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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교육행정 핵심정리 4

by 솜비 2019. 12. 17.

Part 5.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 교육기획

1. 교육기획  교육정책의 의의

 ㆍ교육행정의 기능 - 소극적 측면 : 인적·물적 조건을 정비·확충하여 교육활동 지원

  - 적극적 측면 : 교육활동의 방향·계획을 수립, 실현해가는 활동.  핵심이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ㆍ교육기획 : 교육의 합리성·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적·합리적 사건 준비과정. 교육의 비전·교육활동 방향 제시

   교육정책 :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국가의 기본이념/방침

 ㆍ교육기획의 특성

    - 미래지향적인 행동과정 : 주간·월간·연간·장기계획  준비, 구상

    - 전문적인 활동 : 어떤 일을 구체적으로 시행하기 전에 목표, 내용, 절차, 방법, 성과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므로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함

    - 합리적 활동 : 목표, 수단, 방법을 합리적으로 연결, 목표달성을 효율화하는 활동.

 합리적 정보수집, 판단, 문제해결력을 필요로 

    - 수정·보완이 가능 : 기획은 사전의 준비과정. 상황변화에 따라 언제든 수정보완 가능

 

2.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1)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 하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기획방법.

    - 교육에 대한 개인적·사회적 수요를 기초로하여 이루어진다

    - 교육수요 예측에 기초하여 교육적 투입요소를 계획.

 2)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방법 

    - 경제성장에 필요한 인적자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제로 인력수요 예측, 충족시킬  있도록 

      교육적 측면의 공급을 조절해 나가는 방법

 3)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 

    - 교육을 투자로 보고,  투자에 대한 경제적효과를 분석하는 방법.

    - 특정 단계/특정 분야의 교육, 제도, 운영방법 등에 대한 경제적 수익률을 측정하여

      비교수익률이 높은 부문/방식을 채택하는 접근방법

 4) 국제 비교에 의한 접근방법

    - 선진국/경제와 교육발전이 유사한 다른 국가의 경험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자국의 교육발전을 위한 방향, 전략 등을 수립하려는 접근방법

      보다 발전된 국가의 발전모형, 교육계획을 모방하려는 . 개도국에서 흔히 활용됨

 

3. 교육기획의 효용성  한계

  ㆍ교육기획의 효용성 - 교육정책의 수행과 교육행정의 안정화에 기여

   - 교육행정/교육경영의 효율성과 타당성 제고

     - 한정된 재원의 합리적 배분

   - 교육개혁과 교육적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 수행

   - 합리적 통제 가능

  ㆍ교육기획의 한계 - 미래예측의 어려움

   - 정확·적절한 정보와 자료취득에 한계

 - 전제 설정의 불확실성

 - 시간·비용·노력의 제약

 - 정치적·사회적 압력

 - 교육기획 목표 추상적 → 명확하게 계량화하기 어려움

 - 교육운영 경직성으로 인한 개인의 창의성 위축

󰊲 교육정책

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 교육정책은 정치권력에 의해 특정 목적달성/산출을 위해 결정되는 통치행위(다만 민주국가에서는 국민의 동의에 기초해야 )

  - 교육정책은 교육제도의 지침이 된다

  -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과정

  - 교육이념의 구현을 돕는다

  - 교육행정 활동의 기초가 된다

Part 6.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가지 관점들

합리적 관점

모든 선택·의사결정에는 가장 최선의 방식이 항상 존재한다고 가정

의사결정은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관료제와 같은 중앙집권적 조직에 적합

참여적 관점

공동의 목표가 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하며, 체제  작용에 의해 의사결정 이루어진다(합리적 관점과 공통점)

의사결정을 합리적·이성적 판단보다는 관련 당사자 간의 합의의 결과로 본다는 점에서 합리적 관점과 구별됨

정치적 관점

조직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수많은 이익집단들의 존재를 전제.

의사결정을 이러한 이해집단들 간의 타협의 산물로 .

