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교육기획
1. 교육기획 및 교육정책의 의의
ㆍ교육행정의 기능 - 소극적 측면 : 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확충하여 교육활동 지원
- 적극적 측면 : 교육활동의 방향·계획을 수립, 실현해가는 활동. 그 핵심이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ㆍ교육기획 : 교육의 합리성·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적·합리적 사건 준비과정. 교육의 비전·교육활동 방향 제시
교육정책 :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국가의 기본이념/방침
ㆍ교육기획의 특성
- 미래지향적인 행동과정 : 주간·월간·연간·장기계획 등 준비, 구상
- 전문적인 활동 : 어떤 일을 구체적으로 시행하기 전에 목표, 내용, 절차, 방법, 성과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므로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함
- 합리적 활동 : 목표, 수단, 방법을 합리적으로 연결, 목표달성을 효율화하는 활동.
합리적 정보수집, 판단, 문제해결력을 필요로 함
- 수정·보완이 가능 : 기획은 사전의 준비과정. 상황변화에 따라 언제든 수정보완 가능
2.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1)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 하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기획방법.
- 교육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수요를 기초로하여 이루어진다
- 교육수요 예측에 기초하여 교육적 투입요소를 계획.
2)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경제성장에 필요한 인적자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제로 인력수요 예측,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측면의 공급을 조절해 나가는 방법
3)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 교육을 투자로 보고, 그 투자에 대한 경제적효과를 분석하는 방법.
- 특정 단계/특정 분야의 교육, 제도, 운영방법 등에 대한 경제적 수익률을 측정하여
비교수익률이 높은 부문/방식을 채택하는 접근방법
4) 국제 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 선진국/경제와 교육발전이 유사한 다른 국가의 경험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자국의 교육발전을 위한 방향, 전략 등을 수립하려는 접근방법
보다 발전된 국가의 발전모형, 교육계획을 모방하려는 것. 개도국에서 흔히 활용됨
3. 교육기획의 효용성 및 한계
ㆍ교육기획의 효용성 - 교육정책의 수행과 교육행정의 안정화에 기여
- 교육행정/교육경영의 효율성과 타당성 제고
- 한정된 재원의 합리적 배분
- 교육개혁과 교육적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 수행
- 합리적 통제 가능
ㆍ교육기획의 한계 - 미래예측의 어려움
- 정확·적절한 정보와 자료취득에 한계
- 전제 설정의 불확실성
- 시간·비용·노력의 제약
- 정치적·사회적 압력
- 교육기획 목표 추상적 → 명확하게 계량화하기 어려움
- 교육운영 경직성으로 인한 개인의 창의성 위축
교육정책
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 교육정책은 정치권력에 의해 특정 목적달성/산출을 위해 결정되는 통치행위(다만 민주국가에서는 국민의 동의에 기초해야 함)
- 교육정책은 교육제도의 지침이 된다
-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과정
- 교육이념의 구현을 돕는다
- 교육행정 활동의 기초가 된다
Part 6.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네 가지 관점들
합리적 관점 |
모든 선택·의사결정에는 가장 최선의 방식이 항상 존재한다고 가정 의사결정은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 관료제와 같은 중앙집권적 조직에 적합 |
참여적 관점 |
공동의 목표가 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하며, 체제 내 작용에 의해 의사결정 이루어진다(합리적 관점과 공통점) 의사결정을 합리적·이성적 판단보다는 관련 당사자 간의 합의의 결과로 본다는 점에서 합리적 관점과 구별됨 |
정치적 관점 |
