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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교육행정 핵심정리 3

by 솜비 2019. 12. 16.

Part 4. 조직론

󰊱 조직의 구조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 공식조직 : 조직표, 기구표 상에 나타난 조직

      공식화된 분업의 계통, 인원배치, 의사소통과 권한 배분 - 목표달성을 위한 명확한 역할이 주어져 있다

  2) 비공식조직 : 공식조직 내부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기는 조직.

공식조직에 의해 충족되지 못하는 여러 심리적 기능 수행, 공식조직 기능에 ·간접적 영향

    ① 순기능 - 의사소통 원활화

    - 유익한 정보 제공

    - 집단의 경직성 완화에 기여

    - 집단의 안정화에 기여

    ② 역기능 - 파벌의 조성

    - 공식조직의 목표달성 저해

    - 왜곡된 정보 유통 → 사기 저해

 

2. 관료제 

  ㆍ의의 : 대규모 조직에 있어 조직의 목표를 가장 능률적으로 달성하게 해주는 조직형태

순기능

특징

역기능

전문성 향상

분업과 전문화

권태감

업무의 원활한 조정

권위의 위계화

의사소통 장애

업무의 통일성과 안정성

규정과 규칙

목표전도 현상 = 동조과잉

합리적 의사결정

몰인정성

사기 저하

조직원에 충성심 확보

경력 지향

실적과 경력의 갈등 (무사안일주의)

 

󰊲 조직의 유형

1. 파슨스의 사회적 기능 유형

  ㆍ개관 : 사회적 기능에 따라 조직의 유형을 4가지로 분류

 생산조직, 정치적 목표지향조직, 통합조직, 유형유지조직으로 구분

  ㆍ학교는 유형유지조직 : 체제의 문화유형을 유지하고 새롭게 하는 잠재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문화를 창조·보존·전달하는 기능을 수행 (공립학교, 대학, 교회, 박물관)

 

2. 블라우와 스캇의 조직유형

  ㆍ조직에서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 주요 수혜자가 누구냐에 따라 조직을 4가지로 분류

  ㆍ학교는 봉사조직 : 1차적 수혜자는 조직과 직접 접촉하는 일반대중(고객)

    조직의 기본적 기능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병원, 사회사업기관, 형무소)

 

3. 칼슨의 봉사조직 유형

  ㆍ조직과 고객이 서로를 선택할  있는 정도에 따라 봉사조직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

봉사조직 유형

유형

조직, 고객이 독자적 선택권 O

(= 야생조직) 살아남기 위해 경쟁을 해야함

사립학교, 대학교, 개인병원, 공공복지기관

유형

고객이 조직을 선택할 권리만 O

미국의 주립대학

유형

조직만 고객선발권 O

봉사조직으로 존재하기 어려움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나 실제로는 존재하지 X

유형

조직, 고객이 선택권 X

(= 사육조직, 온상조직)

법에 의해 조직이 고객을 받아들여야 하고, 고객도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학교, 정신병원, 형무소

 

4. 에찌오니의 순응조직

  ㆍ에찌오니는 ‘순응이라는 개념에 기초하여 조직의 유형을 분류

행사권력

강제적 권력

통제의 수단으로 물리적 제재, 위협을 사용

보상적 권력

물질적 보상을 사용하는 

규범적 권력

상징적 보상    〃

참여수준

헌신적 참여

매우 긍정적 태도로 적극적 참여

타산적 참여

온건한 태도로 타산적으로 참여

소외적 참여

매우 부정적 태도로 소극적 참여

    순응 : 지도자가 행사하는 권력과 구성원의 참여수준간의 관계를 의미

 

  ㆍ에찌오니의 조직유형

    1) 강제조직 : 부하직원의 활동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물리적 제재/위협 사용

        권력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은 소극적 참여.  (형무소, 정신병원)

    2) 공리조직 : 부하직원에게 물질적 보상체제를 사용하여 조직을 통제

  구성원은 타산적으로 참여 (공장, 일반회사, 농협)

    3) 규범조직 : 규범적 권력을 사용하여 구성원의 높은 헌신적 참여를 유도

  (종교단체, 종합병원, 전문직단체, 공립학교)

 

5. 민츠버거의 조직분류

  ㆍ학교는 전문적 관료제 - 분권화와 표준화를 동시 허용

    - 운영핵심층(교사) 조직의 기본 요소. 이들의 전문화가 중요한 핵심과정.

      운영핵심층의 전문성을 존중하므로 일의 내용을 상세하게 규정·통제하는 ‘작업의 표준화보다는

      작업활동에 필요한 기술·지식이 무엇인지를 상세하게 규정하는 ‘기술의 표준화 주된 조정기제로 사용

    - 전문가들은 동료들과는 비교적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 고객들과 밀접한 관계.