이익집단들의 이질적 목표들이 경쟁·타협하여 특정 목표를 지향하는 개방체제를 전제로 한다.

우연적 관점

의사결정은 우연적 결과의 산물

조직화된 무질서조직에 적합

 

 

 

2. 의사결정의 모형

합리적 모형

-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

- 문제의 완벽한 파악 가능

- 모든 가능한 대안 탐색, 비교검토 → 합리적·최선인 대안을 찾을  있다

- 비현실적이라는 비판 : 인간의 이성과 능력은 많은 한계를 지님 → 정책결정의 합리성 또한 제한될  밖에 없음

사이몬과 마치의 만족모형

- 제한적 합리성을 전제함

  의사결정시 부족한 자원, 불충분한 정보, 불확실한 상황 등으로 인해 합리성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

- 만족스러운 결정이 최선

- 정책결정자의 행동에 초점

린드블롬의 점증모형

특징

- 모든 대안을 분석하기 보다는  정책보다 약간 향상된 정책에 관심

- 한정된 수의 대안 검토 (기존의 상태와 대안의 결과간의 차이분석에만 초점)

- 단기적인 것에 관심

- 기존정책 점진적개선 가능한 대안 선택

적합한경우

- 대안의 정의·결과 예측이 어려울  

- 문제가 불확실·갈등이 높을 

장점

- 안정적 정책결정과 집행을   있다

- 폭넓은 지지를 받기 쉽고, 실현가능성 높은 대안을 선택할  있다

비판

- 보수적. 혁신이 요구되는 조직에 적합하지X

- 단기적·소극적 문제해결에만 집중

에찌오니의 혼합모형

- 합리성모형의 이상주의와 점증주의 모형의 보수주의를 비판,  모형의 장점을 결합하고자 

- 기본방향 설정에는 합리성모형 적용, 문제해결은 점증주의 모형을 적용하고자 

- 비판 : 이론적인 독자성이 없는 절충형의 성격

코헨, 마치의 쓰레기통 모형

- 교육조직을 ‘조직화된 무질서조직으로 보는 코헨, 마치, 올센이 주장

- 문제, 해결책, 선택기회, 참여자  4가지 요소가 우연히 마주쳐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 합리적, 체계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진다

드로의 최적모형

- 점증형의 대안으로 제시

- 의사결정은 합리적 고려 + 직관적 판단, 통찰, 상상력 같은 초합리적 판단과 함께 이루어진다

- 비합리적 요소도 활용

 

 

 

 

 

 

3. 호이와 타터의 의사결정모형

  ㆍ수용영역과 참여적 의사결정

    - 수용영역 : 구성원이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아무 관심이 없어 상급자의 결정을 받아들이는 영역

    - 행정가는 의사결정의 사안이 수용영역 내에 있는 사항 = 교사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X

                                 수용영역 밖에 있는 사항 =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

  ㆍ참여수준의 결정 기준

     - 적절성 : 구성원들이 의사결정결과에 개인적 이해관계(관심)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 전문성 : 구성원들이 문제해결에 기여할  있는 전문성(능력)     〃

     - 신뢰성 : 구성원들의 개인적 목표가 조직의 목표와 갈등을 일으키는지의 여부를 검토

  ㆍ상황에 따른 참여방식

    Ⅰ상황 : 구성원들이 개인적 이해관계, 전문적 지식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

            - 민주적 상황 : 구성원들이 적절성, 전문성, 신뢰성 모두 지니고 있어서 

조직의 이익이 최고로 실현될  있도록 의사결정을  것이라고 신뢰할  있는 상황

 경우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

             - 갈등적 상황 : 구성원들이 적절성, 전문성 있지만, 신뢰성 없는 경우. 제한적으로 참여를 시킨다

     Ⅱ상황(전문가 상황) : 구성원들이 적절성X 전문성O, 의사결정에 때때로 참여, 참여정도는 제한된다

     Ⅲ상황(이해관계자 상황) : 적절성O, 전문성X. 구성원들의 참여는 제한된다(좌절감 느끼기 때문)