조직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수많은 이익집단들의 존재를 전제. 의사결정을 이러한 이해집단들 간의 타협의 산물로 봄. 이익집단들의 이질적 목표들이 경쟁·타협하여 특정 목표를 지향하는 개방체제를 전제로 한다. |
우연적 관점 |
의사결정은 우연적 결과의 산물 조직화된 무질서조직에 적합 |
2. 의사결정의 모형
합리적 모형 |
-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 - 문제의 완벽한 파악 가능 - 모든 가능한 대안 탐색, 비교검토 → 합리적·최선인 대안을 찾을 수 있다 - 비현실적이라는 비판 : 인간의 이성과 능력은 많은 한계를 지님 → 정책결정의 합리성 또한 제한될 수 밖에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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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몬과 마치의 만족모형 |
- 제한적 합리성을 전제함 의사결정시 부족한 자원, 불충분한 정보, 불확실한 상황 등으로 인해 합리성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 - 만족스러운 결정이 최선 - 정책결정자의 행동에 초점 |
|
린드블롬의 점증모형 |
특징 |
- 모든 대안을 분석하기 보다는 현 정책보다 약간 향상된 정책에 관심 - 한정된 수의 대안 검토 (기존의 상태와 대안의 결과간의 차이분석에만 초점) - 단기적인 것에 관심 - 기존정책 점진적개선 가능한 대안 선택 |
적합한경우 |
- 대안의 정의·결과 예측이 어려울 때 - 문제가 불확실·갈등이 높을 때 |
|
장점 |
- 안정적 정책결정과 집행을 할 수 있다 - 폭넓은 지지를 받기 쉽고, 실현가능성 높은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
|
비판 |
- 보수적. 혁신이 요구되는 조직에 적합하지X - 단기적·소극적 문제해결에만 집중 |
|
에찌오니의 혼합모형 |
- 합리성모형의 이상주의와 점증주의 모형의 보수주의를 비판, 두 모형의 장점을 결합하고자 함 - 기본방향 설정에는 합리성모형 적용, 문제해결은 점증주의 모형을 적용하고자 함 - 비판 : 이론적인 독자성이 없는 절충형의 성격 |
|
코헨, 마치의 쓰레기통 모형 |
- 교육조직을 ‘조직화된 무질서조직’으로 보는 코헨, 마치, 올센이 주장 - 문제, 해결책, 선택기회, 참여자 이 4가지 요소가 우연히 마주쳐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 합리적, 체계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진다 |
|
드로의 최적모형 |
- 점증형의 대안으로 제시 - 의사결정은 합리적 고려 + 직관적 판단, 통찰, 상상력 같은 초합리적 판단과 함께 이루어진다 - 비합리적 요소도 활용 |
3. 호이와 타터의 의사결정모형
ㆍ수용영역과 참여적 의사결정
- 수용영역 : 구성원이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아무 관심이 없어 상급자의 결정을 받아들이는 영역
- 행정가는 의사결정의 사안이 수용영역 내에 있는 사항 = 교사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X
수용영역 밖에 있는 사항 =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
ㆍ참여수준의 결정 기준
- 적절성 : 구성원들이 의사결정결과에 개인적 이해관계(관심)를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 전문성 : 구성원들이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능력) 〃
- 신뢰성 : 구성원들의 개인적 목표가 조직의 목표와 갈등을 일으키는지의 여부를 검토
ㆍ상황에 따른 참여방식
Ⅰ상황 : 구성원들이 개인적 이해관계, 전문적 지식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
- 민주적 상황 : 구성원들이 적절성, 전문성, 신뢰성 모두 지니고 있어서
조직의 이익이 최고로 실현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고 신뢰할 수 있는 상황
이 경우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
- 갈등적 상황 : 구성원들이 적절성, 전문성 있지만, 신뢰성 없는 경우. 제한적으로 참여를 시킨다
Ⅱ상황(전문가 상황) : 구성원들이 적절성X 전문성O, 의사결정에 때때로 참여, 참여정도는 제한된다
Ⅲ상황(이해관계자 상황) : 적절성O, 전문성X. 구성원들의 참여는 제한된다(좌절감 느끼기 때문)
Ⅳ상황(비협력적 상황) : 적절성X, 전문성X. 수용영역 내에 있으므로 참여시킬 필요가 없다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기법 : 조해리의 창
1) 개방적 영역 |
자신의 정보가 자신과 타인에게 잘 알려진 부분 |