      ⇒ 단순관료제, 기계적 관료제에 비해 이완된 구조.

      행정구조는 위계화가 낮고, 수평적 → 전문가들은 스스로 자신을 통제, 작업기준을 개발

    - 기계적 관료제 : 직위/부서의 권위에 의존

      전문적 관료제 : 지식과 전문기술을 토대로 권위가 구축됨

 

6. 리커트의 관리체제 유형

  조직의 특성을 측정하여 체제1~체제4 분류. 하나의 연속선상에 놓이는데 생산성이 낮을수록 체제1 가까움

체제의 유형

부하에 대한 신뢰도

의사결정, 통제권

전략

체제1

착취적·권위주의적 

경영체제

경영자는 부하 신뢰X

최고경영자에게 집중

강압적 지도성

학교의 목적달성을 위해 고도의 통제·지위를 이용한 압력·권한 행사

지도자와 부하관계는 1:1관계를 강조

체제2

자선적·권위주의적 

경영체제

자선적 태도, 신뢰를 가지고 정중히 대함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X

체제3

자문적 

경영체제

완전하지는 않으나 신뢰

의사소통이 상하로,

통제권이 아래로 위임되어있다

참여적 지도성

부하와 개인적으로 상의하여 의사결정

학교목적의 극대화, 학생의 자아실현, 교사의 자아충족에는 못미침

체제4

참여적 

경영체제

완전히 신뢰

통제과정·책임이 분산됨

참여에 의한 동기유발과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구성원의 자기통제·협동 강조

중요한 조직의 모든 과정에 팀웍을 강조

교장/교사는 자기통제적 방법으로 커다란 집단충성심, 높은 목표완수, 고도의 협동을 이룬다

 

 

 

 

 

7. 홀의 교육조직 유형 

학교조직의 4가지 유형

베버형 구조

높은 관료성, 높은 전문성

전문화·관료화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 구조.  차원이 모두 높다

베버(Weber) 기술한 이상적 형태와 비슷

권위주의적 구조

높은 관료성, 낮은 전문성

관료적 권위를 강조. 규칙·규제·명령에 대한 복종이 조직운영의 기본원리

상급자가 최종결정. 규칙·절차가 객관적으로 적용됨

전문형 구조

낮은 관료성, 높은 전문성

직원들은 조직의 의사결정을   있는 전문지식·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간주됨

규칙·절차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됨

혼돈형 구조

낮은 관료성, 낮은 전문성

모순, 반목, 비효과성이 조직 전반에 퍼져있다

 

 

 

 󰊳 학교조직의 특성

1. 전문적 관료제

관료적 특성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교무분장조직 하에서의 행정적 업무수행과 관련)

교무분장조직

(계층화)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로 구성원들의 업무를 수직적으로 분화시키고

상하의 위계에 따라 권한과 직위 배분

교사자격증제도

(분업과 전문화)

 

규정을 통한 행동 규제

(규칙과 규정)

업무의 수행·운영절차에 있어서 통일성을 보장하기 위해

복무지침, 내규, 업무편람 등을 규정

연공서열 중심의 승진제도 

(경력의 중시)

 

신분과 정년의 보장

 

전문적 특성 

교사의 교수-학습활동과 관련

학교행정가는 학습지도안과 같은 계획서를 통한 감독권한만 있을뿐

교사들의 수업활동에 대해서는 직접적 감독권한을 갖고 있지 못함. 자율성 보장

 

 

2. 조직화된 무질서조직 (코헨, 마취, 올센)

  ㆍ조직화된 무질서조직의 특징 

    - 불분명한 목표 : 학교의 목표가 추상적 용어로 진술되어있고  뜻이 모호, 분명한 방향 제시 못함

    - 교육목표 달성에 있어 불확실한 기술 

    - 구성원들의 유동적 참여 : 학교조직 구성원인 교사, 행정가, 학생이 수시로 변함. 조직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일관성 유지되기 어렵다

 

3. 웨이크의 이완조직

 ㆍ이완/느슨한 결합 : 조직의 구성원들이 서로 독립성·자율성 지닌  연결되어 있는 경우

 ㆍ이완결합체제로서의 학교의 특성

     - 학교의 단위부서들은 과업과 활동이 약하게 연결되어 있다

     -  부분의 성공/실패가 다른 부분과 연결되지 X

     - 직무수행에 대한 엄격한 평가 불가능 : 감독, 평가방법 없음. 교사는 전문가로서 자율권을 행사, 상부/상사의 권위에 순종하지X

  ㆍ이완조직의 운영원리 : 신뢰의 원리

     - 감독과 통제는 갈등과 형식주의 초래

     - 신뢰의 원리에 따른 조직운영 필요

 

4. 이중조직 (오웬즈)

  ㆍ학교가 느슨하게 결합된 측면, 엄격한 관료제적 특성도 있음 ⇒ 이중조직이라고 명명

  ㆍ학교의 이중적 성격 - 이완조직의 특성 : 수업과 관련된 측면

      - 관료제적 특성 : 행정관리라는 보편적 조직관리 측면은 엄격한 결합구조.