     Ⅳ상황(비협력적 상황) : 적절성X, 전문성X. 수용영역 내에 있으므로 참여시킬 필요가 없다

 

󰊲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기법 : 조해리의 

1) 개방적 영역

자신의 정보가 자신과 타인에게  알려진 부분

민주형 의사소통

2) 무지의 영역

자기자신에 대해 타인은 알고 있지만 자신은  모르는 부분

독단형 의사소통

3) 은폐의 영역

자신의 정보가 자신은  알지만, 타인은 모르는 부분

과묵형 의사소통

4) 미지의 영역

자신의 정보가 모두에게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

폐쇄형 의사소통

 

2. 조직의 갈등관리 : 갈등의 처리방식

  토마스는 조직내 갈등처리방식을 크게 협조성, 독단성  차원으로 구분, 이를 결합하여 5가지 해결책 제시

    협조성 : 갈등 상대의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

    독단성 :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

경쟁형

의미

상대방을 희생시키고 자신의 갈등을 해소하는 유형. 한쪽은 이익, 다른쪽은 손해

경쟁에 

적절한 상황

- 신속한 결정이 요구되는 긴급상황

- 중요사항이지만, 인기없는 조치가 요구될 

- 조직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문제일  

회피형

의미

갈등이 없었던 것처럼 행동, 의도적으로 피하는 방법

회피에

적합한 상황

- 쟁점이 사소할 

- 해결비용이 효과보다  

- 다른 문제가 해결되면 자연스레 해결될  있는 하위갈등일  

- 사태를 진정시키고자  

수용형

(동조형)

의미

자신의 욕구충족 포기, 상대방 갈등 해소에 노력하는 방법

수용에 적합한 상황

- 자기의 잘못을 알았을 

- 보다 중요한 문제를 위해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 조화, 안정이 중요할 

- 패배가 불가피하여 손실 극소화해야할 

- 하급자에게 실수로부터 배울 기회를 주고자할 

타협형

의미

절충안 찾으려는 방법. 양쪽  손해보기 때문에 앙금이 남아 다른 갈등의 원인이 될수있음

타협에

적합한 상황

- 복잡한 문제에 대한 일시적 해결책 얻고자할  

- 주장이 서로 대치될 

- 목표달성에 따른 잠재적 문제가  

협력형

의미

양쪽 모두 만족할  있는 갈등해소책을 찾는 방법

협력에

적합한 상황

- 합의와 헌신이 필요할 

- 양자의 관심사가 매우 중요하여 통합적 해결책만 수용될  있을 

- 관계증진에 장애가 되는 감정을 다루어야  

- 목표가 학습하는 것일 

  Part 7. 장학행정

󰊱 장학의 기초

1. 장학의 단계별 유형

1) 중앙장학

교육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

장학의 방식

정책과제 중심 장학, 교육제도 점검을 통한 장학, 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장학 

2) 지방장학

· 교육청, 지역교육청에서 실시

장학의 방식

종합장학

국가시책, 교육청시책을 비롯하여 중점업무 추진상황, 교수-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교운영 전반에 관해 종합적으로 지도·조언하는 장학활동

확인장학

종합장학의 결과 시정할 , 계획상 시간이 소요되는 사항의 이행여부를 확인·점검하는 절차. 기타 학교운영의 애로를 발견하여 지도·조언

요청장학

개별학교의 요청에 의해 해당분야의 전문 장학담당자를 파견하여 지도·조언

특별장학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사전예방 차원의 전문적·집중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

3) 지구별

자율장학

지역  학교간 장학 실시

지구 자율장학의 내용

- 학교간 방문장학                  - 지구별 자율장학반 편성

- 교육활동의 상호참관, 정보교환     - 순회교사제 운영

- 연구발표, 합동강연회              - 교외 생활지도반 운영

 

 

󰊲 장학의 모델

1. 교내자율장학

  목적 : 교사의 수업활동을 개선, 교육의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 내외의 장학담당자가 교사들을 도와주는 지도·조언활동.