민주형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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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지의 영역 |
자기자신에 대해 타인은 알고 있지만 자신은 잘 모르는 부분 |
독단형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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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은폐의 영역 |
자신의 정보가 자신은 잘 알지만, 타인은 모르는 부분 |
과묵형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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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지의 영역 |
자신의 정보가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 |
폐쇄형 의사소통 |
2. 조직의 갈등관리 : 갈등의 처리방식
ㆍ토마스는 조직내 갈등처리방식을 크게 협조성, 독단성 두 차원으로 구분, 이를 결합하여 5가지 해결책 제시
협조성 : 갈등 상대의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
독단성 :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
경쟁형 |
의미 |
상대방을 희생시키고 자신의 갈등을 해소하는 유형. 한쪽은 이익, 다른쪽은 손해 |
경쟁에 적절한 상황 |
- 신속한 결정이 요구되는 긴급상황 - 중요사항이지만, 인기없는 조치가 요구될 때 - 조직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문제일 때 |
|
회피형 |
의미 |
갈등이 없었던 것처럼 행동, 의도적으로 피하는 방법 |
회피에 적합한 상황 |
- 쟁점이 사소할 때 - 해결비용이 효과보다 클 때 - 다른 문제가 해결되면 자연스레 해결될 수 있는 하위갈등일 때 - 사태를 진정시키고자 할 때 |
|
수용형 (동조형) |
의미 |
자신의 욕구충족 포기, 상대방 갈등 해소에 노력하는 방법 |
수용에 적합한 상황 |
- 자기의 잘못을 알았을 때 - 보다 중요한 문제를 위해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할 때 - 조화, 안정이 중요할 때 - 패배가 불가피하여 손실 극소화해야할 때 - 하급자에게 실수로부터 배울 기회를 주고자할 때 |
|
타협형 |
의미 |
절충안 찾으려는 방법. 양쪽 다 손해보기 때문에 앙금이 남아 다른 갈등의 원인이 될수있음 |
타협에 적합한 상황 |
- 복잡한 문제에 대한 일시적 해결책 얻고자할 때 - 주장이 서로 대치될 때 - 목표달성에 따른 잠재적 문제가 클 때 |
|
협력형 |
의미 |
양쪽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갈등해소책을 찾는 방법 |
협력에 적합한 상황 |
- 합의와 헌신이 필요할 때 - 양자의 관심사가 매우 중요하여 통합적 해결책만 수용될 수 있을 때 - 관계증진에 장애가 되는 감정을 다루어야 할 때 - 목표가 학습하는 것일 때 |
Part 7. 장학행정
장학의 기초
1. 장학의 단계별 유형
1) 중앙장학 |
교육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 |
||
장학의 방식 |
정책과제 중심 장학, 교육제도 점검을 통한 장학, 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장학 등 |
||
2) 지방장학 |
시·도 교육청, 지역교육청에서 실시 |
||
장학의 방식 |
종합장학 |
국가시책, 교육청시책을 비롯하여 중점업무 추진상황, 교수-학습지도, 생활지도 등 학교운영 전반에 관해 종합적으로 지도·조언하는 장학활동 |
|
확인장학 |
종합장학의 결과 시정할 점, 계획상 시간이 소요되는 사항의 이행여부를 확인·점검하는 절차. 기타 학교운영의 애로를 발견하여 지도·조언 |
||
요청장학 |
개별학교의 요청에 의해 해당분야의 전문 장학담당자를 파견하여 지도·조언 |
||
특별장학 |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사전예방 차원의 전문적·집중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 |
||
3) 지구별 자율장학 |
지역 내 학교간 장학 실시 |
||
지구 자율장학의 내용 |
- 학교간 방문장학 - 지구별 자율장학반 편성 - 교육활동의 상호참관, 정보교환 - 순회교사제 운영 - 연구발표, 합동강연회 - 교외 생활지도반 운영 |
장학의 모델
1. 교내자율장학
ㆍ목적 : 교사의 수업활동을 개선, 교육의 질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 내외의 장학담당자가 교사들을 도와주는 지도·조언활동.