         수업을 제외한 인사·학생·시설·재무·사무관리 등에서는 엄격한 통제를 하고 있다.

5.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ㆍ기본입장 

    - 교사들을 변화시키려는 기존의 조직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들이 변화 주체가 되어 변화를 주도해 나가도록 하려는 노력의 일환

    - 교사의 학습능력, 학습자발성을 신뢰·존중, 주체적인 학습활동을 정당화하는 학습조직 개념을 적용하여 학교를 경영하려는 입장

 Senge 학습조직 = 학교 내외적으로 교사들이 정보공유·협력적 학습활동 전개 ⇒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 창출하는 조직

 ㆍ학습조직의 특성

   - 개인적 숙련 : 구성원들이 자신의 비전과 현재 상태간의 차이를 자각, 끊임없이 지식, 기술, 태도의 발전을 위해 학습활동

   - 정신모형 : 주변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이해할  있는 인식체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 비전의 공유 :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 중요성에 대해 모든 구성원들이 공감대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  학습 : 개인수준의 학습을 증신, 대화·토론을 통해 문제해결하도록 한다

   - 시스템적 사고 : 조직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전체적으로 인지, 부분들간의 역동적 관계를 이해하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 조직풍토

1. 헬핀과 크로포트의 학교조직풍토

  ㆍ개관 : 교사, 교장, 교사상호간의 작요에 대한 교장과 교사들의 지각으로 조직풍토를 측정하고자함.

           이를 위해 조직풍토 기술질문지(OCDQ) 제작

교장과 교사의 행동특성

교사의 

행동특성

일탈성

교사들이 주어진 업무에 헌신X 이탈하려는 정도

장애성

교장이 자기 일을 돕는다기보다는 방해하는 사람으로 지각하는 정도

사기

과업수행에서 욕구충족·성취감을 느끼는 정도

친밀성

업무  다른 교사들과 우호적 인간관계 유지하면서 사회적 욕구 충족시키는 정도

교장의 

행동특성

냉담성

교장이 공식적이고 엄정한 행동을 나타내는 정도

생산강조

일에 대한 지시, 감독을 철저히 하는 정도

추진성

직접적 지도감독X, 교사들로 하여금 과업지향적으로 행동하도록 동기화하며 학교 운영하는 정도

배려성

교사들을 인간적으로 대우, 업무와 무관한 개인적인 면에서도 교사를 도와주려는 정도

학교조직풍토 유형

개방적 풍토

교사 : 사기가 높고, 협조적, 우호적, 높은 직무만족, 충분한 동기, 학교근무 자랑스럽게 여긴다

교장 : 솔선수범, 교사들의 업무처리 촉진, 교사들과 소원하지X, 규칙·절차 적절히 준수됨

자율적 풍토

교사 : 사기가 높고, 조직  사회적 활동에서 자긍심, 함께 일할  신속히 처리, 사무에 시달리지X

교장 : 감독·생산강조가 심하지X, 생산성이 높지X, 교사들이 소신대로 일하는  만족.

통제적 풍토

교장 : 교사의 사회적 욕구 만족은 무시, 과업성취만 강조, 지배적, 지시적, 융통성X, 독단적

모두가 열심히 일하느라 친교할 여유X, 통제·지시 어길 X,

교사들이 노력하나 권한·책임의 위임이 없고, 리더십은 교장 개인에게서만 발휘됨

친교적 풍토

교사들의 사회적 욕구만족 높으며, 가족적 분위기.

과업성취를 위한 교장의 관리·통제 부족, 성취가 낮음. 구성원의 성취감·사기가 낮은편

친권적 풍토

부분적으로 폐쇄된 풍토.

교장의 행동은 교사들의 통제·사회적 욕구만족에 비효과적

교장의 통제능력부족으로 집단 유지·교사들 상호협력 잘안됨

폐쇄적 풍토

교장은 교사들과 소원함, 규칙·절차 독단적으로 설정, 추친성 부족, 교사들 동기화하지 못함

교장은 이중적 성격, 교사들의 사회적 욕구에 무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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