          임상장학, 동료장학, 약식장학 등이 있다.

  ㆍ장학담당자 : 주로 교장, 교감, 보직교사. 경우에 따라 장학사에 의해 이루어지기도 

 

  1) 임상장학

    ㆍ목적 : 장학전문가가 교사의 실제 수업을 관찰·분석, 객관적 피드백 제공하여 교사가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문제를 진단·해결할  있도록 도움으로써 교사의 전문적 성장·교실수업 개선을 도모

    ㆍ특징 ① 장학담당자 → 교사와 사전에 수업계획에 대해 충분히 협의 → 실제 수업 관찰·분석 

    → 교사와 함께 수업활동 분석·평가 → 개선방안 마련

  ② 수업상황에 대한 객관적 피드백 제공 → 수업문제 진단, 해결

  2) 마이크로티칭

     - 임상장학과 비슷한 과정을 거치나 학생수, 수업시간, 수업과제, 수업기술을 축소시켜 진행

     - 계획을 세워 수업 → 이를 녹화하여 되돌려 보면서 비평 → 비평에 따라 다시 계획 세워 수업 

        → 다시 녹화하여 비평 (반복)

 

  3) 동료장학

    ㆍ개념 : 동료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

    ㆍ특징 ① 상호 수업관찰  조언

           ② 동료 상호간에 정보, 아이디어, 도움, 충고, 조언 등을 주고받는 공식적·비공식적 행위도 포함됨

    ㆍ이점 - 학교인적자원 최대한 활용가능

           - 학교교육 개선에 도움

 - 동료관계증진, 전문적 신장 도모

    ㆍ동료장학 활성화 방안 - 교과협의회, 학년협의회,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력공동체 활용

- 동료간 수업코칭 활용

 

  4) 약식장학 : 교장/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학급순시/수업참관을 통해 교사들의 수업,

      학급경영활동을 관찰, 지도·조언을 제공

 

  5) 자기장학 :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실천해 가는 

      자신의 수업 녹화·분석, 학생·학부모·동료교사에게 수업에 대한 피드백 받기,

      상급대학원 과목 수강, 각종 세미나와 학회참석 등으로 진행될  있다.

  6) 멘토링 장학

    개념 : 신규교사(멘티) 경력교사(멘토)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교수·학습기술, 학생생활지도, 담당업무처리, 학생상담,

  학급경영  교직 생활 전반에 걸쳐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교직생활 안정성을 구축하는  초점을 두는 장학방식

    ㆍ유용성 - 학습지도안 작성, 교수활동, 학생생활지도, 학습자료의 선택과 활용, 적절한 평가방법 도입  

      다양한 교사지도 활동에 도움 제공

   - 교사의 전문성 신장

   - 교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자질을 스스로 갖추어가게 하는 계기를 제공

 

2. 컨설팅 장학

 ㆍ개념 : 수업전문성 개발하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교사가 자발적으로 동등한 위치에 있는 

다른 교사/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이를 해결할  있도록 돕는 장학활동

기존 장학과 컨설팅 장학의 차이점

기존 장학

컨설팅 장학

교육청/학교장의 요청에 의해 실시

교사의 자발적인 요청

장학지도가 장학 담당자의 입장에서 전개됨

수평적 관계와 협의에 초점

 기획된 연구수업을  차례 관찰·평가하는 일회성 방식

수업실행단계는 물론 사전, 사후 단계에 대해서까지 논의·협력·지원하는 개별적·반복적·지속적 컨설팅

교사가 장학전문가로부터 평가·지도 받는 방식

교사가 적극적으로 자신이 당면한 어려움/문제점을 컨설턴트에게 알리고 문제 해결을 위해 능동적·주체적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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