자율적으로 목적을 수립, 달성하기 위해
인적·물적·재정적 자원을 확보·배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평가하는 일련의 활동
2.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 학교의 운영권을 단위학교에 대폭 위임하여 학교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
ㆍ실시 목적 - 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의 실시
- 교육자치의 실현
- 교육의 효율성 증진
ㆍ단위학교 책임경영제 정착을 위한 방안
- 학교운영위원회 설치·운영
- 초빙교장제 도입
- 도급경비제 실시 : 학교의 필요에 따라 용도변경할 수 있는 예산을 총액으로 지급하여 단위학교의 재량권을 확대한다
- 학교회계의 도입 : 그동안 분리·운영되었던 교육비 특별회계로부터 전입금, 학교운영지원비,
국가/지자체의 보조금, 지원금을 하나로 통합한 학교회계를 도입하여
예산의 효율적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3. 학교경영의 주요기능
- 교수기능 : 수업에 직접관계되는 활동. 수업, 교육상담, 도서관에서의 참고서 선정을 도와주는 일 등
- 특별봉사기능 : 학생과 직접관계, 수업과 간접관계. 신체검사, 표준화검사, 보건·상담교사와의 상담 등
- 관리기능 : 학생·수업에 간접관계. 회계, 물품구입, 시설관리 등이 해당됨
- 장학기능 : 학생과 간접, 수업과 직접 관계
- 행정기능 : 정책결정, 자원배분·조정 등 모든 영역에 걸쳐 학교 전체 운영상 통일을 유지하려는 활동
학교경영 기법
1. 목표관리기법
ㆍ의의 : 교육목표를 수립·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하여 노력하고, 성과에 대해 평가·보상하는 경영기법
ㆍ특징 - 교장·교사들이 합동으로 목표 결정
- 구체적 목표 설정
- 목표는 구성원들의 합의로 결정됨. 각자 역할 수행할 수 있도록 명료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 모든 교직원은 책임감을 갖고, 자기평가·자기통제를 통해 목표를 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한다.
- 기획예산제도와 같이 목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목표별, 프로그램별로 예상되는 사업비용을 배분한다.
- 성과 측정 및 평가 후 보상
ㆍ효과 - 모든 학교교육활동을 교육목표에 집중시킴 ⇒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
- 교직원의 참여의식 고양
- 의사소통의 활성화, 상하간 인화 도모
- 역할갈등 해소, 학교관리의 문제/장애를 조기에 발견·치유 가능
- 관료화 방지하고, 교직의 전문성 살릴 수 있다.
ㆍ한계 - 목표에 대한 지나친 중시
- 장기적·전인적 목표에 부적합
- 목표설정, 성과보고 등 많은 노력·시간 필요 ⇒ 교원의 업무부담 가중
- 질적인 교육 저해 우려
2. 총체적 질경영 : 데밍의 총체적 품질관리(TQC)를 발전시킨 것
지속적 품질관리를 위해 경영을 개선하려는 노력
3. 조직개발기법
ㆍ개념 : 행동과학적 지식·기술 활용하여 조직의 목적과 개인의 욕구를 결부시켜 잠재력을 개발함으로써
조직전체의 발전을 도모하려는 노력.
변화하는 기술·시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의 태도·가치·신념 등을 변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복합적 교육전략
ㆍ목적 : 조직을 바람직한 상태로 계속 변화시켜 조직의 효과성 증진
4. 정보관리체제
ㆍ특징 - 의사결정자가 합리적 의사결정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는 체제
- 의사결정 필요상황에서 의사결정자가 대안 검토하여 합리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관련된
경영정보/회계자료 등을 수집, 처리, 보관, 평가하였다가 적시에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종합적 정보관리체제
- 사무량 증가, 사무처리의 신속화, 행정관리 고도화가 요구되어 발달한 개념
5. 품목별 예산제도
- 지출대상을 품목별로 세분화, 지출대상·한계를 명확히 규정 ⇒ 예산집행에 부정방지하려는 통제지향 예산제도
- 전년도 예산 기준으로 조금씩 늘여가는 점증주의에 기초하기 때문에 간편함
- 행정부 세출예산에 대한 엄격한 사전사후 통제 가능, 공무원 자유재량 행위 제한 가능
6. 성과주의 예산제도
- 예산과목을 사업계획별, 활동별로 분류, 각 세부사업별로 업무측정단위를 선정하여 양적으로 표시,
단위원가에 업무량 곱하여 예산액 표시 ⇒ 집행의 성과를 측정, 분석,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예산제도
- 비용의 범위 내에서 각 품목간 상호융통 가능
7. 기획예산제도
- 합리적 조직목표 설정, 목표성취를 위한 계획·행동과정·자원배분을 과학적으로 수립·설계
⇒ 조직목표 달성의 효율성·효과성 향상하려는 체제적 기법
- 장기적 계획과 단기적 계획의 유기적 결합
- 1년 단위로 운영되는 전통적 예산제도를 탈피하여 5년짜리 연동예산
- 단순히 예산편성방식/제도를 의미하지X.
학교체제의 목표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개발 등 학교의 의사결정을 돕는 전반적 학교관리체제를 의미.
8. 영기준 예산제도
- 예산 편성시, 전년도 예산은 고려하지 않고 모든 사업을 계획목표에 맞추어 재평가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는 기법 (금액중심X 목표중심O)
- 예산의 낭비요인 제거 가능
- 점증주의 방식을 탈피하여 사업 우선순위별로 예산 편성 ⇒ 급변하는 상황에 신축성있는 대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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