임상장학, 동료장학, 약식장학 등이 있다.
ㆍ장학담당자 : 주로 교장, 교감, 보직교사. 경우에 따라 장학사에 의해 이루어지기도 함
1) 임상장학
ㆍ목적 : 장학전문가가 교사의 실제 수업을 관찰·분석, 객관적 피드백 제공하여 교사가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문제를 진단·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교사의 전문적 성장·교실수업 개선을 도모
ㆍ특징 ① 장학담당자 → 교사와 사전에 수업계획에 대해 충분히 협의 → 실제 수업 관찰·분석
→ 교사와 함께 수업활동 분석·평가 → 개선방안 마련
② 수업상황에 대한 객관적 피드백 제공 → 수업문제 진단, 해결
2) 마이크로티칭
- 임상장학과 비슷한 과정을 거치나 학생수, 수업시간, 수업과제, 수업기술을 축소시켜 진행
- 계획을 세워 수업 → 이를 녹화하여 되돌려 보면서 비평 → 비평에 따라 다시 계획 세워 수업
→ 다시 녹화하여 비평 (반복)
3) 동료장학
ㆍ개념 : 동료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
ㆍ특징 ① 상호 수업관찰 및 조언
② 동료 상호간에 정보, 아이디어, 도움, 충고, 조언 등을 주고받는 공식적·비공식적 행위도 포함됨
ㆍ이점 - 학교인적자원 최대한 활용가능
- 학교교육 개선에 도움
- 동료관계증진, 전문적 신장 도모
ㆍ동료장학 활성화 방안 - 교과협의회, 학년협의회,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 협력공동체 활용
- 동료간 수업코칭 활용
4) 약식장학 : 교장/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학급순시/수업참관을 통해 교사들의 수업,
학급경영활동을 관찰, 지도·조언을 제공
5) 자기장학 :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실천해 가는 것
자신의 수업 녹화·분석, 학생·학부모·동료교사에게 수업에 대한 피드백 받기,
상급대학원 과목 수강, 각종 세미나와 학회참석 등으로 진행될 수 있다.
6) 멘토링 장학
ㆍ개념 : 신규교사(멘티)와 경력교사(멘토)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교수·학습기술, 학생생활지도, 담당업무처리, 학생상담,
학급경영 등 교직 생활 전반에 걸쳐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교직생활 안정성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는 장학방식
ㆍ유용성 - 학습지도안 작성, 교수활동, 학생생활지도, 학습자료의 선택과 활용, 적절한 평가방법 도입 등
다양한 교사지도 활동에 도움 제공
- 교사의 전문성 신장
- 교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자질을 스스로 갖추어가게 하는 계기를 제공
2. 컨설팅 장학
ㆍ개념 : 수업전문성 개발하는 데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교사가 자발적으로 동등한 위치에 있는
다른 교사/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장학활동
기존 장학과 컨설팅 장학의 차이점 |
|
기존 장학 |
컨설팅 장학 |
교육청/학교장의 요청에 의해 실시 |
교사의 자발적인 요청 |
장학지도가 장학 담당자의 입장에서 전개됨 |
수평적 관계와 협의에 초점 |
잘 기획된 연구수업을 한 차례 관찰·평가하는 일회성 방식 |
수업실행단계는 물론 사전, 사후 단계에 대해서까지 논의·협력·지원하는 개별적·반복적·지속적 컨설팅 |
교사가 장학전문가로부터 평가·지도 받는 방식 |
교사가 적극적으로 자신이 당면한 어려움/문제점을 컨설턴트에게 알리고 문제 해결을 위해 능동적·주체적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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